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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2019 KEDI 학생역량 조사 연구
KEDI 학생역량 연구는 미래 교육의 목표로 주목받고 있는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개정되고, 그에 따라 교육의 변화에 대한 요구가 높은 가운데, 우리나라 학생들의 핵심역량 수준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목표에 따라 ‘15년 ~‘20년에 걸쳐 수행하기로 계획된 과제인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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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교육정책의 현장 실행 과정 및 개선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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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 학생들의 역량 조사에 관한 5개년도 계획에 따라 2차년도 KEDI 학생역량 조사 자료를 구축하는 데 목적이 있는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2017 KEDI 학생역량 조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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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2018 KEDI 학생역량 조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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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초·중·고 학생들의 핵심역량의 수준을 가늠하기 위해 설계된 5개년 조사 연구 중 3번째로 수행되는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고등교육기관 신입생 조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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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에 이루어진 「고등교육기관 신입생 조사 설계 연구(박성호 외, 2018)」에서 개발한 “KEDI 고등교육기관 신입생 조사 설문지”를 바탕으로, 일반대와 전문대 신입생을 대상으로 고등교육기관 신입생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한 연구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 고등학교 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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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수준 학업 성취도 평가 결과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배경 변인 간 관련성 부석, 문항 및 결과 분석등을 통해 교육정책의 수립,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참신하고 타당한 평가 문항을 개발하여 공개함으로써 학교 현장이 평가 방법개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 중학교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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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수준 학업 성취도 평가 결과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배경 변인 간 관련성 부석, 문항 및 결과 분석등을 통해 교육정책의 수립,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참신하고 타당한 평가 문항을 개발하여 공개함으로써 학교 현장이 평가 방법개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방안 탐색:학생의진로,학업설계를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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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생의 진로·학업 설계에 기반한 교육과정 이수 지도의 실태 및 쟁점을 살펴보고, 이에 근거하여 고교학점제에 따른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개정 교육과정 반영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결과표 개선 방안 [2020 KICE 이슈페이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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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20년 학업성취도 평가에 적용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역량과 정의적 영역이 강조되는 최근 동향을 반영하여 평가결과표 개선안을 마련하였다. 학업성취도 평가결과표는 2001년 처음 개발되어 2011년 한차례 개선을 거친 후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 현행 평가결과표의 현안 분석, 현장의 요구 분석,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을 통하여 구성 요소와 내용이 효과적으로 제시될 수 있도록 배치하고 인포그래픽을 활용하여 평가결과표의 정보 전달력과 지면 활용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2018 한국교육종단연구 -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과(III) : 10년 주기 코호트 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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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년간 추진되어온 다양한 교육정책의 변화 속에서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과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비교함으로써 중학생의 바람직한 성장·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는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연구보고 고교교육 환경 변화 전망과 과제 : 학생들의 시선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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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의 시선으로 고교 교육의 현실과 미래교육을 바라보고, 학생에게 희망적 교육환경을 조성해주기 위한 정책적 과제를 제안하는 것이 목적인 연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