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셋 상세
공공데이터포털
교육부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 정보 일제침략하 한국36년사
『일제침략하 한국36년사』는 1910년 8월 ~ 1945년 8월까지 일제강점기 36년에 대한 편년체 자료집으로서, 정치·경제·사회·문화의 모든 부문을 망라하여 주요 사건을 기술하고 관련 자료를 수록하였다
데이터 정보
연관 데이터
교육부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 정보 자료대한민국사
공공데이터포털
자료대한민국사는 1945년 8월 15일 해방 이후 역사를 날짜별로 정리하여 국사편찬위원회에서 간행한 《자료대한민국사》 (1968~2008, 전 29권)를 원문대로 디지털화한 자료이다. 대상 시기는 1945년 8월부터 1953년 7월까지이다. 자료대한민국사는 당시 신문 자료를 중심으로 관보, 국회속기록, 미국이 작성한 해당 시기 관련 자료, 각종 통계와 일지류 등을 토대로 편찬하였다. 해방 이후 한국의 정치 상황과 미국과 소련의 대한 정책, 6·25전쟁 발발과 전개 과정, 휴전 협상 과정 등의 자료가 수록되어 있다. 또한 사회의 단면과 변화상을 보여주는 자료, 문화와 생활상 등에 관한 자료들을 수록하였다.
교육부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 정보 고종시대사
공공데이터포털
고종시대사는 1863년(고종 즉위년)부터 1910년까지의 시기를 대상으로 국사편찬위원회에서 간행한 자료집이다. 고종시대사는 1967년부터 1972년까지 모두 6책으로 간행되었고 각 연대마다 일자별 기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기사의 출전 자료가 기재되어 있다.
교육부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 정보 각사등록 원문
공공데이터포털
각사등록은 임진왜란 이후부터 1910년 대한제국기까지 지방 관아와 중앙 관청 사이에 오간 공문서를 알아보기 쉽도록 정서하여 편찬한 조선시대 연구의 기초 사료집이다. 각사등록 전 101책 가운데 국사편찬위원회 간행 각사등록 중 각도편(各道編) 일부와 칙사등록, 조하등록, 전객사일기를 디지털화하여 웹 서비스하고 있다.
교육부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 정보 직원록자료
공공데이터포털
고대부터 현대까지 한국 역사의 주요 자료를 제공하는 웹 사이트인 한국사데이터베이스(http://db.history.go.kr)에서 서비스중인 직원록자료로 1908년 대한제국직원록, 1910~1943 조선총독부직원록, 1952년 대한민국직원록의 디지털 데이터
교육부 국사편찬위원회 우리역사넷 정보 오늘의역사(연표)
공공데이터포털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제공하는 우리역사넷 서비스 중 오늘 날짜의 주요 역사적 사건을 정리한 연표형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교육부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 정보 한국근현대회사조합자료
공공데이터포털
고대부터 현대까지 한국 역사의 주요 자료를 제공하는 웹 사이트인 한국사데이터베이스(http://db.history.go.kr)에서 서비스중인 1921~1942 시기 회사 조합 정보(조선은행회사조합요록 각연도판)와 1949~1959 회사 자료(경제연감 등)의 디지털데이터
교육부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역사자료 메타데이터 정보 고문서
공공데이터포털
역사자료DB 연계 검색 사이트인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http://www.koreanhistory.or.kr/)의 고문서 데이터
교육부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 정보 한국근대사자료집성 원문
공공데이터포털
고대부터 현대까지 한국 역사의 주요 자료를 제공하는 웹 사이트인 한국사데이터베이스(http://db.history.go.kr)에서 서비스중인 한국근대사자료집성은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수집한 한국근대사 관련 국외 사료를 선별하여 간행한 《한국근대사자료집성》 19권(원문)을 디지털화한 것이다.
교육부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 정보 각사등록 근대편
공공데이터포털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서비스중인 각사등록 근대편의 디지털 데이터 . 각사등록 근대편은 조선·대한제국 각 관서 등록류 중 1880년대~대한제국기 정치·외교·통상·재정·사법·왕실 등에 관련된 80여 종의 공문서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부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 정보 근현대잡지자료 대한제국시기
공공데이터포털
한국 근현대잡지자료(대한제국시기)는 1910년 이전 발행된 학회지 12종의 원문을 입력한 자료로서 당시 학술, 사상, 사회, 문예 등 각 분야의 주요 정보를 담고 있어 활용도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