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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29 엄니를 가는 멧돼지
『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29_엄니를 가는 멧돼지』는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이 이솝우화의 교훈과 생태적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된 수어 기반 교육 영상입니다. 본 콘텐츠는 멧돼지가 전투를 대비해 엄니를 갈며 준비하는 장면을 통해 평소 준비의 중요성과 경계심의 의미를 전합니다. 영상에는 전문 수어통역사가 등장하여 이야기의 흐름과 인물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며, 수어 자막과 시각 자료가 결합되어 청각장애 아동뿐 아니라 초등 저학년 아동, 다문화 가정의 학습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립생태원은 본 수어영상동화를 통해 자연의 생명체를 의인화한 동화를 생태교육의 관점으로 재해석하고 있으며,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과 포용적 교육 환경 조성을 목표로 다양한 주제의 동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 자료는 특수학교나 통합교육기관에서 활용 가능한 콘텐츠로, 아동의 도덕성 및 생태 감수성 증진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향후 수어 기반 콘텐츠 확산과 관련 연구 및 정책자료로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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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 데이터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7 머리에 뿔을 단 생쥐 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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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7_머리에 뿔을 단 생쥐 대장』은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 아동의 정보 접근성 향상과 생태·인성교육 확산을 위해 국립생태원이 제작한 수어영상 동화입니다. 이 동화는 이솝우화에 등장하는 ‘뿔을 단 생쥐 대장’ 이야기를 기반으로 하여, 과시와 허세가 불러오는 부작용과 진정한 리더십의 의미를 재미있게 풀어냅니다. 전문 수어 해설을 포함하여 제작된 본 영상은 시청각 정보에 의존하는 청각장애 아동의 이해를 돕고, 모든 아동이 공평하게 동화를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또한 유아 및 초등학생을 위한 생태 기반 교육자료로써, 생물의 형태적 특징을 활용한 창의적 이야기 구성은 생물 다양성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상상력과 생태감수성 발달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교육기관 및 가정에서 활용 가능한 이 콘텐츠는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포용적 생태교육의 대표적 사례로, 사회적 약자의 정보 접근성과 학습권 보장을 위한 공공데이터의 우수한 활용 모델로도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가치 확산과 사회적 책임 실현이라는 공공기관의 역할을 담은 본 수어영상은 향후 유사 콘텐츠 제작에도 모범이 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27 꼬리 잘린 여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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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27_꼬리 잘린 여우』는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포용적 생태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국립생태원이 개발한 수어영상 동화입니다. 이 콘텐츠는 꼬리가 잘린 여우가 다른 여우들에게 꼬리가 필요 없다고 설득하지만, 이는 자신의 부족함을 감추기 위한 것임을 드러내는 이야기로, 자기합리화와 진정성에 대한 교훈을 전달합니다. 해당 영상은 수어통역과 함께 제작되어 청각장애 아동들도 비언어적 소통 방식으로 이야기를 온전히 이해할 수 있으며, 자막과 시각적 연출을 통해 모든 학습자에게 열린 교육환경을 제공합니다. 이 콘텐츠는 유아 및 초등학생을 위한 생태 및 인성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특히 특수교육 현장과 다문화가정 아동에게도 효과적인 학습자료입니다. 아울러 이솝우화를 생태감수성과 연계하여 접근함으로써 생물에 대한 관찰력과 생태윤리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교육적 가치를 지닙니다. 국립생태원은 공공데이터의 사회적 가치 실현과 생태문화 확산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본 자료를 제작하였으며, 향후 다양한 형식으로 확장·활용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28 갈까마귀와 까마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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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28_갈까마귀와 까마귀』는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교육 접근성을 높이고, 생태적 인식 확산 및 포용적 교육 실현을 목적으로 제작된 수어 기반 동화 콘텐츠입니다. 이 영상은 갈까마귀가 까마귀처럼 보이고자 애쓰다가 결국 본래의 모습을 잃고 조롱당하는 이야기를 통해, 자기 본연의 가치를 인식하고 남과 비교하지 말아야 한다는 교훈을 전합니다. 영상은 전문 수어통역사와 함께 제공되어, 청각장애 아동도 이야기의 핵심을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자막과 애니메이션 구성으로 모든 학습자가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국립생태원은 자연과 생물에 대한 친숙한 접근을 돕기 위해 이솝우화를 생태교육 콘텐츠로 재해석하고 있으며, 본 자료는 유아 및 초등 교육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특수교육기관, 통합학급, 다문화가정 아동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습자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자료로 기능합니다. 또한 생태교육의 사회적 확산과 공공데이터의 활용 가치를 동시에 증진하는 우수 콘텐츠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9 사자 발자국을 찾는 사냥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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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9_사자 발자국을 찾는 사냥꾼』은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교육 콘텐츠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포용과 교육 격차 해소에 기여하고자 국립생태원에서 제작한 수어영상도서입니다. 이 자료는 이솝우화 ‘사자 발자국을 찾는 사냥꾼’ 이야기를 수어로 시각화한 영상 콘텐츠로, 유아 및 초등학생이 흥미롭게 시청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화의 내용은 허세와 실천의 차이를 교훈으로 삼고 있으며, 이를 통해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태도와 삶의 가치에 대해 자연스럽게 전달합니다. 