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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40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는 국립생태원이 개발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 시리즈 중 하나로, 우리 고유의 속담을 소재로 한 콘텐츠입니다. 이 자료는 청각장애 아동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교육 및 문화 콘텐츠 접근성을 높이고, 나아가 사회적 포용과 통합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속담의 의미를 수어로 쉽게 전달하면서도, 이야기 속 교훈과 생태적 가치가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있어 교육적 효과가 높습니다. 특히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는 속담은 겸손함의 미덕을 알려주는 한국 전통 지혜로, 아이들이 공동체 안에서 바람직한 태도를 익히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시각적 자료와 자막, 수어 해설이 결합되어 있어 학습자 누구나 이해하기 쉬우며, 유치원 및 초등학교 현장에서 통합교육 자료로 활용하거나 가정에서도 교육용으로 활용하기 적합합니다. 국립생태원은 이와 같은 콘텐츠를 통해 생태적 감수성과 인성을 함께 기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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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 데이터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38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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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는 국립생태원이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과 문화 향유권을 높이기 위해 개발한 수어영상동화 시리즈 중 하나입니다. 이 속담은 과거의 놀라운 경험이 유사한 상황에서도 과도한 반응을 불러올 수 있음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어린이들에게 감정조절과 경험의 해석에 대한 교훈을 전달합니다. 본 영상도서는 수어 해설과 시각 자료, 자막이 결합되어 청각장애 아동뿐 아니라 다양한 학습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생태원 특유의 감성적인 자연 배경과 연출을 통해 몰입감을 더합니다. 유아 및 초등 교육과정에서 생태적 감수성과 문화적 표현력을 동시에 함양할 수 있는 자료로, 통합교육 현장에서 포용적 교육 콘텐츠로 매우 유용합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수어 콘텐츠를 통해 장애인의 교육권 보장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07 여우와 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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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 강화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하여 국립생태원에서 개발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이솝우화07 여우와 포도) 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20 벼룩의 간을 내어 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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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룩의 간을 내어 먹는다』는 아주 작은 존재조차 가혹하게 착취한다는 의미의 속담으로, 사회적 약자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데 효과적인 교육 콘텐츠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전통 속담을 수어영상으로 제작하여,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 취약계층에게도 문화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수어영상도서는 자막과 함께 풍부한 수어 해설을 통해 속담의 의미와 배경을 쉽게 전달하며, 시청각 장애 아동들이 사회적 공감 능력과 언어 이해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특히, 영상의 소재로 활용된 '벼룩의 간'이라는 표현은 과장과 풍자를 통해 인간의 이기심을 비판적으로 돌아보게 만들며, 생명에 대한 존중과 공정한 사회의 중요성을 함께 가르칩니다. 이 데이터는 유아·초등 교육기관, 장애인 복지관, 도서관 등에서 교육 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국립생태원의 포용성과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9 구렁이 담 넘어가듯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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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렁이 담 넘어가듯 한다』는 어떤 일을 슬그머니, 모르게 넘기거나 얼버무려 넘어가는 태도를 비유하는 우리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을 소재로 하여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를 제작함으로써, 전통 문화 속 지혜를 누구나 향유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 수어영상도서는 자막과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수어 해설을 함께 제공하며, 정보 접근이 어려운 청각장애 아동과 청소년들이 속담의 의미와 사회적 함의를 보다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속담 속 ‘구렁이’는 은밀하고 조용한 행동을 상징하며, 이를 통해 사람들의 태도나 행동 양식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게 만드는 교육적 효과를 가집니다. 해당 데이터는 초등학교, 특수교육기관, 복지관 등 다양한 기관에서 교육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국립생태원의 포용적 교육 실현과 사회적 책무를 담은 우수 사례입니다. 정보 약자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이 수어영상은 특히 다문화가정이나 청각장애 아동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15 앞을 보는 두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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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 강화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하여 국립생태원에서 개발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이솝우화15 앞을 보는 두더지) 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28 갈까마귀와 까마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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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28_갈까마귀와 까마귀』는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교육 접근성을 높이고, 생태적 인식 확산 및 포용적 교육 실현을 목적으로 제작된 수어 기반 동화 콘텐츠입니다. 