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셋 상세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The Proces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Underachievers’ Growth in Learning: A Longitudinal Case Study (Ⅳ) [영문 연구리포트]
본 연구는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을 4년 동안 추적함으로써 “학습부진학생들은 어떻게 성장하는가?”에 대한 종합적인 답변을 찾기 위해 수행되었다. 지난 4년간 초·중학교 학습부진학생들의 학교 안팎에서의 삶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부진학생들이 보이는 주요 부진 양상 및 이에 대처하는 모습들을 분석하였다.본 연구는 지금까지 확인된 연구 결과들을 종합하여 학습부진학생의 성장을 바라보는 사회적 관점을 제고하고, 학습부진 예방 체제 구축 및 학습부진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진일보한 정책과 구체적인 방안들을 마련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데이터 정보
연관 데이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중학교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연구(Ⅳ)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는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을 4년 동안 추적함으로써 “학습부진학생들은 어떻게 성장하는가?”에 대한 종합적인 답변을 찾기 위해 수행되었다. 지난 4년간 초·중학교 학습부진학생들의 학교 안팎에서의 삶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부진학생들이 보이는 주요 부진 양상 및 이에 대처하는 모습들을 분석하였다. 총 4년간의 종단 연구를 매듭짓는 올해 4차 연도의 연구에서는 그간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학습부진학생들의 성장 유형과 영향 요인을 구체화하고, 이를 국어, 수학, 영어의 교과별로 세분화하여 구체적인 지도 방안과 전략들을 도출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4년간의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에 대한 이슈[2020 KICE 이슈페이퍼]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는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을 추적함으로써 “학습부진학생은 어떻게 성장하는가?”에 대한 종합적인 답변을 찾기 위해 실시되었다.
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2
공공데이터포털
성장과정의 역동성과 맥락성을 구체적으로 담아내기 위해서 4년간의 질적 종단연구를 연구방법으로 채택한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Ⅲ)
공공데이터포털
중학생이 겪어가는 삶의 이야기를 추적하면서 담아가는 총 4년간의 질적 종단연구 중 3차년도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Ⅳ)
공공데이터포털
본원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간의 연차별 추진계획에 따라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라는 연구를 수행함.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설정 방안 탐색
공공데이터포털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학년/학교급이 올라갈수록 학력 저하가 심해지는 문제를 해소하는 한편, 교사뿐 아니라 학생과 학부모가 공교육에 대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동기 제공을 위하여 교육과정 이수 기준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 전문가 협의회, 델파이 조사, 설문 조사, 디스커션 그룹 운영, 세미나 개최 등을 바탕으로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설정 방안을 탐색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활용 자료집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는 학기/학년(군)별로 학생의 학습 결손을 확인 및 보정하여 다음 단계로의 진급을 도모하게 하는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도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에 따라 국어, 수학, 영어과를 사례로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과 그에 따른 이수 점검 예시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습니다. 참고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교육과정 이수 점검 평가는 학습 결손의 확인 및 보정에 활용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월반 또는 유급제의 도입을 지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