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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24 제비는 작아도 강남 간다
『제비는 작아도 강남 간다』는 몸집은 작지만 먼 곳까지 날아갈 수 있다는 제비의 생태적 특성을 빗대어, 작거나 부족해 보여도 충분히 큰일을 해낼 수 있음을 뜻하는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을 청각장애인을 비롯한 정보취약계층도 이해할 수 있도록 수어영상도서로 제작하였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명확한 수어 해설과 함께 자막 및 시각 자료를 제공하여 유아와 초등학생이 쉽고 흥미롭게 속담의 뜻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속담이 전달하고자 하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통해 자존감 향상과 동기 부여에도 도움을 줍니다. 정보접근의 평등을 실현하고자 하는 국립생태원의 노력이 담긴 이 수어영상도서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포용을 실현하는 교육콘텐츠로써 가치가 높습니다. 전국 초등교육기관 및 특수교육기관 등에서 활용 가능하며,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우수 공공데이터 사례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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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 데이터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9 구렁이 담 넘어가듯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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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렁이 담 넘어가듯 한다』는 어떤 일을 슬그머니, 모르게 넘기거나 얼버무려 넘어가는 태도를 비유하는 우리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을 소재로 하여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를 제작함으로써, 전통 문화 속 지혜를 누구나 향유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 수어영상도서는 자막과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수어 해설을 함께 제공하며, 정보 접근이 어려운 청각장애 아동과 청소년들이 속담의 의미와 사회적 함의를 보다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속담 속 ‘구렁이’는 은밀하고 조용한 행동을 상징하며, 이를 통해 사람들의 태도나 행동 양식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게 만드는 교육적 효과를 가집니다. 해당 데이터는 초등학교, 특수교육기관, 복지관 등 다양한 기관에서 교육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국립생태원의 포용적 교육 실현과 사회적 책무를 담은 우수 사례입니다. 정보 약자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이 수어영상은 특히 다문화가정이나 청각장애 아동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1 사자에게 속은 나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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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1_사자에게 속은 나귀』는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 향상과 교육 기회 확대를 목적으로 국립생태원이 기획·제작한 수어 기반 동화 콘텐츠입니다. 이 영상은 고전우화 ‘사자에게 속은 나귀’를 바탕으로 한 이야기로, 교활한 포식자의 속임수에 당하는 나귀의 모습을 통해 경계심과 비판적 사고의 중요성을 일깨워줍니다. 특히 이솝우화의 상징적인 동물 캐릭터를 통해 생태적 감수성과 도덕적 교훈을 동시에 전달하며, 유아 및 초등학생 대상의 정서 교육에도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상 전반에 걸쳐 수어 해설을 중심으로 동화가 전개되며, 문해력이 낮은 아동이나 문자 정보 접근이 제한된 청각장애인이 이야기의 맥락과 감정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교육용 디지털 자료로도 활용 가능하며, 포용적 교육 환경 조성과 공공부문의 사회적 가치 실현이라는 정책 목표에 부합하는 우수한 사례로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은 본 자료와 같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보급함으로써 생물다양성 및 생태 감수성 함양뿐 아니라, 모두가 동등하게 정보를 향유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26 소똥구리의 복수
공공데이터포털
『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26_소똥구리의 복수』는 국립생태원이 청각장애인을 비롯한 정보취약계층의 교육 접근성을 확대하고, 공공의 사회적 책무를 실현하고자 개발한 수어영상 콘텐츠입니다. 이솝우화 속 '소똥구리의 복수' 이야기는 크고 강한 존재가 약한 존재를 얕잡아볼 때 예상치 못한 반격을 받을 수 있다는 교훈을 담고 있으며, 힘의 균형과 정의에 대해 생각하게 합니다. 본 영상은 한국수어를 활용하여 이야기의 흐름과 감정을 풍부하게 전달하며, 자막과 시각적 효과를 병행해 다양한 학습자의 이해를 돕습니다. 특히 소외계층의 정서적 공감을 이끌어내는 콘텐츠로, 사회적 약자의 자존감 향상에도 기여합니다. 이와 같은 포용적 교육자료는 특수교육 및 다문화교육 현장에서도 활용도가 높으며, 생물 다양성과 생태계 내의 다양한 생물의 역할에 대한 감수성을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합니다. 국립생태원은 해당 자료를 통해 생태문해력과 사회정서학습을 연계함으로써 생태교육의 영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러한 공공데이터 개방은 국가 차원의 정보 격차 해소 및 ESG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3 밤에만 우는 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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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3_밤에만 우는 새』는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생태 감수성과 도덕적 교훈을 동시에 전하고자 국립생태원이 기획·제작한 수어영상 동화 콘텐츠입니다. 이솝우화의 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이 작품은 ‘밤에만 우는 새’라는 상징적 캐릭터를 통해, 때와 장소를 고려하지 못하는 어리석음 또는 고집스러움의 결과를 교훈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영상에는 전문 수어 해설이 포함되어 있어, 청각장애 아동도 자연스럽게 이야기의 전개와 의미를 이해할 수 있으며, 텍스트 정보 중심의 교육자료에 접근하기 어려운 이용자들에게 보다 직관적이고 몰입감 있는 학습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생물 다양성과 자연에 대한 흥미를 유도하고, 인간과 동물의 행동을 비교하며 생태적 상상력을 자극하는 구성으로 어린이 생태교육 자료로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콘텐츠를 통해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 교육 형평성과 포용적 문화 조성에 기여하고자 하며, 본 자료는 향후 데이터 개방을 통한 공공교육 콘텐츠 확산 기반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07 빛 좋은 개살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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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 좋은 개살구’는 겉은 그럴듯하지만 실속이나 알맹이가 없는 상황을 풍자하는 전통 속담으로, 판단에 앞서 본질을 꿰뚫는 안목의 중요성을 일깨워 줍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속담을 활용해 청각장애 아동 및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수어영상동화 콘텐츠를 개발하였습니다. 