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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OECD ESP 사회정서역량 조사 국제공동연구(Ⅲ): 예비조사 결과 분석 및 본조사
본 연구는 OECD가 추진하고 있는 ‘교육과 사회진보(Education and Social Progress: ESP)’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세계주요도시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 수준과 실태를 파악하고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사회정서역량 연구(The Study on Social and Emotional Skills: SSES)라는 명칭으로 2017년부터 4개년 계획으로 수행되고 있는 국제공동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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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 데이터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OECD ESP 사회정서역량 종단조사 국제공동연구(II): 문항실험 및 예비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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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SSES 연구의 목적은 한국을 비롯하여 세계 각국 주요도시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을 측정하고 이들의 사회정서역량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규명함으로써 사회정서 역량 함양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여 참여국(도시)들에게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데에 있는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OECD ESP 사회정서역량 종단조사 국제공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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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사무국이 추진하고 있는 국제공동연구 OECD ESP(Education and Social Project) 프로젝트의 일환으로서, 2021년 시작될 예정인 대규모 종단연구의 1차년도 자료 수집을 위한 준비단계의 기초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OECD 교육 2030 참여 연구: 역량의 교육정책적 적용 과제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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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교육 2030’프로젝트 참여 연구의 일환으로서, 이 프로젝트에서 최종적으로 제시한‘역량’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역량’을 더 나은 미래 교육개혁 비전으로 적용하고자 할 때 요구되는 과제를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는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OECD 교육 2030 참여 연구: 역량 개념틀 타당성 분석 및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체제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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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역량 개념틀의 가능성과 한계를 파악하고, OECD 교육 2030 사업 진행에 대한 시사점과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와 관련하여 국내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OECD 교육 2030 참여 연구: 미래지향적 역량교육의 실행 전략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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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교육 2030’ 참여 연구로서, OECD 교육 2030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역량교육 실행에 한 국제적인 동향을 파악하고, 해외와 국내 역량교육 실행 모습을 분석하여, 미래지향적 역량교육 실행을 위한 전략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연구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적용 가능한 사회·정서적 역량 설문 문항 개발 및 양호도 검증[2020 KICE 이슈페이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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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 중 ‘사회・정서적 역량’에 포함될 수 있는 역량을 개념화하고, 다양한 설문 문항을 개발하여 측정한다. 둘째, 사회・정서적 역량 설문 문항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를 분석하여 양호도를 검증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활용가능한 사회·정서적 역량 지표 개발 및 적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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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 중 학업성취도 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사회・정서적 역량’에 포함될 수 있는 역량을 개념화하고, 다양한 설문 문항을 개발하여 측정한다. 둘째, 사회・정서적 역량 설문 결과에 대한 지표를 개발하고 척도화하는 방안을 구안한다. 셋째, 학업성취도 평가의 설문을 수정・보완하여 교육과정 질 관리 및 단위학교의 교수학습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 정보로 제공하는 기반을 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