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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데이터포털
전라남도 담양군 낙지가 음성
는 조선 시대 이서(李緖 : 1484~)가 지은 전남권 가사의 효시 작품이다. 이 가사는 작자의 사우(祠宇)인 몽한각(夢漢閣 : 지금의 담양군 대덕면 면소재지에 있음)에서 출간한 몽한영고(夢漢零稿)에 수록되어 전한다
데이터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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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데이터포털
META URL
https://www.data.go.kr/data/15080461/fileData.do
라이선스
cc-zero
비용
제공기관
관리부서
데이터
랜딩 페이지
전라남도 담양군_낙지가 음성_20081204.zip
연관 데이터
전라남도 담양군 낙지가
공공데이터포털
는 조선 시대 이서(李緖 : 1484~)가 지은 전남권 가사의 효시 작품이다. 이 가사는 작자의 사우(祠宇)인 몽한각(夢漢閣 : 지금의 담양군 대덕면 면소재지에 있음)에서 출간한 몽한영고(夢漢零稿)에 수록되어 전한다.
전라남도 담양군 면앙정가
공공데이터포털
면앙정가(俛仰亭歌)〉는 면앙정(俛仰亭)송순(宋純:1493~1582)이 16세기에 창작한 국문시가이다. 이의 문학적 형태는 조선조에 크게 유행했던 가사(歌辭)이다
동북아역사재단 강서대묘 - 동벽의 제4굄돌(옆면의 만세(萬歲) 상세도)
공공데이터포털
강서대묘(江西大墓)는 평안남도(平安南道) 대안시(大安市)에 위치한 고구려 후기 사신도(四神圖) 벽화고분(壁畵古墳) 중의 하나로, 사신도 벽화 가운데 가장 빼어난 솜씨를 자랑하는 고구려 절정기의 벽화고분이다. 무덤의 형태는 먼저 반듯하게 잘 다듬은 화강암(花崗巖) 판석(板石)으로 무덤방을 쌓아 올리고 그 위에 흙을 봉긋하게 덮어 완성한 봉토석실분(封土石室墳)이다. 흙으로 이루어진 봉분(封墳)은 직경 51m에 높이 9m로 대형의 규모를 자랑한다.
동북아역사재단 강서대묘 - 서벽의 제2굄돌(옆면의 선인(仙人)과 서수(瑞獸))
공공데이터포털
강서대묘(江西大墓)는 평안남도(平安南道) 대안시(大安市)에 위치한 고구려 후기 사신도(四神圖) 벽화고분(壁畵古墳) 중의 하나로, 사신도 벽화 가운데 가장 빼어난 솜씨를 자랑하는 고구려 절정기의 벽화고분이다. 무덤의 형태는 먼저 반듯하게 잘 다듬은 화강암(花崗巖) 판석(板石)으로 무덤방을 쌓아 올리고 그 위에 흙을 봉긋하게 덮어 완성한 봉토석실분(封土石室墳)이다. 흙으로 이루어진 봉분(封墳)은 직경 51m에 높이 9m로 대형의 규모를 자랑한다.
