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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Ⅵ)
1주기(2013-2017) 대학 교수학습 연구의 성과를 토대로 대학 안팎의 변화와 혁신 노력을 반영한 새로운 조사 및 분석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개선 과제 및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일반대학과 전문대학의 학생 및 교수 대상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대학 교수학습 현황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 자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주제에 대한 다각도의 분석을 실시한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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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 데이터
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V) - 교수·학습 역량 진단체제 확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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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과 행동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현황과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대학의 교수·학습 질 개선 전략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는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정책 진단과 방안(I): 대학 교육과정 혁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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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수요에 부응하는 창의 인재 양성에 필요한 대학 교육과정 혁신의 지속성, 실효성을 담보하기 위해 전공과 교양을 양축으로 하는 교육과정과 더불어, 학사 운영을 중심으로 대학 교육과정 운영의 성과와 문제점을 도출하여 대학 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통합적인 교육과정 정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정책 진단과 방안(Ⅱ): 대학 교원역량 강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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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 인재를 양성하는 구심체가 되는 대학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교원에게 필요한 역량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강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대학 평생교육재정지원사업 진단 및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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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의 대학 평생교육 재정지원사업을 과학적으로 진단·분석함으로서 향후 대학이 미래 사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정부가 고등-평생교육을 연계·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한국교육개발원 2019 기본연구 대학의 공유성장을 위한 대학체제 개편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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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학이 당면한 다양한 위기들을 극복하고 대학의 집단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는 대안적 발전 방향으로서 대학들이 함께 상생·발전하는 공유성장의 의의를 탐색하고, 대학 간 유·무형의 자원공유 및 연계·협력을 강화하는 대학체제 개편 방안을 모색하고자 수행되었다.
경기도교육청 경기이룸대학 설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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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이룸대학과 관련된 설문 항목으로 해당 설문을 바탕으로 수집된 정보는 다양한 교육정책 수립과 현장의견을 반영에 활용됩니다.경기이룸대학에서 강의 완료 후에 실시됩니다. 설문은 강의를 수강한 재학생 및 학교밖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내용입니다. 설문 항목으로는 강의(내용, 방법, 성실성, 환경 및 시설 등)에 대한 만족도, 진로에 도움이 되는 지, 개설희망 강좌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경기이룸대학의 운영 현황 파악, 학생 만족도 분석, 미래 교육 방향 설정 등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온라인 학습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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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두 6장으로, 연구의 개요(Ⅰ), 선행 연구 및 문헌 분석(Ⅱ), 중등 단계 온라인 교육 현황(Ⅲ), 학습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을 위한 조사 분석(Ⅳ), 학습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 방안(Ⅴ), 그리고 정책 제언 및 추진 로드맵(Ⅵ)으로 구성된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정책 진단과 방안(Ⅲ) : 국립대학 거버넌스 개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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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정책 진단과 방안」이라는 3개년 설계 연구의 마지막 해 수행된 연구로서, 보다 거시적인 차원에서 대학운영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한 데 그 의의가 있는 연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