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셋 상세
공공데이터포털
국민권익위원회 고충민원 지역별 접수현황
국민권익위원회가 2008년부터 2024년까지 접수한 고충민원을 지역별로 분류하여 제공하는 통계자료입니다. 이를 통해 특정 분야에서의 민원 발생 추이를 파악할 수 있으며, 행정 서비스의 개선 방향을 설정하는 데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민원이 증가하고 있다면 해당 분야의 정책이나 서비스에 문제가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하며,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민원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세종시는 14년까지는 충남에 포함)
데이터 정보
연관 데이터
국민권익위원회 고충민원 처리결과현황
공공데이터포털
국민권익위원회가 2008년부터 2024년까지 접수한 고충민원의 처리결과를 시정권고, 의견표명, 조정합의, 안내기각, 각하, 이송, 종결로 분류하여 제공하는 통계자료입니다. 이를 통해 처리결과 추이를 파악할 수 있으며, 행정 서비스의 개선 방향을 설정하는 데 활용됩니다. 특정 처리결과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면 시사점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민원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 고충민원 통계현황
공공데이터포털
국민권익위원회 고충민원 접수현황(연도별, 분야별, 지역별, 경로별, 처리결과, 평균 처리기간) 을 2008년 이후 통계현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신 2020년 자료에는 2008년부터 2020년까지 통계자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 정부민원신청 처리기간 준수현황
공공데이터포털
국민신문고 전자민원신청 등 건에 대한 공공기관의 처리기간 준수율을 분기별로 제공합니다.국민신문고 전자민원신청 등 건에 대한 공공기관의 처리기간 준수율을 분기별로 제공합니다.
방위사업청 민원 접수 현황
공공데이터포털
방위사업청 관련 민원종류별, 분류별 접수 현황을 제공합니다.- 민원종류별 : 인허가민원- 분류별 : 지정, 승인, 등록 등
정부법무공단 기관유형별 송무사건현황
공공데이터포털
국가 등으로부터 위임받아 수행한 각종 소송사건의 현황을 연도별로 집계·관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송 의뢰기관을 그 성격에 따라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으로 유형화하여 분류하고, 이를 기준으로 사건 처리 건수와 진행 추이를 분석합니다. 이러한 통계는 기관별 의뢰 비중과 소송 업무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공단의 주요 사업성과를 정량적으로 보여주는 자료로 활용됩니다. 또한 연도별 현황을 통해 의뢰기관 유형별 소송수행의 변화 양상을 비교·분석함으로써, 향후 효율적인 법률지원 전략 수립과 기관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도 기초자료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 고충민원 연도별 접수처리 현황
공공데이터포털
국민권익위원회는 2008년부터 매년 고충민원의 접수 및 처리 현황을 통계자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충민원은 행정기관 등의 위법·부당하거나 소극적인 처분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해 국민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불편을 초래하는 사항에 대한 민원을 말합니다. 이 자료는 연도별로 접수된 고충민원 건수와 처리 건수를 포함하고 있으며, 국민의 권익 보호와 행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또한, 행정기관의 민원 처리 능력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데 중요한 지표로 사용됩니다.
정부법무공단 기관유형별 자문현황
공공데이터포털
국가 등으로부터 위임받아 수행한 각종 법률 자문 업무의 현황을 연도별로 집계·관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문을 의뢰한 기관을 그 성격에 따라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으로 유형화하여 분류하고, 이를 기준으로 자문 처리 건수와 연도별 추이를 분석합니다. 이러한 통계는 기관별 의뢰 비중과 법률 자문 수요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공단의 주요 사업성과를 정량적으로 보여주는 자료로 활용됩니다. 또한 연도별 현황을 통해 의뢰기관 유형별 법률 자문 제공의 변화 양상을 비교·분석함으로써, 향후 효율적인 법률지원 전략 수립과 기관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도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국민권익위원회 고충민원 분야별 접수현황
공공데이터포털
국민권익위원회가 2008년부터 2024년까지 접수한 고충민원을 분야별로 분류하여 제공하는 통계자료입니다. 이를 통해 특정 분야에서의 민원 발생 추이를 파악할 수 있으며, 행정 서비스의 개선 방향을 설정하는 데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민원이 증가하고 있다면 해당 분야의 정책이나 서비스에 문제가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하며,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민원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 민원빅데이터 분석정보 API 오퍼레이션목록
공공데이터포털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운영 중인 ‘민원빅데이터 분석정보 API 2022, 2023’의 오퍼레이션(기능 목록)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민원 관련 데이터 중 어떤 항목에 접근할 수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I 사용자는 각 오퍼레이션의 기능을 참고하여 민원 유형별 통계, 지역별 민원 분포, 시기별 민원 발생 추이 등 다양한 분석 정보를 자동화된 방식으로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정책 개발이나 민원 예측 분석 등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신문고 제안 접수현황
공공데이터포털
국민권익위원회는 국민신문고를 통해 2014년부터 접수된 제안 현황을 연도별로 구분하여 제공합니다. 이 자료는 국민제안과 공무원제안으로 나뉘며, 각 제안의 접수 건수를 통계적으로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국민과 공무원의 참여 정도를 파악하고, 정책 개선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