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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과정평가원 중·고등학교 전환기 지원 실태 및 요구 분석을 통한 논의점 도출[2020 KICE 이슈페이퍼]
본 연구는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들의 교수학습 경험과 실태에 대한 기초 조사와 교사, 교사교육 전문가 등에 대한 심층 면담과 델파이 조사, 전환기 관련 이론 등을 종합하여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 지원 방안을 목록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2년에 걸쳐 수행된 본 연구에서는 최종적으로 중‧고등학교 전환기 지원 방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구체적인 전략을 구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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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 데이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 지원 방안 연구(Ⅱ) : 학생 지원 전략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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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 지원 방안을 목록화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여 그에 대한 국어·수학·영어 교과별 예시 자료와 생활 및 진로 관련 예시 자료를 개발하는 것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 지원 전략 예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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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중 고등학교 · 전환기 학생지원 방안 연구 학생 ( ): Ⅱ 지원 전략 개발 연구를 ’ 수행하여 그 결과를 보고서로 제출한 바 있습니다 이. 자료집은 보고서의 부록으로서 연구에 참여한 연구진과 이연구에 도움을 주신 연구협력진들이 함께 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프로그램과 자료를 개발하여 수록한 것입니다.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2018 한국교육종단연구 -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과(III) : 10년 주기 코호트 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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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년간 추진되어온 다양한 교육정책의 변화 속에서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과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비교함으로써 중학생의 바람직한 성장·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는 연구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의 실태 분석과 질 제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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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중학교 전 학년에 적용되는 원년인 2020년을 기점으로, 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에 대한 교육계 전반의 이해와 실천 양상을 파악하고, 학생 참여형 수업의 질 제고를 위한 방안과 정책적 지원 방안을 탐색하는 연구이다. 이러한 연구 내용을 다루기 위해 문헌 연구, 디스커션 그룹 운영, 델파이 조사, 수업 관찰 및 면담, 설문 조사, 워킹그룹 운영, 전문가 자문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의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설정 방안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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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학년/학교급이 올라갈수록 학력 저하가 심해지는 문제를 해소하는 한편, 교사뿐 아니라 학생과 학부모가 공교육에 대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동기 제공을 위하여 교육과정 이수 기준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 전문가 협의회, 델파이 조사, 설문 조사, 디스커션 그룹 운영, 세미나 개최 등을 바탕으로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설정 방안을 탐색하였다.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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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원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간의 연차별 추진계획에 따라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라는 연구를 수행함.
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2017 한국교육종단연구 -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과(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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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코호트의 1~4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과를 분석한 심층분석보고서, 2013 코호트의 1~4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중학생의 교육 경험과 성장을 분석한 기초분석보고서, 중학교 3학년으로 성장·발달한 2013 코호트에 대한 5차년도 조사 결과를 담은 조사개요보고서, 2005 코호트의 1~10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성인기의 인지적·비인지적 성장과 발달을 분석한 기초분석보고서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활용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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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기/학년(군)별로 학생의 학습 결손을 확인 및 보정하여 다음 단계로의 진급을 도모하게 하는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도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에 따라 국어, 수학, 영어과를 사례로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과 그에 따른 이수 점검 예시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습니다. 참고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교육과정 이수 점검 평가는 학습 결손의 확인 및 보정에 활용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월반 또는 유급제의 도입을 지양합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학업중단청소년패널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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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제공하는 학업중단청소년패널조사 자료로서 학업중단 청소년의 학업중단 후 삶과 경험 실태, 가치관과 의식의 변화를 살피고, 학업중단 후 이행경로를 파악하기 위한 종단자료입니다. 본 조사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진행되었으며, 현재 한국 아동·청소년·청년 데이터 아카이브 홈페이지를 통해 제1차~5차(2013년~2017년) 데이터/코드북/조사표/유저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데이터신청 동의 절차를 거친 후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 데이터 이용시 SPSS 통계 프로그램 필요함을 말씀드립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방안 탐색:학생의진로,학업설계를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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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생의 진로·학업 설계에 기반한 교육과정 이수 지도의 실태 및 쟁점을 살펴보고, 이에 근거하여 고교학점제에 따른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