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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OECD ESP 사회정서역량 종단조사 국제공동연구(II): 문항실험 및 예비조사
OECD SSES 연구의 목적은 한국을 비롯하여 세계 각국 주요도시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을 측정하고 이들의 사회정서역량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규명함으로써 사회정서 역량 함양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여 참여국(도시)들에게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데에 있는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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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 데이터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OECD ESP 사회정서역량 조사 국제공동연구(Ⅲ): 예비조사 결과 분석 및 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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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OECD가 추진하고 있는 ‘교육과 사회진보(Education and Social Progress: ESP)’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세계주요도시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 수준과 실태를 파악하고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사회정서역량 연구(The Study on Social and Emotional Skills: SSES)라는 명칭으로 2017년부터 4개년 계획으로 수행되고 있는 국제공동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OECD ESP 사회정서역량 종단조사 국제공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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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사무국이 추진하고 있는 국제공동연구 OECD ESP(Education and Social Project) 프로젝트의 일환으로서, 2021년 시작될 예정인 대규모 종단연구의 1차년도 자료 수집을 위한 준비단계의 기초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OECD 교육 2030 참여 연구: 역량의 교육정책적 적용 과제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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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교육 2030’프로젝트 참여 연구의 일환으로서, 이 프로젝트에서 최종적으로 제시한‘역량’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역량’을 더 나은 미래 교육개혁 비전으로 적용하고자 할 때 요구되는 과제를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는 연구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활용가능한 사회·정서적 역량 지표 개발 및 적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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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 중 학업성취도 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사회・정서적 역량’에 포함될 수 있는 역량을 개념화하고, 다양한 설문 문항을 개발하여 측정한다. 둘째, 사회・정서적 역량 설문 결과에 대한 지표를 개발하고 척도화하는 방안을 구안한다. 셋째, 학업성취도 평가의 설문을 수정・보완하여 교육과정 질 관리 및 단위학교의 교수학습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 정보로 제공하는 기반을 마련한다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OECD 교육 2030 참여 연구: 미래지향적 역량교육의 실행 전략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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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교육 2030’ 참여 연구로서, OECD 교육 2030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역량교육 실행에 한 국제적인 동향을 파악하고, 해외와 국내 역량교육 실행 모습을 분석하여, 미래지향적 역량교육 실행을 위한 전략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OECD 교육 2030 참여 연구: 역량 개념틀 타당성 분석 및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체제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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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역량 개념틀의 가능성과 한계를 파악하고, OECD 교육 2030 사업 진행에 대한 시사점과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와 관련하여 국내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 연구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적용 가능한 사회·정서적 역량 설문 문항 개발 및 양호도 검증[2020 KICE 이슈페이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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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 중 ‘사회・정서적 역량’에 포함될 수 있는 역량을 개념화하고, 다양한 설문 문항을 개발하여 측정한다. 둘째, 사회・정서적 역량 설문 문항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를 분석하여 양호도를 검증한다.
서울특별시 - 서울시 학생의 기대하는 교육수준 및 기대교육목적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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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개요 * 통계명 : 학생의 기대하는 교육수준 및 기대교육목적 * 통계종류 : 통계청 사회조사 교육부문에 대한 견해를 제공하는 지정ㆍ조사통계 * 작성목적 : 사회적 관심사항, 삶의 질에 관한 사항 등 사회구성원의 주관적 관심사를 파악하여 사회개발정책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조사체계 : 조사대상 → 지방통계청 → 통계청 * 공표주기 : 부정기(2년) * 공표범위 : 지역 - 서울시 내용 - 학생이 기대하는 교육수준비율 및 기대교육목표 비율 ○ 용어설명 ○ 기 타 * 조사대상 : 13세 이상 학생(휴학생, 재수생 포함) * 통계표에 수록된 숫자는 반올림되었으므로 총계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음 * 기대교육목적은 기대교육수준이 대학(교)(4년제 미만)이상인 자 * 2016년부터 학생의 기대교육목적 문항 항목 일부 변경 * 문 : 귀하는 어디정도까지 교육받기를 원하십니까? 귀하가 대학이상 교육을 받고자 하는 주된 목적은 무엇입니까? ○ 출 처 : 통계청「사회조사」
서울특별시 - 서울시 학교교육의 효과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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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개요 * 통계명 : 학교교육의 효과 * 통계종류 : 통계청 사회조사의 서울시민 결혼에 대한 견해를 제공하는 지정ㆍ조사통계 * 작성목적 : 사회적 관심사항, 삶의 질에 관한 사항 등 사회구성원의 주관적 관심사를 파악하여 사회개발정책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조사체계 : 조사대상 → 지방통계청 → 통계청 * 공표주기 : 정기(2년 주기) * 공표범위 : 지역 - 서울시 내용 - 서울시민의 학교교육의 효과에 대한 응답을 백분율로 제공 ○ 용어설명 ○ 기 타 * 조사대상 : 13세 이상 인구(2010년 이전 15세 이상 인구) * 통계표에 수록된 숫자는 반올림되었으므로 총계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음 * 문 : 귀하는 현재 학교교육의 효과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학생 여부와 관계없이 사회구성원으로서 현재 학교교육의 효과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을 표시해 주십시오 ○ 출 처 : 통계청「사회조사」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2018 KEDI 학생역량 조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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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초·중·고 학생들의 핵심역량의 수준을 가늠하기 위해 설계된 5개년 조사 연구 중 3번째로 수행되는 연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