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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등 국어, 도덕 교과용도서 검정 전환 타당성 연구
국정도서의 검정 전환을 비롯해 교과용도서 전반의 자율성 제고와 관련한 교육계의 가장 큰 고민은 질 관리 측면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공통 기준과 관련해서는 일반적인 오류에 비해 어린 학생들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교과용도서의 개발, 검정 심사, 그리고 단위 학교 선정 단계에 이르기까지, 가급적 학교 공급 이전에 오류 및 불필요한 논란 유발 가능성이 있는 부분이 수정ㆍ보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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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 데이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 분석: 수학, 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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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을 분석하고 교육내용 적정성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에 교육내용 적정성의 의미에 대한 이론적 검토 및 델파이 조사를 통한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내용 적정성의 구성 요소를 탐색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교육내용 적정성에 대한 분석 준거를 설정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 분석: 국어, 사회,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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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을 분석하고 교육내용 적정성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에 교육내용 적정성의 의미에 대한 이론적 검토 및 델파이 조사를 통한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내용 적정성의 구성 요소를 탐색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교육내용 적정성에 대한 분석 준거를 설정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설정 방안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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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학년/학교급이 올라갈수록 학력 저하가 심해지는 문제를 해소하는 한편, 교사뿐 아니라 학생과 학부모가 공교육에 대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동기 제공을 위하여 교육과정 이수 기준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 전문가 협의회, 델파이 조사, 설문 조사, 디스커션 그룹 운영, 세미나 개최 등을 바탕으로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설정 방안을 탐색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활용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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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기/학년(군)별로 학생의 학습 결손을 확인 및 보정하여 다음 단계로의 진급을 도모하게 하는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도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에 따라 국어, 수학, 영어과를 사례로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과 그에 따른 이수 점검 예시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습니다. 참고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교육과정 이수 점검 평가는 학습 결손의 확인 및 보정에 활용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월반 또는 유급제의 도입을 지양합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학생 평가의 타당도 제고를 위한 문항 특성 분석(FeatureAnalysis) 기법 활용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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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평가는 학생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학교 교육의 주요 기제 중 하나로, 실증적인 검증에 근거하여 평가의 타당도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 평가의 타당도 제고를 위해 CRESST에서 개발한 문항 특성 분석(Feature Analysis: 이하 FA) 기법의 국내 적용 방안을 모색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Analysis of the Appropriatenes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ubject Contents in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영문 연구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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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에 고시될 예정인 차기 교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해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을 분석하는 국가 수준의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을 분석하고 교육내용 적정성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에 교육내용 적정성의 의미에 대한 이론적 검토 및 교육내용 적정성의 구성 요소를 탐색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교육내용 적정성에 대한 분석 준거를 설정하여 초등학교 및 중학교의 교육내용 적정성을 점검하였다. 교육내용의 교수·학습을 담당하는 현장 교사들의 인식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교과별 교육내용의 적정성을 종합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차기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교과 교육내용 적정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방안 탐색:학생의진로,학업설계를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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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생의 진로·학업 설계에 기반한 교육과정 이수 지도의 실태 및 쟁점을 살펴보고, 이에 근거하여 고교학점제에 따른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