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셋 상세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 고등학교 수학
국가수준 학업 성취도 평가 결과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배경 변인 간 관련성 부석, 문항 및 결과 분석등을 통해 교육정책의 수립,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참신하고 타당한 평가 문항을 개발하여 공개함으로써 학교 현장이 평가 방법개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정보
연관 데이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 중학교 사회
공공데이터포털
국가수준 학업 성취도 평가 결과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배경 변인 간 관련성 부석, 문항 및 결과 분석등을 통해 교육정책의 수립,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참신하고 타당한 평가 문항을 개발하여 공개함으로써 학교 현장이 평가 방법개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 고등학교 국어
공공데이터포털
국가수준 학업 성취도 평가 결과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배경 변인 간 관련성 부석, 문항 및 결과 분석등을 통해 교육정책의 수립,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참신하고 타당한 평가 문항을 개발하여 공개함으로써 학교 현장이 평가 방법개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 고등학교 영어
공공데이터포털
국가수준 학업 성취도 평가 결과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배경 변인 간 관련성 부석, 문항 및 결과 분석등을 통해 교육정책의 수립,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참신하고 타당한 평가 문항을 개발하여 공개함으로써 학교 현장이 평가 방법개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 중학교 영어
공공데이터포털
국가수준 학업 성취도 평가 결과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배경 변인 간 관련성 부석, 문항 및 결과 분석등을 통해 교육정책의 수립,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참신하고 타당한 평가 문항을 개발하여 공개함으로써 학교 현장이 평가 방법개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 중학교 과학
공공데이터포털
국가수준 학업 성취도 평가 결과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배경 변인 간 관련성 부석, 문항 및 결과 분석등을 통해 교육정책의 수립,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참신하고 타당한 평가 문항을 개발하여 공개함으로써 학교 현장이 평가 방법개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개정 교육과정 반영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결과표 개선 방안 [2020 KICE 이슈페이퍼]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에서는 2020년 학업성취도 평가에 적용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역량과 정의적 영역이 강조되는 최근 동향을 반영하여 평가결과표 개선안을 마련하였다. 학업성취도 평가결과표는 2001년 처음 개발되어 2011년 한차례 개선을 거친 후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 현행 평가결과표의 현안 분석, 현장의 요구 분석,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을 통하여 구성 요소와 내용이 효과적으로 제시될 수 있도록 배치하고 인포그래픽을 활용하여 평가결과표의 정보 전달력과 지면 활용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 중학교
공공데이터포털
2019년 중학교 학업성취도 평가는 247개 중학교 13,379명의 학생을 표집하여 시행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 국어교과의 우수학력, 보통학력, 기초학력,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은 각각 39.7%, 43.1%, 13.0%, 4.1%로 나타났으며, 수학교과의 우수학력, 보통학력, 기초학력,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은 17.9%, 43.4%, 26.9%, 11.8%로 나타났다. 영어교과의 우수학력, 보통학력, 기초학력,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비율은 각각 24.2%, 48.5%, 24.1%, 3.3%로 나타났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 고등학교
공공데이터포털
2019년 학업성취도 평가는 표집평가로 234개 고등학교에서 총 11,557명의 학생을 표집하여 시행하고 결과를 산출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 국어는 4수준(우수학력), 3수준(보통학력), 2수준(기초학력), 1수준(노력 요망)의 학생 비율이 각각 28.8%, 48.7%, 18.5%, 4.0%로 나타났으며, 수학은 각 수준별 학생 비율이 29.3%, 36.2%, 25.5%, 9.0%로 나타났다. 영어는 4수준, 3수준, 2수준, 1수준의 학생 비율이 각각 40.0%, 38.8%, 17.6%, 3.6%로 나타났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활용가능한 사회·정서적 역량 지표 개발 및 적용방안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 중 학업성취도 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사회・정서적 역량’에 포함될 수 있는 역량을 개념화하고, 다양한 설문 문항을 개발하여 측정한다. 둘째, 사회・정서적 역량 설문 결과에 대한 지표를 개발하고 척도화하는 방안을 구안한다. 셋째, 학업성취도 평가의 설문을 수정・보완하여 교육과정 질 관리 및 단위학교의 교수학습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 정보로 제공하는 기반을 마련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적용 가능한 사회·정서적 역량 설문 문항 개발 및 양호도 검증[2020 KICE 이슈페이퍼]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 중 ‘사회・정서적 역량’에 포함될 수 있는 역량을 개념화하고, 다양한 설문 문항을 개발하여 측정한다. 둘째, 사회・정서적 역량 설문 문항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를 분석하여 양호도를 검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