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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과정평가원 4년간의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에 대한 이슈[2020 KICE 이슈페이퍼]
본 연구는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을 추적함으로써 “학습부진학생은 어떻게 성장하는가?”에 대한 종합적인 답변을 찾기 위해 실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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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 데이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중학교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연구(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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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을 4년 동안 추적함으로써 “학습부진학생들은 어떻게 성장하는가?”에 대한 종합적인 답변을 찾기 위해 수행되었다. 지난 4년간 초·중학교 학습부진학생들의 학교 안팎에서의 삶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부진학생들이 보이는 주요 부진 양상 및 이에 대처하는 모습들을 분석하였다. 총 4년간의 종단 연구를 매듭짓는 올해 4차 연도의 연구에서는 그간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학습부진학생들의 성장 유형과 영향 요인을 구체화하고, 이를 국어, 수학, 영어의 교과별로 세분화하여 구체적인 지도 방안과 전략들을 도출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The Proces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Underachievers’ Growth in Learning: A Longitudinal Case Study (Ⅳ) [영문 연구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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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을 4년 동안 추적함으로써 “학습부진학생들은 어떻게 성장하는가?”에 대한 종합적인 답변을 찾기 위해 수행되었다. 지난 4년간 초·중학교 학습부진학생들의 학교 안팎에서의 삶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부진학생들이 보이는 주요 부진 양상 및 이에 대처하는 모습들을 분석하였다.본 연구는 지금까지 확인된 연구 결과들을 종합하여 학습부진학생의 성장을 바라보는 사회적 관점을 제고하고, 학습부진 예방 체제 구축 및 학습부진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진일보한 정책과 구체적인 방안들을 마련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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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이 겪어가는 삶의 이야기를 추적하면서 담아가는 총 4년간의 질적 종단연구 중 3차년도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2018 한국교육종단연구 -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과(III) : 10년 주기 코호트 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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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년간 추진되어온 다양한 교육정책의 변화 속에서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과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비교함으로써 중학생의 바람직한 성장·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는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생애주기별 맞춤형 영재교육 지원체제 구축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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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 체제 재구조화에 대한 요구에 부응하여, 그동안 교육공급자 시각에서 이루어져 온 기관 중심 논의에서 벗어나 교육수혜자인 영재들의 발달상의 특징과 교육적 요구를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생애주기 관점의 영재교육 지원 체제를 구축하고자 한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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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원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간의 연차별 추진계획에 따라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라는 연구를 수행함.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2019 KEDI 학생역량 조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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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DI 학생역량 연구는 미래 교육의 목표로 주목받고 있는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개정되고, 그에 따라 교육의 변화에 대한 요구가 높은 가운데, 우리나라 학생들의 핵심역량 수준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목표에 따라 ‘15년 ~‘20년에 걸쳐 수행하기로 계획된 과제인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2018 KEDI 학생역량 조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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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초·중·고 학생들의 핵심역량의 수준을 가늠하기 위해 설계된 5개년 조사 연구 중 3번째로 수행되는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2019 한국교육종단연구: 초기 성인기 생활과 성과(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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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실을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해 2013년, 2015년, 2016년에 걸쳐 ‘고교 이후 초기 성인 기의 생활과 성과(Ⅰ), (Ⅱ), (Ⅲ)편을 통해 초기 성인기 연구를 확해온 것에 이은 연구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활용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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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기/학년(군)별로 학생의 학습 결손을 확인 및 보정하여 다음 단계로의 진급을 도모하게 하는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도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에 따라 국어, 수학, 영어과를 사례로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과 그에 따른 이수 점검 예시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습니다. 참고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교육과정 이수 점검 평가는 학습 결손의 확인 및 보정에 활용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월반 또는 유급제의 도입을 지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