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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4 수박 겉핥기다
『수박 겉핥기다』는 일을 깊이 파고들지 않고 피상적으로만 처리하는 태도를 비유적으로 표현한 한국의 전통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을 바탕으로, 청각장애 아동 및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수어영상동화 콘텐츠를 개발하였습니다. 이 영상은 수박이라는 친숙한 소재를 활용해 아동의 흥미를 유도하고, 깊이 있는 학습의 중요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수어로 제작된 본 콘텐츠는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아동이 공평하게 교육자료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포용적 교육 콘텐츠로, 유아 및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또한 학부모, 교사, 교육기관은 이 자료를 통해 생태문화 속담교육, 도덕 교육, 국어 시간의 창의적 수업 도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은 사회적 가치 실현과 평등한 교육 기회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수어 콘텐츠를 개발 중이며, 이 데이터는 그러한 노력의 결실로서 모든 아이들에게 열린 학습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생태적 포용교육의 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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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 데이터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02 다람쥐 쳇바퀴 돌리는 듯하다
공공데이터포털
『다람쥐 쳇바퀴 돌리는 듯하다』는 의미 없는 일상이나 반복되는 노동을 비유하는 한국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을 바탕으로, 청각장애 아동을 포함한 정보 취약계층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수어영상동화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영상은 한국수어(KSL) 해설, 한글 자막, 시각적 애니메이션 요소를 결합해 학습의 몰입도를 높이며, 반복되는 일상이 주는 피로감과 변화의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인식하게 합니다. 다람쥐가 쳇바퀴를 도는 장면을 통해, 아이들이 단조로운 생활에 대해 비판적 사고를 기르고, 새로운 시도와 도전의 필요성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울러 영상 내 등장 동물과 생태적 배경은 자연 친화적인 학습 환경 조성에도 기여합니다. 본 자료는 유치원 및 초등교육기관, 특수교육기관, 공공도서관 등에서 포용적 생태교육 및 속담 학습 도구로 활용하기 적합합니다. 국립생태원은 본 콘텐츠를 통해 교육 형평성과 정보 접근성, 그리고 생태문화 확산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2 꽃이 고와야 나비가 모인다
공공데이터포털
『꽃이 고와야 나비가 모인다』는 내면의 아름다움과 태도, 성품이 좋아야 주변 사람들의 호감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의 전통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의 교훈적 의미를 청각장애 아동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수어로 해석된 동화 콘텐츠로 제작하였습니다. 이 수어영상도서는 시청각 요소를 결합하여 청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며, 동시에 유아 및 초등학생들이 우리말 속담의 의미와 지혜를 체험적으로 익힐 수 있는 교육자료로 활용됩니다. 본 콘텐츠는 포용적 교육 실현, 전통문화 교육, 언어감수성 향상, 감정이입 능력 배양 등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주며, 장애 유무와 관계없이 모두가 함께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기여합니다. 또한 특수교육기관, 초등학교, 공공도서관, 생태교육 현장에서 폭넓게 활용 가능하며,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사회적 가치 확산과 평등한 교육 기회의 상징적인 자료로 의미를 지닙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39 송충이는 솔잎을 먹어야 산다
공공데이터포털
『송충이는 솔잎을 먹어야 산다』는 국립생태원이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문화 접근성 강화를 위해 제작한 수어영상도서입니다. 본 자료는 한국 전통 속담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수어 해설과 자막, 시각자료가 결합되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제공됩니다. 특히 송충이는 솔잎을 먹어야 산다는 속담은 자기 위치와 처지를 지켜야 한다는 삶의 지혜를 담고 있으며, 아이들에게 적성과 환경을 고려한 선택의 중요성을 일깨워줍니다. 이 수어영상도서는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생태감수성 및 인성교육에 활용도가 높으며, 통합교육 현장에서도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은 생태적 메시지와 문화적 가치를 융합한 콘텐츠를 통해 사회적 포용과 생태의식을 함께 확산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으며, 이러한 교육 콘텐츠는 미래 세대의 다양성과 공존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07 빛 좋은 개살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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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 좋은 개살구’는 겉은 그럴듯하지만 실속이나 알맹이가 없는 상황을 풍자하는 전통 속담으로, 판단에 앞서 본질을 꿰뚫는 안목의 중요성을 일깨워 줍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속담을 활용해 청각장애 아동 및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수어영상동화 콘텐츠를 개발하였습니다. 영상은 애니메이션과 수어 해설을 결합해 어린이들이 시각적으로도 흥미롭게 접할 수 있으며, 속담의 유래와 교훈적 의미까지 자연스럽게 전달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유아 및 초등 대상의 포용적 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동물과 식물, 자연요소가 함께 등장함으로써 생태적 상상력도 자극합니다. 