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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1 우물 안 개구리다
『우물 안 개구리다』는 좁은 세계에 갇혀 세상에 대한 안목이 부족한 사람을 빗댄 우리 전통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전통적 지혜를 담은 속담을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동화 형태로 제작하여 정보 소외계층의 문화적 접근성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본 수어영상도서는 시각적 전달 방식을 활용하여 청각장애 아동도 쉽고 재미있게 속담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유아 및 초등학생의 언어감수성과 사고 확장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특수학교, 통합교육기관, 공공도서관, 생태체험교육 프로그램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며, 국립생태원이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적 가치 확산과 포용적 교육환경 조성의 대표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우물 안 개구리’ 속담을 매개로 하여 어린이들이 세상을 더 넓게 바라보고 열린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익한 교육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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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 데이터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4 왕을 원한 개구리들
공공데이터포털
『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4_왕을 원한 개구리들』은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 향상과 생태 감수성 함양을 목적으로 국립생태원이 제작한 수어영상 동화 콘텐츠입니다. 이 작품은 이솝우화 중 '왕을 원한 개구리들' 이야기를 소재로 하여, 지도자 또는 권력에 대한 맹목적인 요구가 가져올 수 있는 결과와 교훈을 유쾌하고 직관적인 스토리텔링을 통해 전달합니다. 특히 시청각 정보의 접근이 어려운 청각장애 아동들이 이야기를 온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전문 수어 해설을 영상에 포함하여, 모두가 함께 즐기고 배울 수 있는 포용적 교육자료로서의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더불어 해당 콘텐츠는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도덕교육이나 사회학습 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스토리 속 등장하는 개구리와 자연환경 요소를 통해 생태적 주제와도 연계되어 있습니다. 이는 국립생태원이 추구하는 생태교육의 대중화 및 다양성 존중의 가치 실현에 기여하는 대표적 공공콘텐츠로, 향후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한 사회적 가치 확산에도 중요한 기반이 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9 구렁이 담 넘어가듯 한다
공공데이터포털
『구렁이 담 넘어가듯 한다』는 어떤 일을 슬그머니, 모르게 넘기거나 얼버무려 넘어가는 태도를 비유하는 우리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을 소재로 하여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를 제작함으로써, 전통 문화 속 지혜를 누구나 향유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 수어영상도서는 자막과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수어 해설을 함께 제공하며, 정보 접근이 어려운 청각장애 아동과 청소년들이 속담의 의미와 사회적 함의를 보다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속담 속 ‘구렁이’는 은밀하고 조용한 행동을 상징하며, 이를 통해 사람들의 태도나 행동 양식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게 만드는 교육적 효과를 가집니다. 해당 데이터는 초등학교, 특수교육기관, 복지관 등 다양한 기관에서 교육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국립생태원의 포용적 교육 실현과 사회적 책무를 담은 우수 사례입니다. 정보 약자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이 수어영상은 특히 다문화가정이나 청각장애 아동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25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지나치지 않는다
공공데이터포털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지나치지 않는다』는 사람의 본성이나 습관처럼 자주 끌리는 일에는 쉽게 지나치지 못함을 의미하는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전통 속담을 청각장애인을 비롯한 정보취약계층이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수어영상 콘텐츠로 제작하였습니다. 본 영상은 명확한 수어 해설과 함께 자막 및 직관적인 삽화가 삽입되어 있어 유아 및 초등학생들이 재미와 교육적 의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시청각 자료를 통해 속담의 의미를 직관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언어적 한계를 극복하고, 교육적 포용성을 확대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본 콘텐츠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보 접근성 강화와 더불어 전통문화 계승의 가치도 함께 담고 있어 교육기관, 특수학교, 공공기관 등의 활용에 적합합니다. 국립생태원은 본 콘텐츠를 통해 생태적 요소와 문화적 가치를 융합한 공공 교육자료를 꾸준히 개발하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27 두꺼비 파리 잡아먹듯 하다
공공데이터포털
『두꺼비 파리 잡아먹듯 하다』는 어떤 일을 매우 신속하고 거침없이 해내는 모습을 비유한 우리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정보취약계층인 청각장애인을 위해 본 속담을 수어영상동화로 제작하였으며, 시각적 이해를 돕기 위한 수어 표현, 자막, 장면 구성 등을 포함하여 접근성과 교육적 가치를 동시에 실현하였습니다. 본 자료는 유아 및 초·중등학생들에게 우리말 속담을 자연스럽게 이해시키는 데 유용하며, 청각장애 아동의 정서적·사회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교육자료로 활용됩니다. 또한 공공기관의 정보 접근권 확대와 포용적 콘텐츠 제작이라는 사회적 책임 이행의 사례로 평가받을 수 있으며, 향후 생태교육 및 인성교육 자료로서의 활용도도 매우 높습니다. 이 수어영상도서는 국립생태원의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해 누구에게나 자유롭게 제공되며,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속적인 콘텐츠 개발 노력의 일환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21 콩으로 메주를 쑨다 해도 곧이듣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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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으로 메주를 쑨다 해도 곧이듣지 않는다』는 아무리 명백한 사실이라 하더라도, 의심이 많은 사람은 믿지 않는다는 뜻의 우리 전통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의 문화적 의미를 시각언어로 풀어내기 위해,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를 제작하였습니다. 본 수어영상은 이해하기 쉬운 화면 구성과 수어 해설, 자막 등을 통해 유아 및 초등학생들이 속담의 의미를 자연스럽게 익히고 사회적 가치와 공동체의식을 배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정보 취약계층을 위한 접근성 보장과 더불어, 생태적 소재와 문화교육의 융합을 통해 생태 감수성과 문화 해석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특히 이 데이터는 특수교육기관, 도서관, 사회복지시설 등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포용적 콘텐츠 개발의 모범 사례로 기능합니다. 더불어 국립생태원의 사회적 책무를 실현하는 콘텐츠로써 그 가치가 큽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06 도토리 키 재기
