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셋 상세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고전번역원 한국문집총간 대계집(大溪集)
독립운동가 대계(大溪) 이승희(李承煕, 1847~1916)의 문집이다. 장남 기원(基元)이 가장초고(家藏草稿) 가운데 일부를 선정하여 1916년 회당(晦堂) 장석영(張錫英)이 교정을 시작하고 1918년에는 면우(俛宇) 곽종석(郭鍾錫)이 교정하였으나, 기원이 유림단(儒林團) 사건으로 일경(日警)에 체포되는 어려운 상황에 처하면서 1927년 4월에 서울 관훈동의 한성도서주식회사에서 신연활자로 인역(印役)을 시작하여 8월에 원집과 속집 총 20권에 달하는 《대계집(大溪集)》의 인쇄를 마쳐 반질(頒帙)하였다.
데이터 정보
연관 데이터
인천광역시 계양구 기록사진 과거의계양
공공데이터포털
선사시대 이래로 삶의 터전을 이루며 인천 역사의 큰 줄기를 형성한 계양. 최초 지명은 고구려의 ‘주부토군’으로 시작돼 1215년 고려 고종 때 ‘계양’으로 현재의 이름을 얻으며 올해 정명 806년을 맞았습니다.
전라남도 담양군 개명포덕가
공공데이터포털
이 가사는 한국가사문학관에 소장된 미 해제 가사로 “天地陰陽始判後에 百千萬物化해내서 至愚者禽獸요 最靈者사람이라” 삼덕전궁을가 전(三德田弓乙歌 全) 가사집에 수록된 국한문혼용 가사이다.
전라남도 담양군 교훈가(경신작)
공공데이터포털
이 가사는 한국가사문학관에 소장된 미 해제 가사로 "왈이자질 아이들아 경수차서 하여서라 너희도 이세상에 오행으로 생겨나서" 동경대전(東經大全) 자료집에 수록된 국문 가사이다
인천광역시 계양구 기념물 이선봉 묘역
공공데이터포털
이선봉은 전주 이씨 왕족으로 나라에 공이 있어 순평군(順平君)에 봉해지고, 부인은 현부인에 올랐다. 당시 부평고을 동면(동양동)에서 살고 부인은 영월 엄씨였는데 이선봉의 아들인 이필혐은 동양동에서 출생하여 벼슬길에 올라 한성 판관을 지냈다. 병자호란이 일어나자 가족이 강화도로 피난을 갔는데 청나라 군사가 강화도에 상륙하여 닥치는 대로 양민을 학살하자 현부인 엄씨는 적군에 잡혀 욕을 보이느니 스스로 죽음을 택했다.
인천광역시 계양구 기념물 영신군 이이묘
공공데이터포털
작전2동 산2번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조선 태종의 둘째아들인 효령대군의 의성군 손자이자 채(寀)의 여섯째 아들인 이이는 단종2년(1454)에 출생하여 왕족으로서 종실과 나라를 위해 공을 세워 정의대부 영신군에 봉해졌으며 중종21년(1526) 73세로 사망하였다.
인천광역시 계양구 문화재 부평부사선정비
공공데이터포털
인천광역시 계양구 문화재 사진파일입니다. 인조21(1643)~고종22(1885)의 역대 부평부사 중 선정을 베푼 사또들의 비 21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