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셋 상세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과용도서 발행 체제의 재구조화 연구
본 연구에서는 교과용도서 관련 정책이 국가에 의한 교육 통제에서 국가 기본 책무 내지는 공공서비스 개념으로 재개념화되어야 한다는 점을 전제로, 자율성 높은 발행 제도와 기존 국가 주도 발행 체제, 즉 심사형 제도의 상호 보완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이면서도 자율성 높은 교과용도서 발행 체제 재구조화 방안과 이의 실현을 위한 법적·제도적 지원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데이터 정보
연관 데이터
한국개발연구원(KDI) 대학규제와 사교육에 관한 연구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는 한국 사회의 난제 중 하나인 사교육 문제에 대하여, 그간의 논의를 정리하고 선행연구에서 간과되었던 측면을 보완하여 새로운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 분석: 국어, 사회, 영어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을 분석하고 교육내용 적정성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에 교육내용 적정성의 의미에 대한 이론적 검토 및 델파이 조사를 통한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내용 적정성의 구성 요소를 탐색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교육내용 적정성에 대한 분석 준거를 설정하였다.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개혁 전망과 과제(II): 고등교육영역
공공데이터포털
미래 고등교육이 추진해야 할 정책과제를 발굴하고자 2차년에 걸쳐 추진되었다. 1차 년도 연구에서 미래사회 변화 전망과 고등교육 혁신의 방향을 설정하였고, 이를 토대로 2차 년도 본 연구에서는 고등교육 영역에서 추진해야 할 핵심 정책과제를 개발한 연구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 성과 발표회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을 분석하고 교육내용 적정성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에 교육내용 적정성 관련 선행 연구, 교육과정 문서 분석, 전문가 협의회 등을 거쳐 교육내용 적정성의 의미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하였으며,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교육내용 적정성의 구성 요소를 도출하여 교육내용 적정성에 대한 분석 준거를 설정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등 사회 디지털교과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 개발 연구[2020 KICE 이슈페이퍼]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는 현재 국정도서였던 초등 사회 교과용도서가 검정으로 전환됨에 따라, 서책용 교과서와 동등한 지위를 갖는 디지털교과서의 발행 제도 또한 국정에서 검정으로 전환되었으므로, 서책형 교과서와 일관성을 가지면서도 디지털교과서의 매체적 특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안)을 마련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 분석: 수학, 과학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을 분석하고 교육내용 적정성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에 교육내용 적정성의 의미에 대한 이론적 검토 및 델파이 조사를 통한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내용 적정성의 구성 요소를 탐색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교육내용 적정성에 대한 분석 준거를 설정하였다.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교육복지정책 평가 및 개선과제
공공데이터포털
각 정부별 로 추진되어 온 교육복지정책을 현시점에서 총괄적으로 평가하여, 향후 교육복지정책의 방향 정립과 새로운 정책 개발을 위한 개선과제를 도출하고자 한 연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