또한 이 콘텐츠는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기반 교육 확대 전략의 일환으로, 디지털 소외계층을 포함한 모두를 위한 정보격차 해소에 기여하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3 감나무 밑에 누워 연시 떨어지기를 기다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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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나무 밑에 누워 연시 떨어지기를 기다린다』는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고 좋은 결과만을 기대하는 태도를 풍자한 한국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전통 속담을 바탕으로,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수어 영상 동화 콘텐츠를 제작하여 정보 취약계층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해당 속담을 시각적으로 풀어낸 애니메이션 영상과 수어 해설이 포함되어 있어, 청각장애인뿐만 아니라 어린이들도 쉽고 재미있게 우리말 속담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교육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이 콘텐츠는 전통 문화 이해, 언어 교육, 도덕 교육, 생태적 상상력까지 함께 담아내며 교육적 가치가 매우 큽니다. 또한, 국립생태원이 추구하는 사회적 약자 배려와 포용적 교육 실현의 대표적 사례로서, 지속 가능한 교육 자료로 의미 있는 활용이 가능합니다. 모든 아이가 평등하게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위한 노력의 결과물인 이 콘텐츠는 공공 교육기관과 학부모, 특수교육 분야에서 활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5 서당 개 삼 년에 풍월 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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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당 개 삼 년에 풍월 읊는다』는 속담은 오랫동안 어떤 일을 지켜보거나 가까이 있으면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은 이처럼 교육적 가치를 지닌 전통 속담을 기반으로, 청각장애 아동 및 정보 취약계층을 위한 수어영상동화를 개발하였습니다. 본 자료는 한국의 전통 교육기관인 서당과 친숙한 동물 ‘개’를 소재로 하여 아동들의 흥미를 유도하고, 반복학습을 통해 누구나 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영상은 한국수어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의사소통에 제약이 있는 청각장애 아동도 내용 이해가 가능하도록 시각적 표현에 중점을 두었으며, 다양한 교육현장(초등학교, 특수학교, 도서관 등)에서 윤리 및 생태문화 교육의 보조자료로 활용 가능합니다. 본 데이터는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포용적 교육콘텐츠 확대 및 공공정보 접근성 향상을 위한 실천 사례로서, 향후 다양한 속담 시리즈와 함께 지속적으로 개발·공개될 예정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1 사자에게 속은 나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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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1_사자에게 속은 나귀』는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 향상과 교육 기회 확대를 목적으로 국립생태원이 기획·제작한 수어 기반 동화 콘텐츠입니다. 이 영상은 고전우화 ‘사자에게 속은 나귀’를 바탕으로 한 이야기로, 교활한 포식자의 속임수에 당하는 나귀의 모습을 통해 경계심과 비판적 사고의 중요성을 일깨워줍니다. 특히 이솝우화의 상징적인 동물 캐릭터를 통해 생태적 감수성과 도덕적 교훈을 동시에 전달하며, 유아 및 초등학생 대상의 정서 교육에도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상 전반에 걸쳐 수어 해설을 중심으로 동화가 전개되며, 문해력이 낮은 아동이나 문자 정보 접근이 제한된 청각장애인이 이야기의 맥락과 감정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교육용 디지털 자료로도 활용 가능하며, 포용적 교육 환경 조성과 공공부문의 사회적 가치 실현이라는 정책 목표에 부합하는 우수한 사례로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은 본 자료와 같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보급함으로써 생물다양성 및 생태 감수성 함양뿐 아니라, 모두가 동등하게 정보를 향유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7 머리에 뿔을 단 생쥐 대장
공공데이터포털
『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7_머리에 뿔을 단 생쥐 대장』은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 아동의 정보 접근성 향상과 생태·인성교육 확산을 위해 국립생태원이 제작한 수어영상 동화입니다. 이 동화는 이솝우화에 등장하는 ‘뿔을 단 생쥐 대장’ 이야기를 기반으로 하여, 과시와 허세가 불러오는 부작용과 진정한 리더십의 의미를 재미있게 풀어냅니다. 전문 수어 해설을 포함하여 제작된 본 영상은 시청각 정보에 의존하는 청각장애 아동의 이해를 돕고, 모든 아동이 공평하게 동화를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또한 유아 및 초등학생을 위한 생태 기반 교육자료로써, 생물의 형태적 특징을 활용한 창의적 이야기 구성은 생물 다양성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상상력과 생태감수성 발달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교육기관 및 가정에서 활용 가능한 이 콘텐츠는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포용적 생태교육의 대표적 사례로, 사회적 약자의 정보 접근성과 학습권 보장을 위한 공공데이터의 우수한 활용 모델로도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가치 확산과 사회적 책임 실현이라는 공공기관의 역할을 담은 본 수어영상은 향후 유사 콘텐츠 제작에도 모범이 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6 바늘 도둑이 소 도둑 된다
공공데이터포털
『바늘 도둑이 소 도둑 된다』는 속담은 작은 잘못이 큰 죄로 이어질 수 있음을 경고하는 교훈적인 표현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전통 속담의 교육적 가치를 살려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수어영상 콘텐츠로 제작하였으며, 이를 통해 정보 취약계층의 콘텐츠 접근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본 수어영상동화는 시청각적 요소를 모두 활용하여 청각장애인도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유아 및 초등학생 대상의 윤리교육 및 인성교육 자료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바늘’과 ‘소’라는 구체적인 생물과 물건을 예로 들어 동물 및 생태에 대한 친숙함도 높여주며, 생태적 감수성을 동시에 키울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본 자료는 교육기관, 복지시설, 특수학교 등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보급될 수 있으며,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포용과 다양성 기반의 생태문화 교육 확산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07 여우와 포도
공공데이터포털
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 강화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하여 국립생태원에서 개발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이솝우화07 여우와 포도)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