인천광역시 계양구 문화재 어사대
공공데이터포털
욕은지 바로 옆에 돌로 대를 쌓고 중앙에 어사대광서정해중수(御射臺光緖丁亥重修)라고 새긴 장대석이 놓여있다. 예전에 정자가 있었다고 하나 지금은 고종 24년(1887)에 증수하였다는 표지석만 남아있고 인조가 활을 쏘았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나 욕은지와 더불어 기록에 의하면 인조보다는 부평에 왔던 분은 정조 한 분으로 효를 중요시하고 활쏘기를 즐겨했던 터라 정조 21년 (1797)김포 장능을 거쳐 아버지 사도세자의 원(지금의융릉)을 전배하기 위하여 부평을 지나갔는데 이때 점심 수라를 들고 휴식할 때 활을 쏜 것으로 보여지는 것이 더욱 신빙성이 있다
인천광역시 계양구 문화재 어사대
공공데이터포털
욕은지 바로 옆에 돌로 대를 쌓고 중앙에 어사대광서정해중수(御射臺光緖丁亥重修)라고 새긴 장대석이 놓여있다. 예전에 정자가 있었다고 하나 지금은 고종 24년(1887)에 증수하였다는 표지석만 남아있고 인조가 활을 쏘았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나 욕은지와 더불어 기록에 의하면 인조보다는 부평에 왔던 분은 정조 한 분으로 효를 중요시하고 활쏘기를 즐겨했던 터라 정조 21년 (1797)김포 장능을 거쳐 아버지 사도세자의 원(지금의융릉)을 전배하기 위하여 부평을 지나갔는데 이때 점심 수라를 들고 휴식할 때 활을 쏜 것으로 보여지는 것이 더욱 신빙성이 있다
전라남도 담양군 낭독 성산별곡 영상
공공데이터포털
조선 시대 중기 송강(松江) 정철(鄭澈:1536~1593)이 지은가사 작품이다. 그의제목에나오는 "성산"은 이 작품의 주요 배경인 서하당(棲霞堂)과 식영정(息影亭)이 위치한 곳의 지명으로, 지금의 담양군 남면 지곡리에 속한다. 내용은 성산의 아름다운자연에 묻혀 사는"서하당 식영정 주인"의 고아한 산중사시 생활을 찬미한 것으로, 강호 은일 가사의 성격을 지니고있다
동북아역사재단 강서대묘 - 서벽의 제2굄돌(옆면의 선인(仙人) 상세도01)
공공데이터포털
강서대묘(江西大墓)는 평안남도(平安南道) 대안시(大安市)에 위치한 고구려 후기 사신도(四神圖) 벽화고분(壁畵古墳) 중의 하나로, 사신도 벽화 가운데 가장 빼어난 솜씨를 자랑하는 고구려 절정기의 벽화고분이다. 무덤의 형태는 먼저 반듯하게 잘 다듬은 화강암(花崗巖) 판석(板石)으로 무덤방을 쌓아 올리고 그 위에 흙을 봉긋하게 덮어 완성한 봉토석실분(封土石室墳)이다. 흙으로 이루어진 봉분(封墳)은 직경 51m에 높이 9m로 대형의 규모를 자랑한다.
동북아역사재단 강서대묘 - 남벽의 제2굄돌(남벽의 선인(仙人) 상세도)
공공데이터포털
강서대묘(江西大墓)는 평안남도(平安南道) 대안시(大安市)에 위치한 고구려 후기 사신도(四神圖) 벽화고분(壁畵古墳) 중의 하나로, 사신도 벽화 가운데 가장 빼어난 솜씨를 자랑하는 고구려 절정기의 벽화고분이다. 무덤의 형태는 먼저 반듯하게 잘 다듬은 화강암(花崗巖) 판석(板石)으로 무덤방을 쌓아 올리고 그 위에 흙을 봉긋하게 덮어 완성한 봉토석실분(封土石室墳)이다. 흙으로 이루어진 봉분(封墳)은 직경 51m에 높이 9m로 대형의 규모를 자랑한다.
동북아역사재단 강서대묘 - 동남벽의 제3굄돌(옆면의 우측 봉황(鳳凰) 상세도)
공공데이터포털
강서대묘(江西大墓)는 평안남도(平安南道) 대안시(大安市)에 위치한 고구려 후기 사신도(四神圖) 벽화고분(壁畵古墳) 중의 하나로, 사신도 벽화 가운데 가장 빼어난 솜씨를 자랑하는 고구려 절정기의 벽화고분이다. 무덤의 형태는 먼저 반듯하게 잘 다듬은 화강암(花崗巖) 판석(板石)으로 무덤방을 쌓아 올리고 그 위에 흙을 봉긋하게 덮어 완성한 봉토석실분(封土石室墳)이다. 흙으로 이루어진 봉분(封墳)은 직경 51m에 높이 9m로 대형의 규모를 자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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