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셋 상세
공공데이터포털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의 공익신고분야 법률별 접수현황
2023년 청렴포털을 통해 공공기관에 접수된 공익신고를 6개 분야의 법률별로 분류하여 접수 건수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각 법률별로 공익 침해 행위가 얼마나 발생했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법률의 실효성 평가 및 개선 방안 마련에 활용됩니다. 또한, 특정 분야에서의 신고 건수가 많다면 해당 분야의 제도적 문제나 관리상의 허점이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하며,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부패 방지 대책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정보
연관 데이터
국민권익위원회 연도별 신고접수 유형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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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원회 청렴포털에 접수된 사건들을 연도별로 분류하여 신고 유형에 따른 접수 순위를 제공하는 데이터입니다. 이를 통해 특정 유형의 부패나 공익 침해 행위가 어느 시기에 집중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정책 수립 및 예방 활동에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연도에 특정 유형의 신고가 급증했다면 해당 분야의 제도적 문제나 사회적 이슈가 있었음을 시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부패 방지 및 청렴 사회 구현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연도별 행 1번 : 1위)
국민권익위원회 부패신고 업무분야별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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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원회는 청렴포털을 통해 접수된 부패행위 신고에 대한 업무분야별 현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자료는 2021년부터 2023년까지의 접수일자, 위반행위, 업무분야 대분류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공익신고자 보호법 관련 상세 신고자 유추 데이터는 제외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현황은 부패행위의 유형과 발생 분야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부패 방지 정책 수립에 활용됩니다. (공익신고자보호법 관련 상세 신고자 유추 데이터는 제외함)접수신고 시 심사위반행위분류, 업무분야, 위반분야, 위반행위분류 4개 항목의 자료가 필수 등록사항이 아니므로, 분야,분류항목 중 비워있는 데이터가 존재합니다.
국민권익위원회 반부패 신고사례 조회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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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렴포털에서는 반부패 신고 모범사례를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신고유형, 사례구분(신고례/처리례), 신고제목, 신고내용 등의 세부 정보를 검색할 수 있어, 공직자 및 일반 국민이 부패행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유사한 상황에서의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청렴포털-청렴자료실-공개정보-신고일반사례)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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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원회에서 매년 실시하는 공공기관별 청렴도 측정결과 종합청렴도평가결과(분석치, 기관별 점수)자료를 안내합니다.
국민권익위원회 공익신고 접수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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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신고 접수현황의 2011년 부터 2022년까지 통계자료로 국민의건강, 국민의안전, 환경, 소비자의 이익, 공정한 경쟁, 이에준하는 공익 분야로 구분됩니다.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매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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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원회에서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매뉴얼 설명서를 수록한 자료로 청렴도 측정, 청렴도측정의 방법론, 청렴도 점수집계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 반부패 신고사례 조회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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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부패신고 모범사례 목록 조회 및 상세내용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
국민권익위원회 고충민원 처리결과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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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원회가 2008년부터 2024년까지 접수한 고충민원의 처리결과를 시정권고, 의견표명, 조정합의, 안내기각, 각하, 이송, 종결로 분류하여 제공하는 통계자료입니다. 이를 통해 처리결과 추이를 파악할 수 있으며, 행정 서비스의 개선 방향을 설정하는 데 활용됩니다. 특정 처리결과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면 시사점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민원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법제처 관보정정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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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보정정에 대한 관보정정 관련 내용을 관리하는 데이터로관보정정 일련번호,법령정보 일련번호,관보정정 순서,관보정정 일자,관보정정 소관부처명,관보정정 내용 항목을 제공합니다.
정부법무공단 기관유형별 자문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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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등으로부터 위임받아 수행한 각종 법률 자문 업무의 현황을 연도별로 집계·관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문을 의뢰한 기관을 그 성격에 따라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으로 유형화하여 분류하고, 이를 기준으로 자문 처리 건수와 연도별 추이를 분석합니다. 이러한 통계는 기관별 의뢰 비중과 법률 자문 수요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공단의 주요 사업성과를 정량적으로 보여주는 자료로 활용됩니다. 또한 연도별 현황을 통해 의뢰기관 유형별 법률 자문 제공의 변화 양상을 비교·분석함으로써, 향후 효율적인 법률지원 전략 수립과 기관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도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