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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개정 교육과정 운영 실태 분석: 초등학교 5~6학년을 중심으로
본 연구는 초등학교 5~6학년을 중심으로 학교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는 실태와 인식을 조사하여, 개정 교육과정의 운영과 관련하여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과 개선 방안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고, 개정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를 위한 지원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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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 분석: 수학, 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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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을 분석하고 교육내용 적정성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에 교육내용 적정성의 의미에 대한 이론적 검토 및 델파이 조사를 통한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내용 적정성의 구성 요소를 탐색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교육내용 적정성에 대한 분석 준거를 설정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 분석: 국어, 사회,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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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을 분석하고 교육내용 적정성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에 교육내용 적정성의 의미에 대한 이론적 검토 및 델파이 조사를 통한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내용 적정성의 구성 요소를 탐색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교육내용 적정성에 대한 분석 준거를 설정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의 실태 분석과 질 제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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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중학교 전 학년에 적용되는 원년인 2020년을 기점으로, 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에 대한 교육계 전반의 이해와 실천 양상을 파악하고, 학생 참여형 수업의 질 제고를 위한 방안과 정책적 지원 방안을 탐색하는 연구이다. 이러한 연구 내용을 다루기 위해 문헌 연구, 디스커션 그룹 운영, 델파이 조사, 수업 관찰 및 면담, 설문 조사, 워킹그룹 운영, 전문가 자문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의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 성과 발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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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을 분석하고 교육내용 적정성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에 교육내용 적정성 관련 선행 연구, 교육과정 문서 분석, 전문가 협의회 등을 거쳐 교육내용 적정성의 의미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하였으며,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교육내용 적정성의 구성 요소를 도출하여 교육내용 적정성에 대한 분석 준거를 설정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활용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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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기/학년(군)별로 학생의 학습 결손을 확인 및 보정하여 다음 단계로의 진급을 도모하게 하는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도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에 따라 국어, 수학, 영어과를 사례로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과 그에 따른 이수 점검 예시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습니다. 참고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교육과정 이수 점검 평가는 학습 결손의 확인 및 보정에 활용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월반 또는 유급제의 도입을 지양합니다.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2018 한국교육종단연구 -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과(III) : 10년 주기 코호트 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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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년간 추진되어온 다양한 교육정책의 변화 속에서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과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비교함으로써 중학생의 바람직한 성장·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는 연구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설정 방안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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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학년/학교급이 올라갈수록 학력 저하가 심해지는 문제를 해소하는 한편, 교사뿐 아니라 학생과 학부모가 공교육에 대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동기 제공을 위하여 교육과정 이수 기준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 전문가 협의회, 델파이 조사, 설문 조사, 디스커션 그룹 운영, 세미나 개최 등을 바탕으로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설정 방안을 탐색하였다.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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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원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간의 연차별 추진계획에 따라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라는 연구를 수행함.
한국재정정보원 주요 재정통계 교육 분야 재정지출 유아 및 초중등교육 부문 주요 프로그램별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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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부터 2023년까지의 교육 분야 유아 및 초중등교육 부문 주요 프로그램별 시계열 자료입니다. *수치가 기본단위보다 적거나 수치가 없을 경우 0으로 표시했습니다. *2020년까지 학교교육 내실화와 학교교육 활성화를 국립학교 운영과 학교교육과정 운영지원으로 개편했습니다. *학생증진은 2020년까지 교육복지 증진을 의미합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농어촌 소규모 중학교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실태 분석[2020 KICE 이슈페이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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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농어촌 소규모 중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태 및 요구 분석을 토대로 농어촌 소규모 중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위한 다양한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