또한 본 수어영상은 특수교육기관, 복지시설, 도서관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청각장애 아동의 정서적 안정과 교육 기회 확대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콘텐츠의 지속적 개발과 보급을 통해 정보 접근성 평등을 실현하고, 사회적 약자를 고려한 교육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07 여우와 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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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 강화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하여 국립생태원에서 개발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이솝우화07 여우와 포도) 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0 제비와 겨우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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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0_제비와 겨우살이』는 국립생태원이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과 학습권 향상을 위해 기획·제작한 수어 기반 동화 콘텐츠입니다. 이 작품은 고전 이솝우화를 바탕으로 하여 제비와 겨우살이 식물 간의 관계를 생태적 시선에서 해석함으로써 자연과 공존, 지혜로운 선택의 중요성을 어린이들에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영상에는 전문 수어 통역이 전면에 적용되어 있으며, 이야기의 흐름과 감정, 교훈이 청각장애 아동은 물론 문해력이 낮은 아동에게도 명확히 전달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유아 및 초등교육 현장에서 보조 학습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생태감수성과 도덕교육을 동시에 담은 콘텐츠로서 교육적 가치가 높습니다. 국립생태원은 본 자료와 같은 수어영상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함으로써 포용적 교육환경 조성과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 실현을 선도하고 있으며, 누구나 자연의 이야기에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는 열린 교육 기반을 마련해 나가고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디지털 교육 콘텐츠, 사회통합 프로그램, 특수교육 현장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향후 유사 콘텐츠 개발의 기초자료로도 활용 가치가 높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27 두꺼비 파리 잡아먹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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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꺼비 파리 잡아먹듯 하다』는 어떤 일을 매우 신속하고 거침없이 해내는 모습을 비유한 우리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정보취약계층인 청각장애인을 위해 본 속담을 수어영상동화로 제작하였으며, 시각적 이해를 돕기 위한 수어 표현, 자막, 장면 구성 등을 포함하여 접근성과 교육적 가치를 동시에 실현하였습니다. 본 자료는 유아 및 초·중등학생들에게 우리말 속담을 자연스럽게 이해시키는 데 유용하며, 청각장애 아동의 정서적·사회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교육자료로 활용됩니다. 또한 공공기관의 정보 접근권 확대와 포용적 콘텐츠 제작이라는 사회적 책임 이행의 사례로 평가받을 수 있으며, 향후 생태교육 및 인성교육 자료로서의 활용도도 매우 높습니다. 이 수어영상도서는 국립생태원의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해 누구에게나 자유롭게 제공되며,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속적인 콘텐츠 개발 노력의 일환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01 성질 급한 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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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 강화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하여 국립생태원에서 개발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이솝우화01 성질 급한 사자) 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5 시골 쥐와 도시 쥐
공공데이터포털
『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5_시골 쥐와 도시 쥐』는 국립생태원이 청각장애 아동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교육 접근성 향상과 생태적 가치 확산을 목표로 제작한 수어영상 동화입니다. 이 콘텐츠는 이솝우화의 고전적인 이야기인 ‘시골 쥐와 도시 쥐’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으며, 시청각 정보 중심의 전달 방식에 수어 해설을 더해 청각장애 아동도 동등하게 이야기의 내용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이야기 속 시골 쥐와 도시 쥐의 삶을 대조적으로 보여주며, 물질적 풍요와 평온한 삶 중에서 무엇이 진정한 행복인지 생각해보게 합니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이 삶의 다양한 가치에 대해 사고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생태적·윤리적 감수성을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해당 자료는 유아 및 초등 교육과정에서의 도덕·인성 교육뿐 아니라 생태교육에도 활용 가능하며, 정보 소외계층을 위한 포용적 교육 실현이라는 국립생태원의 공적 역할을 보여주는 대표 사례입니다. 아울러 이와 같은 콘텐츠는 사회적 약자의 정보 접근권 보장과 함께 정부의 공공데이터 개방 및 활용 활성화 정책 방향에도 부합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20 벼룩의 간을 내어 먹는다
공공데이터포털
『벼룩의 간을 내어 먹는다』는 아주 작은 존재조차 가혹하게 착취한다는 의미의 속담으로, 사회적 약자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데 효과적인 교육 콘텐츠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전통 속담을 수어영상으로 제작하여,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 취약계층에게도 문화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수어영상도서는 자막과 함께 풍부한 수어 해설을 통해 속담의 의미와 배경을 쉽게 전달하며, 시청각 장애 아동들이 사회적 공감 능력과 언어 이해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특히, 영상의 소재로 활용된 '벼룩의 간'이라는 표현은 과장과 풍자를 통해 인간의 이기심을 비판적으로 돌아보게 만들며, 생명에 대한 존중과 공정한 사회의 중요성을 함께 가르칩니다. 이 데이터는 유아·초등 교육기관, 장애인 복지관, 도서관 등에서 교육 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국립생태원의 포용성과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