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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28 산 입에 거미줄 치랴
『산 입에 거미줄 치랴』는 아무리 어려운 상황이라도 사람은 먹고 살 길이 있다는 의미를 담은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우리 전통의 지혜를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동화 형식으로 제작하였습니다. 본 수어영상도서는 수어통역과 자막, 시각적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어 정보 접근에 제약이 있는 이들도 문화·교육 콘텐츠를 차별 없이 누릴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특히 유아 및 초·중등 교육과정에서 인성·윤리교육, 생태적 가치 교육의 보조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공공도서관, 복지관, 학교 등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쓰임새가 높습니다. 이 데이터는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국립생태원의 사회적 책임 실현 사례로, 앞으로도 장애 포용형 교육 콘텐츠 개발의 중요성을 상징하는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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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 데이터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39 송충이는 솔잎을 먹어야 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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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충이는 솔잎을 먹어야 산다』는 국립생태원이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문화 접근성 강화를 위해 제작한 수어영상도서입니다. 본 자료는 한국 전통 속담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수어 해설과 자막, 시각자료가 결합되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제공됩니다. 특히 송충이는 솔잎을 먹어야 산다는 속담은 자기 위치와 처지를 지켜야 한다는 삶의 지혜를 담고 있으며, 아이들에게 적성과 환경을 고려한 선택의 중요성을 일깨워줍니다. 이 수어영상도서는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생태감수성 및 인성교육에 활용도가 높으며, 통합교육 현장에서도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은 생태적 메시지와 문화적 가치를 융합한 콘텐츠를 통해 사회적 포용과 생태의식을 함께 확산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으며, 이러한 교육 콘텐츠는 미래 세대의 다양성과 공존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9 구렁이 담 넘어가듯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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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렁이 담 넘어가듯 한다』는 어떤 일을 슬그머니, 모르게 넘기거나 얼버무려 넘어가는 태도를 비유하는 우리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을 소재로 하여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를 제작함으로써, 전통 문화 속 지혜를 누구나 향유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 수어영상도서는 자막과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수어 해설을 함께 제공하며, 정보 접근이 어려운 청각장애 아동과 청소년들이 속담의 의미와 사회적 함의를 보다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속담 속 ‘구렁이’는 은밀하고 조용한 행동을 상징하며, 이를 통해 사람들의 태도나 행동 양식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게 만드는 교육적 효과를 가집니다. 해당 데이터는 초등학교, 특수교육기관, 복지관 등 다양한 기관에서 교육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국립생태원의 포용적 교육 실현과 사회적 책무를 담은 우수 사례입니다. 정보 약자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이 수어영상은 특히 다문화가정이나 청각장애 아동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20 벼룩의 간을 내어 먹는다
공공데이터포털
『벼룩의 간을 내어 먹는다』는 아주 작은 존재조차 가혹하게 착취한다는 의미의 속담으로, 사회적 약자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데 효과적인 교육 콘텐츠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전통 속담을 수어영상으로 제작하여,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 취약계층에게도 문화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수어영상도서는 자막과 함께 풍부한 수어 해설을 통해 속담의 의미와 배경을 쉽게 전달하며, 시청각 장애 아동들이 사회적 공감 능력과 언어 이해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특히, 영상의 소재로 활용된 '벼룩의 간'이라는 표현은 과장과 풍자를 통해 인간의 이기심을 비판적으로 돌아보게 만들며, 생명에 대한 존중과 공정한 사회의 중요성을 함께 가르칩니다. 이 데이터는 유아·초등 교육기관, 장애인 복지관, 도서관 등에서 교육 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국립생태원의 포용성과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07 여우와 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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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 강화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하여 국립생태원에서 개발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이솝우화07 여우와 포도) 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27 두꺼비 파리 잡아먹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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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꺼비 파리 잡아먹듯 하다』는 어떤 일을 매우 신속하고 거침없이 해내는 모습을 비유한 우리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정보취약계층인 청각장애인을 위해 본 속담을 수어영상동화로 제작하였으며, 시각적 이해를 돕기 위한 수어 표현, 자막, 장면 구성 등을 포함하여 접근성과 교육적 가치를 동시에 실현하였습니다. 본 자료는 유아 및 초·중등학생들에게 우리말 속담을 자연스럽게 이해시키는 데 유용하며, 청각장애 아동의 정서적·사회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교육자료로 활용됩니다. 또한 공공기관의 정보 접근권 확대와 포용적 콘텐츠 제작이라는 사회적 책임 이행의 사례로 평가받을 수 있으며, 향후 생태교육 및 인성교육 자료로서의 활용도도 매우 높습니다. 이 수어영상도서는 국립생태원의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해 누구에게나 자유롭게 제공되며,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속적인 콘텐츠 개발 노력의 일환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0 제비와 겨우살이