영상은 애니메이션과 수어 해설을 결합해 어린이들이 시각적으로도 흥미롭게 접할 수 있으며, 속담의 유래와 교훈적 의미까지 자연스럽게 전달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유아 및 초등 대상의 포용적 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동물과 식물, 자연요소가 함께 등장함으로써 생태적 상상력도 자극합니다. 또한 이 콘텐츠는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기반 교육 확대 전략의 일환으로, 디지털 소외계층을 포함한 모두를 위한 정보격차 해소에 기여하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24 거북의 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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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24_거북의 집』은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콘텐츠 접근성을 강화하고, 생태 감수성과 도덕적 교훈을 함께 전달하고자 국립생태원이 기획한 수어영상동화입니다. 이 이야기는 거북이가 자신의 집을 등에 지고 다닌다는 설정을 통해, 각자에게 주어진 환경과 조건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자기 수용의 중요성을 전합니다. 영상은 한국수어로 제작되어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적 장벽을 해소하고, 자막과 시청각 보조요소를 병행하여 모든 시청자에게 효과적인 전달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콘텐츠는 유아 및 초등학생의 정서교육, 생태교육, 윤리교육 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다문화가정이나 특수교육이 필요한 아동에게도 포용적인 학습환경을 제공합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공공데이터의 개방과 확산을 통해 ESG 가치 실현과 함께 교육 분야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다양한 포용형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공개할 계획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0 제비와 겨우살이
공공데이터포털
『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0_제비와 겨우살이』는 국립생태원이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과 학습권 향상을 위해 기획·제작한 수어 기반 동화 콘텐츠입니다. 이 작품은 고전 이솝우화를 바탕으로 하여 제비와 겨우살이 식물 간의 관계를 생태적 시선에서 해석함으로써 자연과 공존, 지혜로운 선택의 중요성을 어린이들에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영상에는 전문 수어 통역이 전면에 적용되어 있으며, 이야기의 흐름과 감정, 교훈이 청각장애 아동은 물론 문해력이 낮은 아동에게도 명확히 전달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유아 및 초등교육 현장에서 보조 학습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생태감수성과 도덕교육을 동시에 담은 콘텐츠로서 교육적 가치가 높습니다. 국립생태원은 본 자료와 같은 수어영상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함으로써 포용적 교육환경 조성과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 실현을 선도하고 있으며, 누구나 자연의 이야기에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는 열린 교육 기반을 마련해 나가고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디지털 교육 콘텐츠, 사회통합 프로그램, 특수교육 현장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향후 유사 콘텐츠 개발의 기초자료로도 활용 가치가 높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29 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안 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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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안 낀다』는 끊임없이 움직이고 활동하는 사람은 쓸모없거나 해로운 것들이 붙지 않는다는 의미의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전통 속담의 지혜를 청각장애인을 비롯한 정보 취약계층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수어영상동화로 제작하였습니다. 본 수어영상도서는 수어 통역과 자막, 시각적 스토리텔링을 통해 속담의 의미를 생생하고 재미있게 전달하며, 유아 및 초·중등 교육과정의 보조 교재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특히, 속담 속 상징적인 표현을 통해 사회적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어 인성교육 및 윤리 교육 콘텐츠로도 적합합니다. 해당 자료는 국립생태원의 사회적 가치 실현과 포용적 생태교육 확대를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되었으며, 공공기관, 교육기관, 복지시설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누구나 배움의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접근성 향상에 중점을 둔 이 데이터는 향후 다양한 교육 자료 개발의 기반이 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25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지나치지 않는다
공공데이터포털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지나치지 않는다』는 사람의 본성이나 습관처럼 자주 끌리는 일에는 쉽게 지나치지 못함을 의미하는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전통 속담을 청각장애인을 비롯한 정보취약계층이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수어영상 콘텐츠로 제작하였습니다. 본 영상은 명확한 수어 해설과 함께 자막 및 직관적인 삽화가 삽입되어 있어 유아 및 초등학생들이 재미와 교육적 의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시청각 자료를 통해 속담의 의미를 직관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언어적 한계를 극복하고, 교육적 포용성을 확대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본 콘텐츠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보 접근성 강화와 더불어 전통문화 계승의 가치도 함께 담고 있어 교육기관, 특수학교, 공공기관 등의 활용에 적합합니다. 국립생태원은 본 콘텐츠를 통해 생태적 요소와 문화적 가치를 융합한 공공 교육자료를 꾸준히 개발하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21 콩으로 메주를 쑨다 해도 곧이듣지 않는다
공공데이터포털
『콩으로 메주를 쑨다 해도 곧이듣지 않는다』는 아무리 명백한 사실이라 하더라도, 의심이 많은 사람은 믿지 않는다는 뜻의 우리 전통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의 문화적 의미를 시각언어로 풀어내기 위해,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를 제작하였습니다. 본 수어영상은 이해하기 쉬운 화면 구성과 수어 해설, 자막 등을 통해 유아 및 초등학생들이 속담의 의미를 자연스럽게 익히고 사회적 가치와 공동체의식을 배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정보 취약계층을 위한 접근성 보장과 더불어, 생태적 소재와 문화교육의 융합을 통해 생태 감수성과 문화 해석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특히 이 데이터는 특수교육기관, 도서관, 사회복지시설 등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포용적 콘텐츠 개발의 모범 사례로 기능합니다. 더불어 국립생태원의 사회적 책무를 실현하는 콘텐츠로써 그 가치가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