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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 서울시 소비자체감경기지수(CSI) 통계
○ 통계개요 * 통계명 : 서울 소비자체감경기지수(CSI:Consumer Sentiment Index) * 통계종류 : 서울시 소비자체감경기지수를 제공하는 조사통계 * 작성목적 : 서울의 경제 전반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주요 경제 현안을 진단하는 데 중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 * 조사 대상: 서울지역 표본 1,000가구를 대상으로 매 분기 조사한 결과 * 조사 내용: 서울 소비자체감경기지수(현재경기판단지수, 향후경기전망지수, 현재생활형편지수, 생활형편전망지수, 가계수입전망지수, 소비지출전망지수), 취업기회전망지수,현재가계부채지수,가계부채전망지수,현재주택구입태도지수 등 * 조사체계 : 서울연구원 * 공표주기 : 매분기 * 공표범위 : 지역 - 서울시 내용 – 현재경기판단지수, 향후경기전망지수, 현재생활형편지수, 생활형편전망지수 등 ○ 용어설명 * 소비자체감경기지수 : 서울 시민을 대상으로 현재와 미래의 가계 소비 및 경제 상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작성된 지표 * 경기 : 서울지역의 전체적인 경제활동 수준으로 소비자들이 느끼는 전반적인 경제상황을 말함 * 생활형편 : 소득수준과 소비지출을 고려하여 가계생활을 해나가는 수준으로 살림살이가 좋아지거나 나빠지는 것을 말함 * 소비지출 : 가계가 소비활동을 하면서 지출한 비용이며, 구체적으로 내구재, 식비, 의료비, 교통비 및 통신비 등을 말함 ○ 기 타 * CSI 산출 : (매우나쁨 응답빈도×0 + 다소나쁨 응답빈도×50 + 동일 응답빈도×100 + 다소좋음 응답빈도×150 + 매우좋음 응답빈도×200) / 전체응답빈도수 * CSI 범위 : 0≤CSI≤200 (100초과: 1년전(후)보다 호전(긍정), 100미만: 1년전(후)보다 악화(부정), 100: 1년전(후) 보합 수준, 단 물가는 100 초과와 100 미만을 반대로 해석) * 2024년 3/4분기부터 표본 추출 및 문항이 개편된 조사 결과로 이전 시계열과 직접 비교 불가 - 주요개편내용 1. 설문지개편 : 기존 설문지를 한국은행의 조사 항목과 비교하여 재구성하고 질문 방식을 개선 2. 표본개편 : 표본 집단을 재조정하여 신뢰도를 높이고, 장기적인 추이 분석이 가능하도록 개선 ○ 출처 및 문의 서울연구원 경제사회연구실 ☞ 02-2149-1073
데이터 정보
연관 데이터
서울특별시 - 서울시 소비자물가지수(주요품목별) 통계
공공데이터포털
○ 통계개요 * 통계명 : 소비자물가지수(주요품목별) * 통계종류 : 서울시 소비자물가지수 현황을 주요품목별로 제공하는 지정ㆍ표본 통계 * 작성목적 : 최종 소비단계에서 나타나는 물가수준을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지표로서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을 조사하여 화폐의 구매력 측정 및 경기판단지표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재정ㆍ금융정책의 기초자료로 이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조사체계 : 조사대상처 →지방통계청 및 사무소 →통계청 * 공표주기 : 정기(매월, 당월말 또는 익월 1일) * 공표범위 : 지역 - 서울시 내용 - 서울시 주요품목별(쌀, 돼지고기, 쇠고기(국산), 우유, 라면 등) 소비자물가지수 ○ 용어설명 * 소비자물가지수 : 가구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작성한 지수 ○ 기 타 * 2014년 이전 지수는 3자리, 2015년 이후 지수는 2자리로 작성 * 지역별로 기준시점(2015년=100)의 가격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지역별 소비자물가지수를 이용하여 지역별 가격차이를 비교할 수 없음 * 2015년기준 가중치로서 2014년 이전자료는 동일가중치를 적용 할 수 없음 ○ 출 처 : 통계청 물가동향과
서울특별시 - 서울시 소비자물가지수(지출목적별) 통계
공공데이터포털
