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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27 두꺼비 파리 잡아먹듯 하다
『두꺼비 파리 잡아먹듯 하다』는 어떤 일을 매우 신속하고 거침없이 해내는 모습을 비유한 우리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정보취약계층인 청각장애인을 위해 본 속담을 수어영상동화로 제작하였으며, 시각적 이해를 돕기 위한 수어 표현, 자막, 장면 구성 등을 포함하여 접근성과 교육적 가치를 동시에 실현하였습니다. 본 자료는 유아 및 초·중등학생들에게 우리말 속담을 자연스럽게 이해시키는 데 유용하며, 청각장애 아동의 정서적·사회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교육자료로 활용됩니다. 또한 공공기관의 정보 접근권 확대와 포용적 콘텐츠 제작이라는 사회적 책임 이행의 사례로 평가받을 수 있으며, 향후 생태교육 및 인성교육 자료로서의 활용도도 매우 높습니다. 이 수어영상도서는 국립생태원의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해 누구에게나 자유롭게 제공되며,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속적인 콘텐츠 개발 노력의 일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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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 데이터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9 구렁이 담 넘어가듯 한다
공공데이터포털
『구렁이 담 넘어가듯 한다』는 어떤 일을 슬그머니, 모르게 넘기거나 얼버무려 넘어가는 태도를 비유하는 우리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을 소재로 하여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를 제작함으로써, 전통 문화 속 지혜를 누구나 향유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 수어영상도서는 자막과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수어 해설을 함께 제공하며, 정보 접근이 어려운 청각장애 아동과 청소년들이 속담의 의미와 사회적 함의를 보다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속담 속 ‘구렁이’는 은밀하고 조용한 행동을 상징하며, 이를 통해 사람들의 태도나 행동 양식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게 만드는 교육적 효과를 가집니다. 해당 데이터는 초등학교, 특수교육기관, 복지관 등 다양한 기관에서 교육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국립생태원의 포용적 교육 실현과 사회적 책무를 담은 우수 사례입니다. 정보 약자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이 수어영상은 특히 다문화가정이나 청각장애 아동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20 벼룩의 간을 내어 먹는다
공공데이터포털
『벼룩의 간을 내어 먹는다』는 아주 작은 존재조차 가혹하게 착취한다는 의미의 속담으로, 사회적 약자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데 효과적인 교육 콘텐츠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전통 속담을 수어영상으로 제작하여,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 취약계층에게도 문화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수어영상도서는 자막과 함께 풍부한 수어 해설을 통해 속담의 의미와 배경을 쉽게 전달하며, 시청각 장애 아동들이 사회적 공감 능력과 언어 이해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특히, 영상의 소재로 활용된 '벼룩의 간'이라는 표현은 과장과 풍자를 통해 인간의 이기심을 비판적으로 돌아보게 만들며, 생명에 대한 존중과 공정한 사회의 중요성을 함께 가르칩니다. 이 데이터는 유아·초등 교육기관, 장애인 복지관, 도서관 등에서 교육 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국립생태원의 포용성과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25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지나치지 않는다
공공데이터포털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지나치지 않는다』는 사람의 본성이나 습관처럼 자주 끌리는 일에는 쉽게 지나치지 못함을 의미하는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전통 속담을 청각장애인을 비롯한 정보취약계층이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수어영상 콘텐츠로 제작하였습니다. 본 영상은 명확한 수어 해설과 함께 자막 및 직관적인 삽화가 삽입되어 있어 유아 및 초등학생들이 재미와 교육적 의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시청각 자료를 통해 속담의 의미를 직관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언어적 한계를 극복하고, 교육적 포용성을 확대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본 콘텐츠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보 접근성 강화와 더불어 전통문화 계승의 가치도 함께 담고 있어 교육기관, 특수학교, 공공기관 등의 활용에 적합합니다. 국립생태원은 본 콘텐츠를 통해 생태적 요소와 문화적 가치를 융합한 공공 교육자료를 꾸준히 개발하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07 여우와 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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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 강화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하여 국립생태원에서 개발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이솝우화07 여우와 포도) 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35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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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한다』는 국립생태원이 청각장애 아동을 위해 개발한 수어영상동화로, 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 콘텐츠입니다. 이 속담은 아무리 약한 존재라도 계속 괴롭힘을 당하면 반응하고 저항할 수 있다는 교훈을 담고 있어, 인권, 존중, 공감의 중요성을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전달합니다. 영상은 수어 해설과 자막, 직관적인 시각 자료로 구성되어 있어 청각장애 아동도 쉽고 재미있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환경 속 작은 생물인 지렁이를 주제로 생명존중과 생태적 감수성을 동시에 함양할 수 있는 융합 교육 자료로서의 가치가 높습니다. 