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셋 상세
공공데이터포털
전라남도 담양군 식영정
식영정은 정면 2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 건물이며 특이한 것은 한쪽 귀퉁이로 방을 몰아붙이고 전면과 측면을 마루로 두고 있다는 점이다. 서하당 김성원(棲霞堂 金成遠, 1525-1597)이 명종 15년(1560)에 창건하여 장인(丈人)인 석천 임억령(石川 林憶齡, 1496-1568)에게 증여한 것으로, 송강 정철(松江 鄭澈, 1536-1593)은 이곳 식영정과 환벽당, 송강정(松江亭) 등 성산 일대의 미려한 자연경관을 벗삼아 『성산별곡』을 창작했다. (명승 제57호)
데이터 정보
연관 데이터
전라남도 담양군 몽한각
공공데이터포털
전남 담양군 대덕면 매산리에 있는 조선시대의 재실. 정면 5칸, 측면 2칸의 홑처마 팔작지붕 건물.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54호. 양녕대군의 증손인 이서가 1507년 이과의 옥사에 연루되어 유배되었다가 이곳에 남아 후진교육에 전념하였고 후손들이 이서를 추모하고자 1803년에 현재의 규모로 조명
국가유산청 창덕궁 수강재 내행각 실측모델링
공공데이터포털
창덕궁은 북악산 왼쪽 봉우리인 응봉자락에 자리 잡고 있는 조선의 궁궐이다.1405년(태종5) 경복궁의 이궁으로 동쪽에 지어진 창덕궁은 이웃한 창경궁과 서로 다른 별개의 용도로 사용되었으나 하나의 궁역을 이루고 있어 조선 시대에는 이 두 궁궐을 형제궁궐이라 하여 ‘동궐’이라 불렀다.창덕궁 수강재 내행각 실측모델링 데이터는 3D 실측모델링 데이터로, 3D 뷰어 프로그램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국가유산청 창덕궁 수강재 실측모델링
공공데이터포털
창덕궁은 북악산 왼쪽 봉우리인 응봉자락에 자리 잡고 있는 조선의 궁궐이다.1405년(태종5) 경복궁의 이궁으로 동쪽에 지어진 창덕궁은 이웃한 창경궁과 서로 다른 별개의 용도로 사용되었으나 하나의 궁역을 이루고 있어 조선 시대에는 이 두 궁궐을 형제궁궐이라 하여 ‘동궐’이라 불렀다.창덕궁 수강재 실측모델링 데이터는 3D 실측모델링 데이터로, 3D 뷰어 프로그램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국가유산청 창경궁 명정전 북행각 실측모델링
공공데이터포털
창경궁은 성종 14년(1483)에 세조비 정희왕후, 예종비 안순왕후, 덕종비(추존왕) 소혜왕후 세분의 대비를 모시기 위해 옛 수강궁터에 창건한 궁이다.수강궁이란 세종 즉위년 1418년, 세종이 상왕으로 물러난 태종의 거처를 위해서 마련한 궁이다.창경궁 명정전 북행각 실측모델링 데이터는 3D 실측모델링 데이터로, 3D 뷰어 프로그램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국가유산청 창경궁 양화당 실측모델링
공공데이터포털
창경궁은 성종 14년(1483)에 세조비 정희왕후, 예종비 안순왕후, 덕종비(추존왕) 소혜왕후 세분의 대비를 모시기 위해 옛 수강궁터에 창건한 궁이다.수강궁이란 세종 즉위년 1418년, 세종이 상왕으로 물러난 태종의 거처를 위해서 마련한 궁이다.창경궁 양화당 실측모델링 데이터는 3D 실측모델링 데이터로, 3D 뷰어 프로그램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대구광역시 하늘에서 본 도동서원
공공데이터포털
2019년 7월 6일 한국의 서원 중 하나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서원으로 조선 초기 김굉필을 배향한 곳이다.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가 1604년 중건되었는데, 건립을 주도했던 인물이 예학자 한강 정구와 퇴계 이황이었다. 1605년 사림들이 달성군 구지면 지금의 자리에 사우를 중건했고, 1607년 ‘도동서원’으로 사액했다.
국가유산청 창덕궁 낙선재 내행각 실측모델링
공공데이터포털
창덕궁은 북악산 왼쪽 봉우리인 응봉자락에 자리 잡고 있는 조선의 궁궐이다.1405년(태종5) 경복궁의 이궁으로 동쪽에 지어진 창덕궁은 이웃한 창경궁과 서로 다른 별개의 용도로 사용되었으나 하나의 궁역을 이루고 있어 조선 시대에는 이 두 궁궐을 형제궁궐이라 하여 ‘동궐’이라 불렀다.창덕궁 낙선재 내행각 실측모델링 데이터는 3D 실측모델링 데이터로, 3D 뷰어 프로그램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국가유산청 창덕궁 숙장문 남행각 실측모델링
공공데이터포털
창덕궁은 북악산 왼쪽 봉우리인 응봉자락에 자리 잡고 있는 조선의 궁궐이다.1405년(태종5) 경복궁의 이궁으로 동쪽에 지어진 창덕궁은 이웃한 창경궁과 서로 다른 별개의 용도로 사용되었으나 하나의 궁역을 이루고 있어 조선 시대에는 이 두 궁궐을 형제궁궐이라 하여 ‘동궐’이라 불렀다.창덕궁 숙장문 남행각 실측모델링 데이터는 3D 실측모델링 데이터로, 3D 뷰어 프로그램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국가유산청 창경궁 명정전 남행각 실측모델링
공공데이터포털
창경궁은 성종 14년(1483)에 세조비 정희왕후, 예종비 안순왕후, 덕종비(추존왕) 소혜왕후 세분의 대비를 모시기 위해 옛 수강궁터에 창건한 궁이다.수강궁이란 세종 즉위년 1418년, 세종이 상왕으로 물러난 태종의 거처를 위해서 마련한 궁이다.창경궁 명정전 남행각 실측모델링 데이터는 3D 실측모델링 데이터로, 3D 뷰어 프로그램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국가유산청 광화문 도면 이미지
공공데이터포털
광화문은 조선 왕조의 법궁인 경복궁의 정문 도면 이미지입니다. 광화문은 서울과 한국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건물이다. 조선 태조 때 창건되었으며, 일제강점기에 경복궁 동쪽으로 옮겨졌다가 6·25전쟁 때 문루와 현판이 소실되었다. 이후 2006년 고종 때의 모습으로 복원되기 시작해 2010년 공개되었다. 2019년 에는 문화재위원회에서 현판의 원형이 검은색 배경에 금박 글씨였음을 확인하고, 새 현판 제작에 착수했다. 한편 2009년 광화문 앞 옛 육조거리 도로 가운데에 남북으로 조성했던 광화문광장이 재공사를 거쳐 2022년 8월 새로 개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