○ 통계개요 * 통계명 : 소비자물가지수(지출목적별) * 통계종류 : 서울시 소비자물가지수 현황을 지출목적별로 제공하는 지정ㆍ표본 통계 * 작성목적 : 최종 소비단계에서 나타나는 물가수준을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지표로서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을 조사하여 화폐의 구매력 측정 및 경기판단지표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재정ㆍ금융정책의 기초자료로 이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조사체계 : 조사대상처 →지방통계청 및 사무소 →통계청 * 공표주기 : 정기(매월) * 공표범위 : 지역 - 서울시 내용 - 지출목적별(식료품 및 비주류음료, 주류ㆍ담배, 의복ㆍ신발, 주거 및 수도ㆍ광열 등) 소비자물가지수 ○ 용어설명 * 소비자물가지수 : 가구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작성한 지수 * 지출목적별분류지수 : 지수작성품목을 소비지출의 목적에 따라 분류하여 작성한 것으로 식료품·비주류음료, 주류·담배, 의류·신발, 주택, 수도, 전기 및 연료 12개 대분류와 40개 중분류, 72개 소분류로 나누어 지수를 작성 ○ 기 타 * 2014년 이전 지수는 3자리, 2015년 이후 지수는 2자리로 작성 * 지역별로 기준시점(2015년=100)의 가격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지역별 소비자물가지수를 이용하여 지역별 상대적인 물가수준 차이를 비교하는 것은 부적절함 * 2015년 기준 가중치로서 2014년 이전 자료는 동일 가중치를 적용할 수 없음 ○ 출 처 : 통계청 물가동향과
서울특별시 - 서울시 생활물가지수 통계
공공데이터포털
○ 통계개요 * 통계명 : 생활물가지수 * 통계종류 : 서울시 생활물가지수 현황을 제공하는 지정ㆍ표본 통계 * 작성목적 : 최종 소비단계에서 나타나는 물가수준을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지표로서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을 조사하여 화폐의 구매력 측정 및 경기판단지표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재정ㆍ금융정책의 기초자료로 이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조사체계 : 조사대상처 →지방통계청 및 사무소 →통계청 * 공표주기 : 정기(매월, 당월말 또는 익월 1일) * 공표범위 : 지역 - 서울시 내용 - 서울시 식품 생활물가지수, 식품이외 생활물가지수 등 ○ 용어설명 * 생활물가지수 :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물가는 구입하는 품목이나 구입빈도에 따라 각각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물가지수와 체감물가와의 사이에 다소 차이가 발생 할 수 밖에 없는데 이에 따라서 일반소비자들이 자주 구입하는 품목과 기본생필품 141개 품목을 대상으로 작성한 지수 * 식품은 지출목적별분류의 식료품, 비주류음료, 주류, 음식 등에 해당하는 일부 품목으로 구성 ○ 기 타 * 2014년 이전 지수는 3자리, 2015년 이후 지수는 2자리로 작성 * 지역별로 기준시점(2015년=100)의 가격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지역별 소비자물가지수를 이용하여 지역별 가격차이를 비교할 수 없음 * 2015년기준 가중치로서 2014년 이전자료는 동일가중치를 적용 할 수 없음 ○ 출 처 : 통계청 물가동향과
서울특별시 소비자물가지수(지출목적별) 통계
공공데이터포털
○ 통계개요
서울특별시 - 서울시 일과 소비에 대한 가치관 통계
공공데이터포털