공공데이터포털
『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0_제비와 겨우살이』는 국립생태원이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과 학습권 향상을 위해 기획·제작한 수어 기반 동화 콘텐츠입니다. 이 작품은 고전 이솝우화를 바탕으로 하여 제비와 겨우살이 식물 간의 관계를 생태적 시선에서 해석함으로써 자연과 공존, 지혜로운 선택의 중요성을 어린이들에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영상에는 전문 수어 통역이 전면에 적용되어 있으며, 이야기의 흐름과 감정, 교훈이 청각장애 아동은 물론 문해력이 낮은 아동에게도 명확히 전달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유아 및 초등교육 현장에서 보조 학습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생태감수성과 도덕교육을 동시에 담은 콘텐츠로서 교육적 가치가 높습니다. 국립생태원은 본 자료와 같은 수어영상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함으로써 포용적 교육환경 조성과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 실현을 선도하고 있으며, 누구나 자연의 이야기에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는 열린 교육 기반을 마련해 나가고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디지털 교육 콘텐츠, 사회통합 프로그램, 특수교육 현장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향후 유사 콘텐츠 개발의 기초자료로도 활용 가치가 높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3 밤에만 우는 새
공공데이터포털
『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3_밤에만 우는 새』는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생태 감수성과 도덕적 교훈을 동시에 전하고자 국립생태원이 기획·제작한 수어영상 동화 콘텐츠입니다. 이솝우화의 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이 작품은 ‘밤에만 우는 새’라는 상징적 캐릭터를 통해, 때와 장소를 고려하지 못하는 어리석음 또는 고집스러움의 결과를 교훈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영상에는 전문 수어 해설이 포함되어 있어, 청각장애 아동도 자연스럽게 이야기의 전개와 의미를 이해할 수 있으며, 텍스트 정보 중심의 교육자료에 접근하기 어려운 이용자들에게 보다 직관적이고 몰입감 있는 학습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생물 다양성과 자연에 대한 흥미를 유도하고, 인간과 동물의 행동을 비교하며 생태적 상상력을 자극하는 구성으로 어린이 생태교육 자료로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콘텐츠를 통해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 교육 형평성과 포용적 문화 조성에 기여하고자 하며, 본 자료는 향후 데이터 개방을 통한 공공교육 콘텐츠 확산 기반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35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한다
공공데이터포털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한다』는 국립생태원이 청각장애 아동을 위해 개발한 수어영상동화로, 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 콘텐츠입니다. 이 속담은 아무리 약한 존재라도 계속 괴롭힘을 당하면 반응하고 저항할 수 있다는 교훈을 담고 있어, 인권, 존중, 공감의 중요성을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전달합니다. 영상은 수어 해설과 자막, 직관적인 시각 자료로 구성되어 있어 청각장애 아동도 쉽고 재미있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환경 속 작은 생물인 지렁이를 주제로 생명존중과 생태적 감수성을 동시에 함양할 수 있는 융합 교육 자료로서의 가치가 높습니다. 유아 및 초등 교육 현장에서 포용적 교육 콘텐츠로 활용되며, 교육 형평성과 정보접근권 실현에 기여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7 머리에 뿔을 단 생쥐 대장
공공데이터포털
『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7_머리에 뿔을 단 생쥐 대장』은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 아동의 정보 접근성 향상과 생태·인성교육 확산을 위해 국립생태원이 제작한 수어영상 동화입니다. 이 동화는 이솝우화에 등장하는 ‘뿔을 단 생쥐 대장’ 이야기를 기반으로 하여, 과시와 허세가 불러오는 부작용과 진정한 리더십의 의미를 재미있게 풀어냅니다. 전문 수어 해설을 포함하여 제작된 본 영상은 시청각 정보에 의존하는 청각장애 아동의 이해를 돕고, 모든 아동이 공평하게 동화를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또한 유아 및 초등학생을 위한 생태 기반 교육자료로써, 생물의 형태적 특징을 활용한 창의적 이야기 구성은 생물 다양성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상상력과 생태감수성 발달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교육기관 및 가정에서 활용 가능한 이 콘텐츠는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포용적 생태교육의 대표적 사례로, 사회적 약자의 정보 접근성과 학습권 보장을 위한 공공데이터의 우수한 활용 모델로도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가치 확산과 사회적 책임 실현이라는 공공기관의 역할을 담은 본 수어영상은 향후 유사 콘텐츠 제작에도 모범이 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5 서당 개 삼 년에 풍월 읊는다
공공데이터포털
『서당 개 삼 년에 풍월 읊는다』는 속담은 오랫동안 어떤 일을 지켜보거나 가까이 있으면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은 이처럼 교육적 가치를 지닌 전통 속담을 기반으로, 청각장애 아동 및 정보 취약계층을 위한 수어영상동화를 개발하였습니다. 본 자료는 한국의 전통 교육기관인 서당과 친숙한 동물 ‘개’를 소재로 하여 아동들의 흥미를 유도하고, 반복학습을 통해 누구나 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영상은 한국수어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의사소통에 제약이 있는 청각장애 아동도 내용 이해가 가능하도록 시각적 표현에 중점을 두었으며, 다양한 교육현장(초등학교, 특수학교, 도서관 등)에서 윤리 및 생태문화 교육의 보조자료로 활용 가능합니다. 본 데이터는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포용적 교육콘텐츠 확대 및 공공정보 접근성 향상을 위한 실천 사례로서, 향후 다양한 속담 시리즈와 함께 지속적으로 개발·공개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