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셋 상세
문화 빅데이터
컨슈머인사이트 - 여행 비용 지출 특성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지역별 국내여행 비용을 교통비, 숙박비, 식음료비, 액티비티 비용, 쇼핑, 기타로 나눠서 응답. - 여행 동행자 수와 여행 기간이 함께 포함되어 여행 특성에 따른 여행 비용 파악이 가능함.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이 포함됨. ㅇ 데이터 활용 - 국내여행의 지역별 물가 파악 및 인구특성별 여행 비용 파악 및 예측 ㅇ 데이터 출처 -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 (연간 26,000명)
데이터 정보
연관 데이터
컨슈머인사이트 - 여행 시기 특성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여행 시기에 따른 여행 지역과 기간, 여행 목적, 여행 동행자 인원과 관계를 응답함. - 여행 동행자와 지역에 따라 어떤 여행을 하는지 파악할 수 있음.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이 포함됨. ㅇ 데이터 활용 - 국내여행 지역별 여행 목적과 여행 동행자와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음. - 여행 시기별 관광 행태 파악 및 지역구의 맞춤형 관광 상품 개발 ㅇ 데이터 출처 -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 (연간 26,000명)
컨슈머인사이트 - 여행 비용 지출의향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향후 1년간 쓸 관광∙여행비가 지난 1년에 비해 어느정도 될지에 대한 소비자 응답값 (5점 척도).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이 포함됨. ㅇ 데이터 활용 코로나19 등 급변하는 여행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소비 심리를 파악하여 단기 여행 시장을 예측하는데 활용.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연간 26,000명)
컨슈머인사이트 - 여행 경험 보유율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최근 3개월 내 국내여행 경험률. - 최근 3개월6개월 내 해외여행 경험률.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이 포함됨. ※ 여행은 1박 이상 일정의 순수 관광 목적으로 (출장·학업 제외) 정의함 ㅇ 데이터 활용 여행 시장 동향을 시의성 있게 파악하는 기초자료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 (연간 26,000명)
컨슈머인사이트 - 해외여행시 숙박유형 및 선택이유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지난 6개월내 순수 관광 목적으로 1박 이상 다녀온 해외여행의 숙박업소 9개 유형 및 숙박업소 선택 이유.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이 포함됨. ※ 여행은 1박 이상 일정의 순수 관광 목적으로 (출장·학업 제외) 정의함 ㅇ 데이터 활용 여행 시장 동향을 시의성 있게 파악하는 기초자료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 (연간 26,000명) ※ 숙박유형 선택이유(10~21번 컬럼)는 22년 1월부터 데이터 수집.
컨슈머인사이트 - 해외여행자 특성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지난 6개월 내 순수 관광 목적(출장, 학업 등 제외)으로 1박 이상의 해외 여행을 다녀온 여행객 특성 정보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이 포함됨. ㅇ 데이터 활용 - 여행 시장을 단기 예측하는 기초자료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연간 26,000명)
컨슈머인사이트 - 국내여행 상품 구매채널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지난 3개월내 순수 관광 목적(출장, 학업 등 제외)으로 1박 이상 국내여행을 다녀오면서 구매예약한 상품이 무엇이고, 해당 상품을 어느 채널을 통해 구입했는지 물음. - 여행 상품 유형과 예약구매 채널을 교차로 분석해 여행 상품 유통의 역학적 관계를 이해하는 기초 데이터임. ㅇ 데이터 활용 - 여행 상품 유통 시장을 이해하는 기초자료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연간 26,000명)
컨슈머인사이트 - 해외여행 상품 구매채널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지난 6개월내 순수 관광 목적(출장, 학업 등 제외)으로 1박 이상 해외여행을 다녀오면서 구매예약한 상품이 무엇이고, 해당 상품을 어느 채널을 통해 구입했는지 물음. - 여행 상품 유형과 예약구매 채널을 교차로 분석해 여행 상품 유통의 역학적 관계를 이해하는 기초 데이터임. ㅇ 데이터 활용 - 여행 상품 유통 시장을 이해하는 기초자료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연간 26,000명)
컨슈머인사이트 - 229개 시군구 지역 추천 자원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 - 국내여행의 세부 지역별 여행자와 현지인들이 추천하는 자원을 놀거리, 먹거리, 볼거리, 살거리, 쉴거리로 나눠서 응답하고, 이를 키워드 추출한 데이터 - 지역의 여행자 여부, 현지인 여부가 함께 포함되어 여행/거주 특성에 따른 추천 자원 확인이 가능함.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이 포함됨. ㅇ 데이터 활용 - 국내여행의 지역별 추천자원 파악 및 인구특성별 특성 확인 ㅇ 데이터 출처 -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여름휴가 및 여행조사 설문결과' (여행자, 현지인 각각 연간 25,000명)
히어로웍스 - 지역별 숙박비율 대비 체류시간 및 소비금액 정보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지역 구군별로 구분하고, 해당 지역의 숙박 비율 대비 체류시간, 소비 금액 정보 제공 - 해당 지역의 평균 숙박 가격을 최저, 중앙, 평균 가격 정보 융합 ㅇ 활용 분야 - 관광 수요와 숙박 시장 분석 - 가격 대비 관광 활동 분석 - 지역별 선호도 분석 ㅇ 데이터 출처 - [데이터] OTA에서 수집한 데이터 - [데이터] 한국관광 데이터랩 방문자 수 및 소비 데이터 ㅇ 특이사항 - 원하시는 기간지역유형의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으시려면, "맞춤데이터신청" 에 원하시는 데이터로 신청해주세요. - 맞춤데이터신청 방법 : 상단메뉴[문화빅데이터마켓 > 맛춤데이터신청 > 신청] 요청내용에 "데이터 상품명", "데이터기간", "데이터 지역", "데이터 유형" 등을 작성해주세요! - 본 데이터는 히어로웍스의 숙박시설 수익 관리 시스템 '데이터메니티'를 기반으로 추출된 데이터입니다. 따라서 일부 숙박시설이 존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컨슈머인사이트 - 국내외 여행 상품 구매 채널 점유율 데이터
공공데이터포털
"컨슈머인사이트의 여행 주례조사에서 조사한 내용으로 국내/해외 여행을 위해 구입하는 패키지, 항공권, 숙박, 입장권, 렌터카 등의 상품 구매 채널의 점유율을 시계열적으로 나타내는 데이터" "컨슈머인사이트의 IBP 패널을 활용한 여행 상품 구매 채널 점유율 데이터로 최근 여행을 다녀온 사람들의 여행 지역 및 여행 방식, 여행 행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조사하여 분석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