유아 및 초등 교육 현장에서 포용적 교육 콘텐츠로 활용되며, 교육 형평성과 정보접근권 실현에 기여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27 꼬리 잘린 여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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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27_꼬리 잘린 여우』는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포용적 생태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국립생태원이 개발한 수어영상 동화입니다. 이 콘텐츠는 꼬리가 잘린 여우가 다른 여우들에게 꼬리가 필요 없다고 설득하지만, 이는 자신의 부족함을 감추기 위한 것임을 드러내는 이야기로, 자기합리화와 진정성에 대한 교훈을 전달합니다. 해당 영상은 수어통역과 함께 제작되어 청각장애 아동들도 비언어적 소통 방식으로 이야기를 온전히 이해할 수 있으며, 자막과 시각적 연출을 통해 모든 학습자에게 열린 교육환경을 제공합니다. 이 콘텐츠는 유아 및 초등학생을 위한 생태 및 인성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특히 특수교육 현장과 다문화가정 아동에게도 효과적인 학습자료입니다. 아울러 이솝우화를 생태감수성과 연계하여 접근함으로써 생물에 대한 관찰력과 생태윤리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교육적 가치를 지닙니다. 국립생태원은 공공데이터의 사회적 가치 실현과 생태문화 확산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본 자료를 제작하였으며, 향후 다양한 형식으로 확장·활용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29 엄니를 가는 멧돼지
공공데이터포털
『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29_엄니를 가는 멧돼지』는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이 이솝우화의 교훈과 생태적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된 수어 기반 교육 영상입니다. 본 콘텐츠는 멧돼지가 전투를 대비해 엄니를 갈며 준비하는 장면을 통해 평소 준비의 중요성과 경계심의 의미를 전합니다. 영상에는 전문 수어통역사가 등장하여 이야기의 흐름과 인물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며, 수어 자막과 시각 자료가 결합되어 청각장애 아동뿐 아니라 초등 저학년 아동, 다문화 가정의 학습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립생태원은 본 수어영상동화를 통해 자연의 생명체를 의인화한 동화를 생태교육의 관점으로 재해석하고 있으며,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과 포용적 교육 환경 조성을 목표로 다양한 주제의 동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 자료는 특수학교나 통합교육기관에서 활용 가능한 콘텐츠로, 아동의 도덕성 및 생태 감수성 증진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향후 수어 기반 콘텐츠 확산과 관련 연구 및 정책자료로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1 우물 안 개구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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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물 안 개구리다』는 좁은 세계에 갇혀 세상에 대한 안목이 부족한 사람을 빗댄 우리 전통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전통적 지혜를 담은 속담을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동화 형태로 제작하여 정보 소외계층의 문화적 접근성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본 수어영상도서는 시각적 전달 방식을 활용하여 청각장애 아동도 쉽고 재미있게 속담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유아 및 초등학생의 언어감수성과 사고 확장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특수학교, 통합교육기관, 공공도서관, 생태체험교육 프로그램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며, 국립생태원이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적 가치 확산과 포용적 교육환경 조성의 대표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우물 안 개구리’ 속담을 매개로 하여 어린이들이 세상을 더 넓게 바라보고 열린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익한 교육 자료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26 가재는 게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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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재는 게 편이다』는 모양이나 처지가 비슷한 사람들이 서로 감싸고 도우려는 경향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의 의미를 청각장애 아동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수어영상동화로 제작하였으며, 이는 사회적 약자의 정보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영상은 수어 해설과 자막을 통해 누구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생태적 요소가 가미된 그림과 상황 설명이 함께 제공되어 교육적 효과를 높였습니다. 본 콘텐츠는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생태 기반 인성 교육자료로서 활용 가능하며, 국립생태원의 공공데이터 개방 정책에 따라 누구든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용적 교육 콘텐츠로서의 가치와 더불어,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공공기관의 역할과 책임이 반영된 데이터입니다. 전통 속담을 소재로 한 생태 기반 수어 콘텐츠는 다양성과 공존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는 좋은 사례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38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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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는 국립생태원이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과 문화 향유권을 높이기 위해 개발한 수어영상동화 시리즈 중 하나입니다. 이 속담은 과거의 놀라운 경험이 유사한 상황에서도 과도한 반응을 불러올 수 있음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어린이들에게 감정조절과 경험의 해석에 대한 교훈을 전달합니다. 본 영상도서는 수어 해설과 시각 자료, 자막이 결합되어 청각장애 아동뿐 아니라 다양한 학습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생태원 특유의 감성적인 자연 배경과 연출을 통해 몰입감을 더합니다. 유아 및 초등 교육과정에서 생태적 감수성과 문화적 표현력을 동시에 함양할 수 있는 자료로, 통합교육 현장에서 포용적 교육 콘텐츠로 매우 유용합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수어 콘텐츠를 통해 장애인의 교육권 보장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