공공데이터포털
‘도토리 키 재기’는 비슷한 수준의 대상을 서로 비교하는 것이 무의미하다는 뜻을 담고 있는 우리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을 수어영상동화로 제작하여 청각장애 아동을 포함한 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과 학습권 보장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이 콘텐츠는 단순한 속담 소개에 그치지 않고, 도토리와 숲의 생태적 요소를 이야기 속에 자연스럽게 녹여, 어린이들이 자연과 생명에 대한 감수성을 키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수어 해설자는 풍부한 표정과 동작을 통해 이야기의 재미와 의미를 전달하며, 자막과 시각자료를 병행 제공해 다양한 감각 채널을 통한 이해를 지원합니다. 이 영상은 생태교육의 포용성과 문화 접근권을 동시에 실현하는 우수 사례로, 학교나 복지기관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은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를 고려한 ESG 기반 콘텐츠 개발을 지속하여 모두를 위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3 밤에만 우는 새
공공데이터포털
『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3_밤에만 우는 새』는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생태 감수성과 도덕적 교훈을 동시에 전하고자 국립생태원이 기획·제작한 수어영상 동화 콘텐츠입니다. 이솝우화의 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이 작품은 ‘밤에만 우는 새’라는 상징적 캐릭터를 통해, 때와 장소를 고려하지 못하는 어리석음 또는 고집스러움의 결과를 교훈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영상에는 전문 수어 해설이 포함되어 있어, 청각장애 아동도 자연스럽게 이야기의 전개와 의미를 이해할 수 있으며, 텍스트 정보 중심의 교육자료에 접근하기 어려운 이용자들에게 보다 직관적이고 몰입감 있는 학습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생물 다양성과 자연에 대한 흥미를 유도하고, 인간과 동물의 행동을 비교하며 생태적 상상력을 자극하는 구성으로 어린이 생태교육 자료로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콘텐츠를 통해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 교육 형평성과 포용적 문화 조성에 기여하고자 하며, 본 자료는 향후 데이터 개방을 통한 공공교육 콘텐츠 확산 기반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7 머리에 뿔을 단 생쥐 대장
공공데이터포털
『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7_머리에 뿔을 단 생쥐 대장』은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 아동의 정보 접근성 향상과 생태·인성교육 확산을 위해 국립생태원이 제작한 수어영상 동화입니다. 이 동화는 이솝우화에 등장하는 ‘뿔을 단 생쥐 대장’ 이야기를 기반으로 하여, 과시와 허세가 불러오는 부작용과 진정한 리더십의 의미를 재미있게 풀어냅니다. 전문 수어 해설을 포함하여 제작된 본 영상은 시청각 정보에 의존하는 청각장애 아동의 이해를 돕고, 모든 아동이 공평하게 동화를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또한 유아 및 초등학생을 위한 생태 기반 교육자료로써, 생물의 형태적 특징을 활용한 창의적 이야기 구성은 생물 다양성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상상력과 생태감수성 발달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교육기관 및 가정에서 활용 가능한 이 콘텐츠는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포용적 생태교육의 대표적 사례로, 사회적 약자의 정보 접근성과 학습권 보장을 위한 공공데이터의 우수한 활용 모델로도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가치 확산과 사회적 책임 실현이라는 공공기관의 역할을 담은 본 수어영상은 향후 유사 콘텐츠 제작에도 모범이 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26 가재는 게 편이다
공공데이터포털
『가재는 게 편이다』는 모양이나 처지가 비슷한 사람들이 서로 감싸고 도우려는 경향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의 의미를 청각장애 아동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수어영상동화로 제작하였으며, 이는 사회적 약자의 정보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영상은 수어 해설과 자막을 통해 누구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생태적 요소가 가미된 그림과 상황 설명이 함께 제공되어 교육적 효과를 높였습니다. 본 콘텐츠는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생태 기반 인성 교육자료로서 활용 가능하며, 국립생태원의 공공데이터 개방 정책에 따라 누구든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용적 교육 콘텐츠로서의 가치와 더불어,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공공기관의 역할과 책임이 반영된 데이터입니다. 전통 속담을 소재로 한 생태 기반 수어 콘텐츠는 다양성과 공존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는 좋은 사례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26 소똥구리의 복수
공공데이터포털
『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26_소똥구리의 복수』는 국립생태원이 청각장애인을 비롯한 정보취약계층의 교육 접근성을 확대하고, 공공의 사회적 책무를 실현하고자 개발한 수어영상 콘텐츠입니다. 이솝우화 속 '소똥구리의 복수' 이야기는 크고 강한 존재가 약한 존재를 얕잡아볼 때 예상치 못한 반격을 받을 수 있다는 교훈을 담고 있으며, 힘의 균형과 정의에 대해 생각하게 합니다. 본 영상은 한국수어를 활용하여 이야기의 흐름과 감정을 풍부하게 전달하며, 자막과 시각적 효과를 병행해 다양한 학습자의 이해를 돕습니다. 특히 소외계층의 정서적 공감을 이끌어내는 콘텐츠로, 사회적 약자의 자존감 향상에도 기여합니다. 이와 같은 포용적 교육자료는 특수교육 및 다문화교육 현장에서도 활용도가 높으며, 생물 다양성과 생태계 내의 다양한 생물의 역할에 대한 감수성을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합니다. 국립생태원은 해당 자료를 통해 생태문해력과 사회정서학습을 연계함으로써 생태교육의 영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러한 공공데이터 개방은 국가 차원의 정보 격차 해소 및 ESG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