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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빅데이터
컨슈머인사이트 - 국내여행 환경쾌적도 평가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로 여행자와 현지인 관점으로 구성됨. - 전국 17개 광역 지자체, 229개 기초지자체의 여행환경 쾌적도를 5개 측면(교통환경, 물가상도, 청결위생, 편의시설, 안전치안)에 대해 5점 척도로 평가하게 하고, 이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함. ㅇ 데이터 활용 지방자치단체의 여행 환경 쾌적도 경쟁력을 진단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2021년 ‘여행자·현지인의 국내여행지 추천·평가 조사 (여행자 33,485명, 현지인 36,217명, 총 69,612명 응답) ㅇ 특이사항 - 맛보기상품은 실제 데이터 값이 아니므로 참고용으로만 확인.
데이터 정보
연관 데이터
컨슈머인사이트 - 국내여행 자원풍족도 평가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로 여행자와 현지인 관점으로 구성됨. - 전국 17개 광역 지자체, 229개 기초지자체의 관광자원 풍족도를 5개 측면(놀거리, 먹거리, 볼거리, 살거리, 쉴거리)에 대해 5점 척도로 평가하게 하고, 이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함. ㅇ 데이터 활용 지방자치단체의 관광자원 풍족도 경쟁력을 진단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2021년 ‘여행자·현지인의 국내여행지 추천·평가 조사 (여행자 33,485명, 현지인 36,217명, 총 69,612명 응답) ㅇ 특이사항 - 맛보기상품은 실제 데이터 값이 아니므로 참고용으로만 확인.
컨슈머인사이트 - 해외여행 환경쾌적도 평가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로, 한국인의 해외여행지 관광환경 평가. - 해외 6개 대륙, 51개 국가, 63개 도시의 관광지 환경쾌적도를 6개 측면(교통환경, 물가상도의, 청결위생, 편의시설, 안전치안, 언어현지문화)에 대해 5점 척도로 평가하게 하고, 이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함. ㅇ 데이터 활용 해외 여행지의 환경 쾌적도 경쟁력을 진단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2020년 ‘여름휴가 여행 만족도 조사'(총 26,308명 응답) ㅇ 특이사항 - 맛보기상품은 실제 데이터 값이 아니므로 참고용으로만 확인.
컨슈머인사이트 - 국내여행 준비 단계별 정보채널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지난 3개월내 순수 관광 목적(출장, 학업 등 제외)으로 1박 이상 다녀온 국내여행을 위해 각 6단계(▲여행지 결정시 ▲교통편 결정 및 구매시 ▲숙소 결정 및 구매시 ▲식사 결정시 ▲체험액티비티 결정 및 구매시 ▲관광지 정보 탐색시)에서 활용한 정보원을 물음.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이 포함됨. ㅇ 데이터 활용 - 여행 상품 유통 시장을 이해하는 기초자료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연간 26,000명)
컨슈머인사이트 - 해외여행 자원풍족도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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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로, 한국인의 해외여행지 관광환경 평가. - 해외 6개 대륙, 51개 국가, 63개 도시의 관광자원 풍족도를 5개 측면(놀거리, 먹거리, 볼거리, 살거리, 쉴거리)에 대해 5점 척도로 평가하게 하고, 이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함. ㅇ 데이터 활용 해외 여행지의 관광자원 풍족도 경쟁력을 진단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2020년 ‘여름휴가 여행 만족도 조사'(총 26,308명 응답) ㅇ 특이사항 - 맛보기상품은 실제 데이터 값이 아니므로 참고용으로만 확인.
컨슈머인사이트 - 229시군구 지역연상 텍스트 데이터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 - 관광자원 5개 측면(놀거리, 먹거리, 볼거리, 살거리, 쉴거리)에 대해 5점 척도로 평가하게 하고, 우수하다고 평가(4-5점)한 응답자들에게 해당 지역에서 추천하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기술하게 하고, 출현 단어의 빈도를 분석함. - 본 데이터셋에서는 229개 시군구별, 여행자현지인별 단어의 출현 빈도와 언급률을 분석했으며, 조건별 상위 30개 키워드만 제시함. ㅇ 데이터 활용 -기초자치단체별 인기있는 지역관광 콘텐츠는 무엇이고, 여행자와 현지인의 지각 차이를 확인해 로컬 콘텐츠 발굴 및 개발에 활용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2021년 ‘여행자·현지인의 국내여행지 추천·평가 조사 (여행자 33,485명, 현지인 36,217명, 총 69,612명 응답) ㅇ 특이사항 - 맛보기상품은 실제 데이터 값이 아니므로 참고용으로만 확인.
컨슈머인사이트 - 17시도 추천기대 관광자원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 - 지역 관광자원 총 45종 (예: 놀이테마공원, 지역축제, 재래시장, 산계곡, 유명 식당레스토랑 등)에 대한 여행자와 현지인의 추천률. - 17시도 데이터는 해당 시도내 기초자치단체의 산술평균임. ㅇ 데이터 활용 광역 자치단체별 추천 관광 자원 현황 및 경쟁력 진단 로컬 콘텐츠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2021년 ‘여행자·현지인의 국내여행지 추천·평가 조사’ (여행자 33,485명, 현지인 36,217명, 총 69,612명 응답)
컨슈머인사이트 - 국내여행시 숙박유형 및 선택이유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지난 3개월내 순수 관광 목적으로 1박 이상 다녀온 국내여행의 숙박업소 10개 유형 및 숙박업소 선택 이유.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이 포함됨. ※ 여행은 1박 이상 일정의 순수 관광 목적으로 (출장·학업 제외) 정의함 ㅇ 데이터 활용 여행 시장 동향을 시의성 있게 파악하는 기초자료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 (연간 26,000명)
한국철도공사 - 국내 5대 도시 관광 활성화 지원 분석보고서(여수)
공공데이터포털
철도+카드+통신+신용정보를 결합하여 5대 도시 중 여수지역 관광객 성향 분석정보를 제공합니다.
한국철도공사 - 국내 5대 도시 관광 활성화 지원 분석보고서(여수)
공공데이터포털
철도+카드+통신+신용정보를 결합하여 5대 도시 중 여수지역 관광객 성향 분석정보를 제공합니다.
컨슈머인사이트 - 국내여행 활동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지난 3개월 내 순수 관광 목적(출장, 학업 등 제외)으로 1박 이상 국내 지역 여행을 다녀온 여행객의 주 목적활동 12개 항목.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과 여행 출발 시기, 여행 기간이 포함됨. ㅇ 데이터 활용 - 여행 시장을 단기 예측하는 기초자료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연간 26,000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