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셋 상세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2018 한국교육종단연구 -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과(III) : 10년 주기 코호트 간 비교
지난 10년간 추진되어온 다양한 교육정책의 변화 속에서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과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비교함으로써 중학생의 바람직한 성장·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는 연구이다.
데이터 정보
연관 데이터
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2017 한국교육종단연구 -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과(Ⅱ)
공공데이터포털
2013 코호트의 1~4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과를 분석한 심층분석보고서, 2013 코호트의 1~4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중학생의 교육 경험과 성장을 분석한 기초분석보고서, 중학교 3학년으로 성장·발달한 2013 코호트에 대한 5차년도 조사 결과를 담은 조사개요보고서, 2005 코호트의 1~10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성인기의 인지적·비인지적 성장과 발달을 분석한 기초분석보고서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Ⅲ)
공공데이터포털
중학생이 겪어가는 삶의 이야기를 추적하면서 담아가는 총 4년간의 질적 종단연구 중 3차년도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Ⅳ)
공공데이터포털
본원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간의 연차별 추진계획에 따라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라는 연구를 수행함.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2019 한국교육종단연구: 초기 성인기 생활과 성과(Ⅳ)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는 현실을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해 2013년, 2015년, 2016년에 걸쳐 ‘고교 이후 초기 성인 기의 생활과 성과(Ⅰ), (Ⅱ), (Ⅲ)편을 통해 초기 성인기 연구를 확해온 것에 이은 연구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중·고등학교 전환기 지원 실태 및 요구 분석을 통한 논의점 도출[2020 KICE 이슈페이퍼]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는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들의 교수학습 경험과 실태에 대한 기초 조사와 교사, 교사교육 전문가 등에 대한 심층 면담과 델파이 조사, 전환기 관련 이론 등을 종합하여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 지원 방안을 목록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2년에 걸쳐 수행된 본 연구에서는 최종적으로 중‧고등학교 전환기 지원 방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구체적인 전략을 구안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 지원 방안 연구(Ⅱ) : 학생 지원 전략 개발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 지원 방안을 목록화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여 그에 대한 국어·수학·영어 교과별 예시 자료와 생활 및 진로 관련 예시 자료를 개발하는 것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방안 탐색:학생의진로,학업설계를중심으로
공공데이터포털
이 연구는 학생의 진로·학업 설계에 기반한 교육과정 이수 지도의 실태 및 쟁점을 살펴보고, 이에 근거하여 고교학점제에 따른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학업중단청소년패널조사
공공데이터포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제공하는 학업중단청소년패널조사 자료로서 학업중단 청소년의 학업중단 후 삶과 경험 실태, 가치관과 의식의 변화를 살피고, 학업중단 후 이행경로를 파악하기 위한 종단자료입니다. 본 조사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진행되었으며, 현재 한국 아동·청소년·청년 데이터 아카이브 홈페이지를 통해 제1차~5차(2013년~2017년) 데이터/코드북/조사표/유저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데이터신청 동의 절차를 거친 후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 데이터 이용시 SPSS 통계 프로그램 필요함을 말씀드립니다.
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교육개혁 전망과 과제(II): 초·중등교육영역
공공데이터포털
한국 초·중등교육이 개인의 잠재력 개발과 사회의 지속가능 발전에 기여하는 교육이 되어 학습자 모두 새로운 가치 창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무엇보다 학습자가 학습의 즐거움을 느끼는 교육이 되는데 그 혁신의 초점을 둔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2
공공데이터포털
성장과정의 역동성과 맥락성을 구체적으로 담아내기 위해서 4년간의 질적 종단연구를 연구방법으로 채택한 연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