○ 통계개요 * 통계명 : 일과 소비에 대한 가치관 * 통계종류 : 서울서베이의 서울시민 일과 소비에 대한 가치관을 제공하는 일반ㆍ조사통계 * 작성목적 : 도시정책지표에 대한 포괄적인 자료구축 및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서울의 현재 상태에 대한 객관적이고 심층적인 분석과 현재 도시발전 수준을 모니터링 하는 한편, 시정의 변화에 따른 시민과 기업의 입장에서 느끼는 정책의 실효성을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보다 발전된 정책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음 * 조사체계 : 조사기관 → 서울특별시 스마트도시담당관 * 공표주기 : 정기(매년, 8월) * 공표범위 : 지역 - 서울시 및 자치구 내용 - 서울시민(성별·연령별·지역별 등)의 일과 소비에 대한 가치관 정도 ○ 용어설명 ○ 기 타 * 문항 : 각 항목은 일과 소비에 대한 가치관을 나타낸 것입니다. 귀하는 각 문항에 대해 어느정도 동의하십니까? * 해당연도가 없는 것은 그해 조사항목에서 제외된 것임 ○ 출 처 : 서울특별시 스마트도시담당관 「서울서베이(도시정책지표조사)」
서울특별시 - 서울시 소기업ㆍ소상공인 체감경기지수 (고용여력 수준) 통계
공공데이터포털
○ 통계개요 * 통계명 : 소기업·소상공인 체감경기지표(고용여력 수준) * 작성목적 : 풀뿌리 경제의 근간인 서울시 소기업ㆍ소상공인 현장체감경기 실적과 전망 등을 지수화하여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현장 경영애로를 파악 * 공표주기 : 정기(매분기) * 공표범위 : 지역 - 서울시 내용 - 소기업, 소상공인의 기업규모별, 업종별 체감경기지표(S-BSI) ○ 용어설명 * 소기업 :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에서 정한 소기업(상시근로자수 기준) ① 광업,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 등 : 50인 미만 ② 이외 업종 : 10인 미만 * 소상공인 : 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서 정한 소상공인 (상시근로자수 기준) ① 광업,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 : 10인 미만 ② 이외 업종 : 5인 미만 ○ 기타 * 고용여력 : 소기업·소상공인이 매출, 자금사정 등을 고려하여 채용 가능하다고 판단하는 인력 수준을 나타냄 * '고용여력' 은 2013. 2/4분기 부터 조사 실시 ○ 출 처 : 서울신용보증재단
서울특별시 - 서울시 신선식품지수 통계
공공데이터포털
○ 통계개요 * 통계명 : 신선식품지수 * 통계종류 : 서울시 신선식품지수 현황을 제공하는 지정ㆍ표본 통계 * 작성목적 : 최종 소비단계에서 나타나는 물가수준을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지표로서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을 조사하여 화폐의 구매력 측정 및 경기판단지표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재정ㆍ금융정책의 기초자료로 이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조사체계 : 조사대상처 →지방통계청 및 사무소 →통계청 * 공표주기 : 정기(매월, 당월말 또는 익월 1일) * 공표범위 : 지역 - 서울시 내용 - 서울시 신선식품지수(신선어개, 신선채소, 신선과실) ○ 용어설명 * 신선식품지수 : 기상조건이나 계절에 따라 가격변동이 큰 품목을 별도로 집계하여 주부들이 느끼는 장바구니물가에 가까운 지수 * 신선어개 : 갈치, 명태, 조기, 고등어, 꽁치 등 총 10개 품목 * 신선채소 : 배추, 상추, 양상추, 시금치, 양배추 등 총 26개 품목 * 신선과실 : 사과, 배, 복숭아, 포도, 밤 등 총 14개 폼목 ○ 기 타 * 2014년 이전 지수는 3자리,2015년 이후 지수는 2자리로 작성 * 지역별로 기준시점(2015년=100)의 가격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지역별 소비자물가지수를 이용하여 지역별 가격차이를 비교할 수 없음 * 2015년기준 가중치로서 2014년 이전자료는 동일가중치를 적용 할 수 없음 ○ 출 처 : 통계청 물가동향과
서울특별시 - 서울시 소비자물가지수(품목성질별) 통계
공공데이터포털
