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셋 상세
문화 빅데이터
컨슈머인사이트 - 국내여행 준비 단계별 정보채널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지난 3개월내 순수 관광 목적(출장, 학업 등 제외)으로 1박 이상 다녀온 국내여행을 위해 각 6단계(▲여행지 결정시 ▲교통편 결정 및 구매시 ▲숙소 결정 및 구매시 ▲식사 결정시 ▲체험액티비티 결정 및 구매시 ▲관광지 정보 탐색시)에서 활용한 정보원을 물음.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이 포함됨. ㅇ 데이터 활용 - 여행 상품 유통 시장을 이해하는 기초자료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연간 26,000명)
데이터 정보
연관 데이터
컨슈머인사이트 - 국내여행 상품 구매채널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지난 3개월내 순수 관광 목적(출장, 학업 등 제외)으로 1박 이상 국내여행을 다녀오면서 구매예약한 상품이 무엇이고, 해당 상품을 어느 채널을 통해 구입했는지 물음. - 여행 상품 유형과 예약구매 채널을 교차로 분석해 여행 상품 유통의 역학적 관계를 이해하는 기초 데이터임. ㅇ 데이터 활용 - 여행 상품 유통 시장을 이해하는 기초자료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연간 26,000명)
컨슈머인사이트 - 여행 경험 보유율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최근 3개월 내 국내여행 경험률. - 최근 3개월6개월 내 해외여행 경험률.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이 포함됨. ※ 여행은 1박 이상 일정의 순수 관광 목적으로 (출장·학업 제외) 정의함 ㅇ 데이터 활용 여행 시장 동향을 시의성 있게 파악하는 기초자료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 (연간 26,000명)
컨슈머인사이트 - 해외여행시 숙박유형 및 선택이유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지난 6개월내 순수 관광 목적으로 1박 이상 다녀온 해외여행의 숙박업소 9개 유형 및 숙박업소 선택 이유.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이 포함됨. ※ 여행은 1박 이상 일정의 순수 관광 목적으로 (출장·학업 제외) 정의함 ㅇ 데이터 활용 여행 시장 동향을 시의성 있게 파악하는 기초자료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 (연간 26,000명) ※ 숙박유형 선택이유(10~21번 컬럼)는 22년 1월부터 데이터 수집.
컨슈머인사이트 - 해외여행 상품 구매채널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지난 6개월내 순수 관광 목적(출장, 학업 등 제외)으로 1박 이상 해외여행을 다녀오면서 구매예약한 상품이 무엇이고, 해당 상품을 어느 채널을 통해 구입했는지 물음. - 여행 상품 유형과 예약구매 채널을 교차로 분석해 여행 상품 유통의 역학적 관계를 이해하는 기초 데이터임. ㅇ 데이터 활용 - 여행 상품 유통 시장을 이해하는 기초자료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연간 26,000명)
컨슈머인사이트 - 여행 비용 지출 특성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지역별 국내여행 비용을 교통비, 숙박비, 식음료비, 액티비티 비용, 쇼핑, 기타로 나눠서 응답. - 여행 동행자 수와 여행 기간이 함께 포함되어 여행 특성에 따른 여행 비용 파악이 가능함.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이 포함됨. ㅇ 데이터 활용 - 국내여행의 지역별 물가 파악 및 인구특성별 여행 비용 파악 및 예측 ㅇ 데이터 출처 -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 (연간 26,000명)
컨슈머인사이트 - 여행 시기 특성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여행 시기에 따른 여행 지역과 기간, 여행 목적, 여행 동행자 인원과 관계를 응답함. - 여행 동행자와 지역에 따라 어떤 여행을 하는지 파악할 수 있음.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이 포함됨. ㅇ 데이터 활용 - 국내여행 지역별 여행 목적과 여행 동행자와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음. - 여행 시기별 관광 행태 파악 및 지역구의 맞춤형 관광 상품 개발 ㅇ 데이터 출처 -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 (연간 26,000명)
컨슈머인사이트 - 여행 비용 지출의향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향후 1년간 쓸 관광∙여행비가 지난 1년에 비해 어느정도 될지에 대한 소비자 응답값 (5점 척도).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이 포함됨. ㅇ 데이터 활용 코로나19 등 급변하는 여행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소비 심리를 파악하여 단기 여행 시장을 예측하는데 활용.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연간 26,000명)
컨슈머인사이트 - 여행 행태 및 계획 연간 분석 리포트
공공데이터포털
ㅇ 보고서설명 - 컨슈머인사이트 주례 여행 행태 및 계획 조사 연간 분석 보고서 - 서베이 데이터 분석 Report - 조사기간 : 매주 월요일~일요일 - 표본 규모 : 월 2,000~2500명(주 500명) ㅇ 분석내용 - 컨슈머인사이트 주례 여행 행태 및 계획 조사 중 여행 동향, 여행 행태, 여행 계획 문항 - 해당 자료는 분기별 분석을 포함함
컨슈머인사이트 - 월간 국내외 여행 동향 보고서
공공데이터포털
ㅇ 보고서설명 - 컨슈머인사이트 주례 여행 행태 및 계획 조사 월간 분석 보고서 - 서베이 데이터 분석 Report - 조사기간 : 매주 월요일~일요일 - 표본 규모 : 월 2,000~2500명(주 500명) ㅇ 분석내용 - 컨슈머인사이트 주례 여행 행태 및 계획 조사 중 국내와 해외의 여행 동향, 여행 행태, 여행 계획, 지역 관심도 등의 데이터 - 해당 자료는 분기별 분석을 포함함
컨슈머인사이트 - 국내외 여행 상품 구매 채널 점유율 데이터
공공데이터포털
"컨슈머인사이트의 여행 주례조사에서 조사한 내용으로 국내/해외 여행을 위해 구입하는 패키지, 항공권, 숙박, 입장권, 렌터카 등의 상품 구매 채널의 점유율을 시계열적으로 나타내는 데이터" "컨슈머인사이트의 IBP 패널을 활용한 여행 상품 구매 채널 점유율 데이터로 최근 여행을 다녀온 사람들의 여행 지역 및 여행 방식, 여행 행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조사하여 분석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