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셋 상세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교과 교육내용의 양과 수준에 대한 교사 인식[2020 KICE 이슈페이퍼]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수업 경험을 미래 교육혁신의 기회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미래 교육 실행의 주체가 될 교사를 대상으로 향후 초중등 교육 현장에 안착될 블렌디드 교육 환경에서 요구되는 교사 역량을 탐색하고, 블렌디드 교육으로의 전환을 위해 필요한 제도적 지원에 대한 요구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데이터 정보
연관 데이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코로나19 이후 블렌디드 교육으로의 전환을 위한 기반 탐색: 교사 요구를 중심으로[2020 KICE 이슈페이퍼]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수업 경험을 미래 교육혁신의 기회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미래 교육 실행의 주체가 될 교사를 대상으로 향후 초중등 교육 현장에 안착될 블렌디드 교육 환경에서 요구되는 교사 역량을 탐색하고, 블렌디드 교육으로의 전환을 위해 필요한 제도적 지원에 대한 요구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COVID-19 대응 온라인 개학에 따른 초, 중, 고등학교 원격 수업 실태 및 개선 방향 탐색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는 COVID-19 대응을 위해 전국의 초, 중, 고등학교가 온라인 개학에 따라 원격 수업을 실시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학교 현장이 원격 수업을 위한 기반을 갖추고 있는지, 초, 중, 고등학교에서 원격 수업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원격 수업에 대한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는 어떠한지 등을 조사함으로써 원격 수업 안착을 위한 개선 방향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 이수 지도 실태 분석[2020 KICE 이슈페이퍼]
공공데이터포털
본 이슈페이퍼에서는 학생 참여형 수업에 대한 중학교 교사의 인식과 요구 조사를 바탕으로 관련 정책 지원 방안을 도출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학생 참여형 수업’을 강조하고 있는데, 학생 참여형 수업이 현장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교육 주체인 교사의 인식과 요구에 밀착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의 실태 분석과 질 제고 방안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중학교 전 학년에 적용되는 원년인 2020년을 기점으로, 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에 대한 교육계 전반의 이해와 실천 양상을 파악하고, 학생 참여형 수업의 질 제고를 위한 방안과 정책적 지원 방안을 탐색하는 연구이다. 이러한 연구 내용을 다루기 위해 문헌 연구, 디스커션 그룹 운영, 델파이 조사, 수업 관찰 및 면담, 설문 조사, 워킹그룹 운영, 전문가 자문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의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격수업에 따른 학생평가 제도의 현장 적합성 검토[2020 KICE 이슈페이퍼]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해 원격교육이 보편화되면서 원격수업에서 학생평가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원격수업과 관련하여 수립된 학생평가 제도에 대한 현장 적합성을 검토하여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 과제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설정 방안 탐색
공공데이터포털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학년/학교급이 올라갈수록 학력 저하가 심해지는 문제를 해소하는 한편, 교사뿐 아니라 학생과 학부모가 공교육에 대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동기 제공을 위하여 교육과정 이수 기준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 전문가 협의회, 델파이 조사, 설문 조사, 디스커션 그룹 운영, 세미나 개최 등을 바탕으로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설정 방안을 탐색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중·고등학교 전환기 지원 실태 및 요구 분석을 통한 논의점 도출[2020 KICE 이슈페이퍼]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는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들의 교수학습 경험과 실태에 대한 기초 조사와 교사, 교사교육 전문가 등에 대한 심층 면담과 델파이 조사, 전환기 관련 이론 등을 종합하여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 지원 방안을 목록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2년에 걸쳐 수행된 본 연구에서는 최종적으로 중‧고등학교 전환기 지원 방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구체적인 전략을 구안하였다.
한국개발연구원 아동 발달을 위한 초등 방과후학교 개선방향
공공데이터포털
코로나19가 유행하며 학생 교육과 돌봄을 내실화할 필요성이 제기된 가운데, 본고는 방과후학교 참여와 초등학생 발달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방과후학교와 관련하여 초등학생 발달 증진 방안을 제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두드림학교 및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역할 제고 방안 [2020 KICE 이슈페이퍼]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는 학생 개개인의 학습기회 및 학습권 보장과 COVID-19로 인한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기초학력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기초학력 2-3단계 안전망인 두드림학교와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체제를 점검하고 향후 역할을 제고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과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