○ 통계개요 * 통계명 : 소비자물가지수(품목성질별) * 통계종류 : 서울시 소비자물가지수 현황을 지출목적별로 제공하는 지정ㆍ표본 통계 * 작성목적 : 최종 소비단계에서 나타나는 물가수준을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지표로서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을 조사하여 화폐의 구매력 측정 및 경기판단지표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재정ㆍ금융정책의 기초자료로 이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조사체계 : 조사대상처 →지방통계청 및 사무소 →통계청 * 공표주기 : 정기(매월, 당월말 또는 익월 1일) * 공표범위 : 지역 - 서울시 내용 - 서울시 품목성질별(농축수산물, 공업제품, 전기·수도·가스, 집세 등) 소비자물가지수 ○ 용어설명 * 소비자물가지수 : 가구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작성한 지수 * 품목성질별지수 : 조사대상 품목의 특성에 따라 상품(308개)과 서비스(152개)로 대별한 다음 유사한 특성을 가지는 상품군 또는 서비스유형으로 세분하여 각각에 대한 물가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지수 ○ 기 타 * 2014년 이전 지수는 3자리, 2015년 이후 지수는 2자리로 작성 * 지역별로 기준시점(2015년=100)의 가격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지역별 소비자물가지수를 이용하여 지역별 가격차이를 비교할 수 없음 * 2015년 기준 가중치로서 2014년 이전자료는 동일가중치를 적용할 수 없음 ○ 출 처 : 통계청 물가동향과
서울특별시 - 서울시 사업체현황 (종사자규모별/동별) 통계
공공데이터포털
○ 통계개요 * 통계명 : 사업체현황(종사자 규모별/동별) * 통계종류 : 서울시 사업체 현황을 종사자 규모별, 구ㆍ동별로 제공하는 지정ㆍ조사통계 * 작성목적 : 서울시에 등록된 종사자1인 이상의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을 파악하여, 산업활동과 관련된 각종 정책의 수립 및 평가, 기업의 경영계획 수립 및 학계, 연구소 등의 학술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조사체계 : 동 → 자치구 → 서울특별시 스마트도시담당관 * 공표주기 : 정기(매년, 12월 기준) * 공표범위 : 지역 - 서울시 및 자치구 내용 - 서울시 전체 사업체수 및 여성대표자 현황, 성별 종사자수, 구ㆍ동별ㆍ종사자 규모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현황 ○ 용어설명 * 사업체 : 영리ㆍ비영리를 불문하고 개개의 상점, 사무소, 영업소, 은행, 학교, 병원, 여관, 식당, 학원, 교회, 사찰, 공공기관, 사회복지시설 등과 같이 일정한 장소에서 단일소유권 또는 단일통제 하에 재화의 생산ㆍ판매, 서비스 제공 등 산업활동을 영위하고 있는 모든 경영단위 ○ 기 타 * 조사공표주기(12.31)과 조사시점(익년도 조사기간 중)사이에 폐업되어 조사되지 못한 사업체는 직전년도 실적으로 결측치를 대체하였음 ○ 출 처 : 서울특별시 스마트도시담당관
서울특별시 - 서울시 소기업ㆍ소상공인 체감경기지수 (자금사정 수준) 통계
공공데이터포털
○ 통계개요 * 통계명 : 소기업·소상공인 체감경기지표(자금사정수준) * 작성목적 : 풀뿌리 경제의 근간인 서울시 소기업ㆍ소상공인 현장체감경기 실적과 전망 등을 지수화하여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현장 경영애로를 파악 * 공표주기 : 정기(매분기) * 공표범위 : 지역 - 서울시 내용 - 소기업, 소상공인의 기업규모별, 업종별 체감경기지표(S-BSI) ○ 용어설명 * 소기업 :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에서 정한 소기업(상시근로자수 기준) ① 광업,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 등 : 50인 미만 ② 이외 업종 : 10인 미만 * 소상공인 : 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서 정한 소상공인 (상시근로자수 기준) ① 광업,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 : 10인 미만 ② 이외 업종 : 5인 미만 ○ 기타 ○ 출 처 : 서울신용보증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