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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정책 진단과 방안(I): 대학 교육과정 혁신을 중심으로
사회 수요에 부응하는 창의 인재 양성에 필요한 대학 교육과정 혁신의 지속성, 실효성을 담보하기 위해 전공과 교양을 양축으로 하는 교육과정과 더불어, 학사 운영을 중심으로 대학 교육과정 운영의 성과와 문제점을 도출하여 대학 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통합적인 교육과정 정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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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 데이터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정책 진단과 방안(Ⅲ) : 국립대학 거버넌스 개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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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정책 진단과 방안」이라는 3개년 설계 연구의 마지막 해 수행된 연구로서, 보다 거시적인 차원에서 대학운영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한 데 그 의의가 있는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정책 진단과 방안(Ⅱ): 대학 교원역량 강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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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 인재를 양성하는 구심체가 되는 대학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교원에게 필요한 역량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강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교육개혁 전망과 과제(II): 평생교육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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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교육과 평생교육이 이러한 미래사회에 대비해 추구해야 할 발전상을 모색하고 이를 위해 추진해야 할 핵심 정책과제를 발굴하고자 2개년에 걸쳐 추진된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개혁 전망과 과제(II): 고등교육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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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고등교육이 추진해야 할 정책과제를 발굴하고자 2차년에 걸쳐 추진되었다. 1차 년도 연구에서 미래사회 변화 전망과 고등교육 혁신의 방향을 설정하였고, 이를 토대로 2차 년도 본 연구에서는 고등교육 영역에서 추진해야 할 핵심 정책과제를 개발한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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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기(2013-2017) 대학 교수학습 연구의 성과를 토대로 대학 안팎의 변화와 혁신 노력을 반영한 새로운 조사 및 분석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개선 과제 및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일반대학과 전문대학의 학생 및 교수 대상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대학 교수학습 현황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 자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주제에 대한 다각도의 분석을 실시한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대학 평생교육재정지원사업 진단 및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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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의 대학 평생교육 재정지원사업을 과학적으로 진단·분석함으로서 향후 대학이 미래 사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정부가 고등-평생교육을 연계·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정책 혁신 과제(I) : 교원 양성 및 채용 정책의 혁신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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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정책의 혁신 이슈와 관련 집단의 혁신 요구를 수렴하여 혁신 과제를 탐색하여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는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고등교육 재정지원 정책 진단 및 개선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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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정부 출범과 2020년을 대비한 ‘고등교육 재정투자 10개년 기본계획(안)’ 수립에 직면한 시점에서 한국의 고등교육 재정지원정책을 보다 과학적으로 진단해 보고, 그 진단 결과를 반영하여 보다 효율적인 정책 개선 방안을 제시한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미래지향적 대입제도 개선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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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사회의 변화에 따라 예측되는 미래교육의 방향과 부합하는 대학입시제도(이하 대입제도)를 설계하고 이에 따른 현행 대입제도의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이 목적인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고등교육재정 배분 및 운용의 합리성 제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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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와 대학 수준의 재정 배분 및 운용에 초점을 두고 고등교육재정 운영 실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정부의 고등교육재정 정책과 대학의 재정여건을 합리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정책 방향과 과제를 도출하기 위한 연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