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셋 상세
문화 빅데이터
컨슈머인사이트 - 국내외 여행 상품 구매 채널 점유율 데이터
"컨슈머인사이트의 여행 주례조사에서 조사한 내용으로 국내/해외 여행을 위해 구입하는 패키지, 항공권, 숙박, 입장권, 렌터카 등의 상품 구매 채널의 점유율을 시계열적으로 나타내는 데이터" "컨슈머인사이트의 IBP 패널을 활용한 여행 상품 구매 채널 점유율 데이터로 최근 여행을 다녀온 사람들의 여행 지역 및 여행 방식, 여행 행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조사하여 분석함"
데이터 정보
연관 데이터
컨슈머인사이트 - 해외여행 준비 단계별 정보채널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지난 6개월내 순수 관광 목적(출장, 학업 등 제외)으로 1박 이상 다녀온 해외여행을 위해 각 6단계(▲여행지 결정시 ▲교통편 결정 및 구매시 ▲숙소 결정 및 구매시 ▲식사 결정시 ▲체험액티비티 결정 및 구매시 ▲관광지 정보 탐색시)에서 활용한 정보원을 물음.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이 포함됨. ㅇ 데이터 활용 - 여행 상품 유통 시장을 이해하는 기초자료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연간 26,000명)
컨슈머인사이트 - 국내여행 준비 단계별 정보채널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지난 3개월내 순수 관광 목적(출장, 학업 등 제외)으로 1박 이상 다녀온 국내여행을 위해 각 6단계(▲여행지 결정시 ▲교통편 결정 및 구매시 ▲숙소 결정 및 구매시 ▲식사 결정시 ▲체험액티비티 결정 및 구매시 ▲관광지 정보 탐색시)에서 활용한 정보원을 물음.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이 포함됨. ㅇ 데이터 활용 - 여행 상품 유통 시장을 이해하는 기초자료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연간 26,000명)
컨슈머인사이트 - 해외여행 유형(방식)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순수 관광 목적(출장, 학업 등 제외)의 1박 이상 국내해외 여행의 유형. 개별여행, 단체 패키지, 부분(에어텔 등) 패키지로 구분됨.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이 포함됨. ※ 여행은 1박 이상 일정의 순수 관광 목적으로 (출장·학업 제외) 정의함 ㅇ 데이터 활용 여행 시장 동향을 시의성 있게 파악하는 기초자료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연간 26,000명)
컨슈머인사이트 - 국내여행시 숙박유형 및 선택이유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지난 3개월내 순수 관광 목적으로 1박 이상 다녀온 국내여행의 숙박업소 10개 유형 및 숙박업소 선택 이유.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이 포함됨. ※ 여행은 1박 이상 일정의 순수 관광 목적으로 (출장·학업 제외) 정의함 ㅇ 데이터 활용 여행 시장 동향을 시의성 있게 파악하는 기초자료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 (연간 26,000명)
컨슈머인사이트 - 여행 계획 보유율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최근 3개월 국내여행 계획. - 최근 3개월6개월 내 해외여행 계획.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이 포함됨. ㅇ 데이터 활용 - 여행 시장을 단기 예측하는 기초자료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연간 26,000명)
컨슈머인사이트 - 국내 주요숙박업소별 정보, 가격, 별점 및 이용자 특성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컨슈머인사이트의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7년부터 격년 실시, 21년 이후 매년 실시)와 히어로웍스의 OTA 기반 주요 숙박업소 데이터(2023년 기준)를 융합한 데이터 -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는 숙박업체 이용자의 인구통계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 및 여행동반인 정보 등 여행 전반에 대한 응답내용 - OTA 기반 주요 숙박업소 데이터는 OTA에서 판매 중인 2023년 기준 숙박업체의 가격과 이용 후기(별점) 등의 빅데이터로 이루어짐. ㅇ 데이터 활용 숙박업소의 AI 추천모형 개발, 숙박업소별 맞춤형 마케팅 방안 개발, 주요 호텔 및 리조트의 수요층과 경쟁사 분석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국내 여행지 추천/평가조사' ㈜히어로웍스 'OTA 기반 빅데이터'
컨슈머인사이트 - 여가관련 지출 동향 및 의향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21.11월부터 매주 수집)- 여가시간을 보내기 위해 지출한 비용이 작년 대비 어느정도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할 것으로 예상하는지에 대한 소비자 응답값 (5점 척도).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이 포함됨.ㅇ 데이터 활용시의성 있는 여가문화체육 데이터 확보를 통해 목표 집단 세분화 및 타겟 집단 선정 등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활용.ㅇ 데이터 출처㈜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여가문화체육 조사'
컨슈머인사이트 - 국내여행자 특성
공공데이터포털
ㅇ 데이터 소개 - 온라인(PC모바일) 소비자 서베이 데이터(2015.8월부터 매주 수집) - 지난 3개월 내 순수 관광 목적(출장, 학업 등 제외)으로 1박 이상의 국내 여행을 다녀온 여행객 특성 정보 - 본 데이터 셋에는 응답자 특성(성별, 연령대, 거주지역, 소득수준 등)이 포함됨. ㅇ 데이터 활용 - 여행 시장을 단기 예측하는 기초자료 ㅇ 데이터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정기 기획조사 ‘주례(weekly)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연간 26,000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