이 영상은 갈까마귀가 까마귀처럼 보이고자 애쓰다가 결국 본래의 모습을 잃고 조롱당하는 이야기를 통해, 자기 본연의 가치를 인식하고 남과 비교하지 말아야 한다는 교훈을 전합니다. 영상은 전문 수어통역사와 함께 제공되어, 청각장애 아동도 이야기의 핵심을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자막과 애니메이션 구성으로 모든 학습자가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국립생태원은 자연과 생물에 대한 친숙한 접근을 돕기 위해 이솝우화를 생태교육 콘텐츠로 재해석하고 있으며, 본 자료는 유아 및 초등 교육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특수교육기관, 통합학급, 다문화가정 아동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습자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자료로 기능합니다. 또한 생태교육의 사회적 확산과 공공데이터의 활용 가치를 동시에 증진하는 우수 콘텐츠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32 부엉이 소리도 제 귀에는 듣기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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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엉이 소리도 제 귀에는 듣기 좋다』는 국립생태원이 개발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동화로, 사회적 약자의 정보 접근권 보장을 위한 포용적 교육 자료입니다. 이 속담은 자신의 관점이나 기준이 타인과 다를 수 있음을 인정하고, 다양성과 개별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영상은 부엉이라는 친숙한 생물 캐릭터를 중심으로, 수어 통역과 자막, 생동감 있는 그림이 함께 제공되어 청각장애 아동도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육용으로 활용 시 감성적 공감 능력과 생태 감수성을 동시에 자극할 수 있는 자료로, 유아 및 초등학생을 위한 포용교육 콘텐츠로 적합합니다. 본 콘텐츠는 생태교육기관, 특수교육기관, 도서관 등 다양한 공공 교육 현장에서 적극 활용될 수 있으며, 정보 격차 해소 및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26 가재는 게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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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재는 게 편이다』는 모양이나 처지가 비슷한 사람들이 서로 감싸고 도우려는 경향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의 의미를 청각장애 아동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수어영상동화로 제작하였으며, 이는 사회적 약자의 정보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영상은 수어 해설과 자막을 통해 누구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생태적 요소가 가미된 그림과 상황 설명이 함께 제공되어 교육적 효과를 높였습니다. 본 콘텐츠는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생태 기반 인성 교육자료로서 활용 가능하며, 국립생태원의 공공데이터 개방 정책에 따라 누구든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용적 교육 콘텐츠로서의 가치와 더불어,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공공기관의 역할과 책임이 반영된 데이터입니다. 전통 속담을 소재로 한 생태 기반 수어 콘텐츠는 다양성과 공존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는 좋은 사례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21 콩으로 메주를 쑨다 해도 곧이듣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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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으로 메주를 쑨다 해도 곧이듣지 않는다』는 아무리 명백한 사실이라 하더라도, 의심이 많은 사람은 믿지 않는다는 뜻의 우리 전통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의 문화적 의미를 시각언어로 풀어내기 위해,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를 제작하였습니다. 본 수어영상은 이해하기 쉬운 화면 구성과 수어 해설, 자막 등을 통해 유아 및 초등학생들이 속담의 의미를 자연스럽게 익히고 사회적 가치와 공동체의식을 배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정보 취약계층을 위한 접근성 보장과 더불어, 생태적 소재와 문화교육의 융합을 통해 생태 감수성과 문화 해석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특히 이 데이터는 특수교육기관, 도서관, 사회복지시설 등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포용적 콘텐츠 개발의 모범 사례로 기능합니다. 더불어 국립생태원의 사회적 책무를 실현하는 콘텐츠로써 그 가치가 큽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0 제비와 겨우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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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0_제비와 겨우살이』는 국립생태원이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과 학습권 향상을 위해 기획·제작한 수어 기반 동화 콘텐츠입니다. 이 작품은 고전 이솝우화를 바탕으로 하여 제비와 겨우살이 식물 간의 관계를 생태적 시선에서 해석함으로써 자연과 공존, 지혜로운 선택의 중요성을 어린이들에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영상에는 전문 수어 통역이 전면에 적용되어 있으며, 이야기의 흐름과 감정, 교훈이 청각장애 아동은 물론 문해력이 낮은 아동에게도 명확히 전달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유아 및 초등교육 현장에서 보조 학습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생태감수성과 도덕교육을 동시에 담은 콘텐츠로서 교육적 가치가 높습니다. 국립생태원은 본 자료와 같은 수어영상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함으로써 포용적 교육환경 조성과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 실현을 선도하고 있으며, 누구나 자연의 이야기에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는 열린 교육 기반을 마련해 나가고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디지털 교육 콘텐츠, 사회통합 프로그램, 특수교육 현장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향후 유사 콘텐츠 개발의 기초자료로도 활용 가치가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