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셋 상세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Ⅳ)
매년 한국 사회에 정착하여 살아가는 탈북청소년들의 수가 늘어나면서 이들이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에서 어떻게 살아가는지에 대해 체계적으로 연구할 필요성이 제기되어 수행한 연구
데이터 정보
연관 데이터
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2주기 탈북청소년교육 종단연구(II)
공공데이터포털
탈북청소년들의 한국 사회 정착 상황을 파악하여 그들이 이주민 소수자로서 한국사회에서 현재의 삶을 잘 영위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방안을 마련하고, 이후 한반도 통일이나 평화공존의 시대에 남북한의 주민들이 서로 잘 이해하고 함께 지낼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 진행된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Ⅱ)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2주기 탈북청소년교육 종단연구(Ⅲ)
공공데이터포털
2주기 3차년도 연구로서 2017년부터 시작된 조사를 연속적으로 진행하면서 동시에 탈북청소년들의 삶에서 부각되는 주요 영역(dimensions)을 중심으로 그들 삶의 특징을 이해하고 탈북청소년 집단 내부 범주의 차이에 따라 나타나는 쟁점도 함께 찾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된 연구이다.
통일부 북한이탈주민 탈북청소년 실태조사
공공데이터포털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에서 "11년도부터 탈북청소년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각종 지원 정책 및 사업 수립,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 생산 △인적정보 △입국전교육경험 △교육현황 △학교생활 △진로·진학 △신체·심리건강 △가정 및 사회생활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김정은 시대 북한 유·초·중등 교육 연구
공공데이터포털
김정은 시대 북한교육의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진행된 연구입니다.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2019 한국교육종단연구: 초기 성인기 생활과 성과(Ⅳ)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는 현실을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해 2013년, 2015년, 2016년에 걸쳐 ‘고교 이후 초기 성인 기의 생활과 성과(Ⅰ), (Ⅱ), (Ⅲ)편을 통해 초기 성인기 연구를 확해온 것에 이은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Ⅳ)
공공데이터포털
본원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간의 연차별 추진계획에 따라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라는 연구를 수행함.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학업중단청소년패널조사
공공데이터포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제공하는 학업중단청소년패널조사 자료로서 학업중단 청소년의 학업중단 후 삶과 경험 실태, 가치관과 의식의 변화를 살피고, 학업중단 후 이행경로를 파악하기 위한 종단자료입니다. 본 조사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진행되었으며, 현재 한국 아동·청소년·청년 데이터 아카이브 홈페이지를 통해 제1차~5차(2013년~2017년) 데이터/코드북/조사표/유저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데이터신청 동의 절차를 거친 후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 데이터 이용시 SPSS 통계 프로그램 필요함을 말씀드립니다.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2018 한국교육종단연구 -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과(III) : 10년 주기 코호트 간 비교
공공데이터포털
지난 10년간 추진되어온 다양한 교육정책의 변화 속에서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과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비교함으로써 중학생의 바람직한 성장·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는 연구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미래 경북교육체제 구축 연구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의 목적은 경북의 학령인구 감소 현상과 관련하여 학교 소규모화의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음을 주목하고 초·중학교에 초점을 둔 소규모 학교 지원 정책의 방향과 구체적인 방안을 다각도로 탐색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주요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