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셋 상세
문화 빅데이터
컨슈머인사이트 - 229개 시군구 지역 추천 자원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 - 국내여행의 세부 지역별 여행자와 현지인들이 추천하는 자원을 놀거리, 먹거리, 볼거리, 살거리, 쉴거리로 나눠서 응답하고, 이를 키워드 추출한 데이터 - 지역의 여행자 여부, 현지인 여부가 함께 포함되어 여행/거주 특성에 따른 추천 자원 확인이 가능함.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이 포함됨. ㅇ 데이터 활용 - 국내여행의 지역별 추천자원 파악 및 인구특성별 특성 확인 ㅇ 데이터 출처 -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여름휴가 및 여행조사 설문결과' (여행자, 현지인 각각 연간 25,000명)
데이터 정보
연관 데이터
컨슈머인사이트 - 229시군구 지역연상 텍스트 데이터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 - 관광자원 5개 측면(놀거리, 먹거리, 볼거리, 살거리, 쉴거리)에 대해 5점 척도로 평가하게 하고, 우수하다고 평가(4-5점)한 응답자들에게 해당 지역에서 추천하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기술하게 하고, 출현 단어의 빈도를 분석함. - 본 데이터셋에서는 229개 시군구별, 여행자현지인별 단어의 출현 빈도와 언급률을 분석했으며, 조건별 상위 30개 키워드만 제시함. ㅇ 데이터 활용 -기초자치단체별 인기있는 지역관광 콘텐츠는 무엇이고, 여행자와 현지인의 지각 차이를 확인해 로컬 콘텐츠 발굴 및 개발에 활용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2021년 ‘여행자·현지인의 국내여행지 추천·평가 조사 (여행자 33,485명, 현지인 36,217명, 총 69,612명 응답) ㅇ 특이사항 - 맛보기상품은 실제 데이터 값이 아니므로 참고용으로만 확인.
컨슈머인사이트 - 국내여행 지역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지난 3개월내 순수 관광 목적(출장, 학업 등 제외)으로 1박 이상 다녀온 국내여행 지역.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이 포함됨. ㅇ 데이터 활용 - 여행 시장을 단기 예측하는 기초자료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연간 26,000명)
컨슈머인사이트 - 국내여행자 특성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지난 3개월 내 순수 관광 목적(출장, 학업 등 제외)으로 1박 이상의 국내 여행을 다녀온 여행객 특성 정보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이 포함됨. ㅇ 데이터 활용 - 여행 시장을 단기 예측하는 기초자료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연간 26,000명)
컨슈머인사이트 - 국내여행 자원풍족도 평가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로 여행자와 현지인 관점으로 구성됨. - 전국 17개 광역 지자체, 229개 기초지자체의 관광자원 풍족도를 5개 측면(놀거리, 먹거리, 볼거리, 살거리, 쉴거리)에 대해 5점 척도로 평가하게 하고, 이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함. ㅇ 데이터 활용 지방자치단체의 관광자원 풍족도 경쟁력을 진단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2021년 ‘여행자·현지인의 국내여행지 추천·평가 조사 (여행자 33,485명, 현지인 36,217명, 총 69,612명 응답) ㅇ 특이사항 - 맛보기상품은 실제 데이터 값이 아니므로 참고용으로만 확인.
컨슈머인사이트 - 여행객현지인의 추천 텍스트 데이터 (16시도별)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여행자와 현지인(17년 6만4천, 19년 5만5천여명)에게 최소 조사단위별(본 조사에서는 229시군구) 어떤 여행자원 및 활동을 추천하고 싶은지 서술하게 함. - 33만자에 달하는 텍스트에서 여행활동과 관련된 4443종·14만여건의 키워드를 추출한 바 있음. - 본 데이터셋에서는 16광역시도별, 여행자현지인별 언급률을 분석했으며, 조건별 상위 30개 키워드만 제시함. ㅇ 데이터 활용 - 지역별 인기있는 지역관광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으며, 여행자와 현지인의 생각이 어떻게 다른지를 확인해 개발대상 자원을 선정하고 개발 방향을 설정하는 기초가 될 수 있음. ㅇ 데이터 출처 -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여행자·현지인의 국내여행지 추천·평가 조사’ - 2017년 1차 조사(사례수 6만 4천여건), 2019년 2차 조사(사례수 5만 5천여건)
컨슈머인사이트 - 17시도 추천기대 관광자원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 - 지역 관광자원 총 45종 (예: 놀이테마공원, 지역축제, 재래시장, 산계곡, 유명 식당레스토랑 등)에 대한 여행자와 현지인의 추천률. - 17시도 데이터는 해당 시도내 기초자치단체의 산술평균임. ㅇ 데이터 활용 광역 자치단체별 추천 관광 자원 현황 및 경쟁력 진단 로컬 콘텐츠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2021년 ‘여행자·현지인의 국내여행지 추천·평가 조사’ (여행자 33,485명, 현지인 36,217명, 총 69,612명 응답)
컨슈머인사이트 - 국내여행 활동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지난 3개월 내 순수 관광 목적(출장, 학업 등 제외)으로 1박 이상 국내 지역 여행을 다녀온 여행객의 주 목적활동 12개 항목.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과 여행 출발 시기, 여행 기간이 포함됨. ㅇ 데이터 활용 - 여행 시장을 단기 예측하는 기초자료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연간 26,000명)
컨슈머인사이트 - 국내여행시 숙박유형 및 선택이유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지난 3개월내 순수 관광 목적으로 1박 이상 다녀온 국내여행의 숙박업소 10개 유형 및 숙박업소 선택 이유.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이 포함됨. ※ 여행은 1박 이상 일정의 순수 관광 목적으로 (출장·학업 제외) 정의함 ㅇ 데이터 활용 여행 시장 동향을 시의성 있게 파악하는 기초자료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 (연간 26,000명)
컨슈머인사이트 - 17시도 지역 연상 텍스트 데이터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 - 관광자원 5개 측면(놀거리, 먹거리, 볼거리, 살거리, 쉴거리)에 대해 5점 척도로 평가하게 하고, 우수하다고 평가(4-5점)한 응답자들에게 해당 지역에서 추천하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기술하게 하고, 출현 단어의 빈도를 분석함. - 본 데이터셋에서는 17개 시도별, 여행자현지인별 단어의 출현 빈도와 언급률을 분석했으며, 조건별 상위 30개 키워드만 제시함. ㅇ 데이터 활용 -기초자치단체별 인기있는 지역관광 콘텐츠는 무엇이고, 여행자와 현지인의 지각 차이를 확인해 로컬 콘텐츠 발굴 및 개발에 활용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2021년 ‘여행자·현지인의 국내여행지 추천·평가 조사 (여행자 33,485명, 현지인 36,217명, 총 69,612명 응답) ㅇ 특이사항 - 맛보기상품은 실제 데이터 값이 아니므로 참고용으로만 확인.
컨슈머인사이트 - 229개 시군구 지역 추천 자원 데이터 리포트
공공데이터포털
ㅇ 보고서설명 - 컨슈머인사이트 ‘229개 시군구 지역 추천 자원’ 데이터 활용 가이드 - 표본 규모 : 월 5만 1,219명(여행객 : 2만 4,726명 / 현지인(연고자) : 2만 6493명) ㅇ 분석내용 - 컨슈머인사이트의 ‘229개 시군구 지역 추천 자원’ 데이터 활용 방안을 제공함. - 시군구 지역별 추천 자원 정보를 제공하며, 상세 지점 정보 등과 연결시켜 여행지 추천 정보로 활용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