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셋 상세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고전번역원 한국문집총간 총쇄(叢瑣)
조선 시대 채원(茝園) 오횡묵(吳宖默, 1834~1906)의 문집이다. 《총쇄록(叢瑣錄)》 전체에서 시문(詩文)을 초선하여 수록한 24책의 괘인사본으로 현전하는 저자의 시문 선집 중에서 가장 방대한 분량이다. 체제를 살펴보면 《총쇄록》을 초선하여 만든 소규모 지역별 선집들을 통합하여 크게 시(詩)와 문(文)으로 재편하고, 다음 단계에서 시(詩)는 지역별과 시기별로, 문(文)은 문체별로 구분하여 편차하려고 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본은 표지의 책차(冊次)가 어떠한 기준으로 순서를 정한 것인지 불분명하고, 권차(卷次) 역시 연결되지 않는 면이 있으며, 일부 중복 수록된 내용이 있는 것으로 보아 아직 정리 단계의 미정고본(未定稿本)로 생각된다.
데이터 정보
연관 데이터
한국고전번역원 한국문집총간 소눌집(小訥集)
공공데이터포털
조선 시대 소눌(小訥) 노상직(盧相稷, 1855~1931)의 문집이다. 저자의 유문을 박해철(朴海徹), 손기조(孫基祚) 등 9명이 연명하여 정리 작업을 시작하고, 다시 몇 차례 원고를 바꿔 가며 정리하여 23책 가량의 정고본(定稿本)을 만들었으나 총독부의 검열 도중에 일부 원고가 누락되어 최종적으로 48권 24책과 목록 1책 도합 25책으로 간행하게 되었다.
한국고전번역원 한국문집총간 석릉집(石菱集)
공공데이터포털
조선 시대 석릉(石菱) 김창희(金昌煕, 1844~1890)의 문집이다. 아들 교헌(敎獻)이 저자가 생전에 정리한 고본(稿本)과 별저(別著)들을 바탕으로 1898년 활자로 인행한 것이다. 본서는 12권 3책으로 되어 있다. 권수에 총목이 있으며 권별로 목록이 있다.
한국고전번역원 한국문집총간 농산집(農山集)
공공데이터포털
조선 시대 농산(農山) 신득구(申得求, 1850~1900)의 문집이다. 저자의 사후에 문인 장진학(張鎭學) 등이 가장초고(家藏草稿)를 12권 5책으로 초출(抄出)하여 1917년 봄에 고흥 지역의 문중에서 인행(印行)하였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유이양문록
공공데이터포털
본 데이터는 장서각에 소장되어 있으며 조선 왕실에서 애독하던 한글 고선 소설 유이양문록의 원문 텍스트 77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한국고전번역원 한국문집총간 노백헌집(老柏軒集)
공공데이터포털
조선 시대 노백헌(老柏軒) 정재규(鄭載圭, 1843~1911)의 문집이다. 원집은 사후에 사림들이 수습하고 49권 25책으로 편차하여 1912년에 활자로 인행하였는데 자세한 간행 경위는 알 수 없다. 부록은 원집 간행 후에 행장, 묘갈명 등의 묘도문자가 정리되었고, 연보(年譜)는 문인 정기(鄭琦)가 수년에 걸쳐 초창(草創)한 뒤 여러 문인들이 세 차례 교정을 하여 정본(定本)을 만들었다. 1936년에 아들 현춘(鉉春)이 저자의 족질 현수(鉉洙), 족숙 방엽(邦燁)과 함께 노백서사(老柏書舍)에서 연보 및 묘도문자, 문인록 등을 5권 2책으로 편차하여 활자로 인행하였다.
전라남도 담양군 한국가사문학DB(전적) 목록정보
공공데이터포털
가사는 고려 말에 발생하고 조선 초기 사대부계층에 의해 확고한 문학 양식으로 자리잡아 조선시대를 관통하며 지속적으로 전해 내려온 문학의 한 갈래로 율문 (律文)이면서도 서정, 서사, 교술의 다양한 성격을 지닌 문학 장르이다. 형식상 4음보(3·4조)의 연속체인 율문이며, 내용상 수필적 산문인 가사는 산문과 율문의 중간적 형태로 조선조의 대표적인 문학 형식이라 할 수 있다.
한국고전번역원 한국문집총간 사복재집(思復齋集)
공공데이터포털
조선 시대 사복재(思復齋) 송진봉(宋鎭鳳, 1840~1898)의 문집이다. 유적 정리는 가장(家狀)을 지은 문인 박희원(朴煕元)의 주도하에 1899년 3월 이전에 1차로 문집이 편성된 다음, 부록으로 제문, 고묘문, 행장, 유사, 전, 묘갈명, 묘지명, 세계(世系) 등을 추가하여 6권 3책으로 편집하였으며, 1903년 3월에 정의림(鄭義林)의 발문을 붙여 아들 상호(翔浩)가 계재(契財)에서 자금을 마련하여 목활자로 인행하였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가락삼왕기
공공데이터포털
가락삼왕기 텍스트 28책,가락삼왕기 텍스트 28책,가락삼왕기 텍스트 28책,가락삼왕기 텍스트 28책가락삼왕기 텍스트 28책
전라남도 담양군 용맥혈직지가(龍脉穴直指歌)
공공데이터포털
이 가사는 한국가사문학관에 소장된 미 해제 가사로 "地理가 업다하여도 無識하면 씰대업고 五行이 업다하여도 樵童牧竪 씰대업내" 龍穴直指兼地理正學書(용혈직지겸지리정학서) 자료집에 수록된 국한문혼용 가사이다
한국고전번역원 한국문집총간 심석재집(心石齋集)
공공데이터포털
순국지사 심석재(心石齋) 송병순(宋秉珣, 1839~1912)의 문집이다. 아들 증헌(曾憲)과 사방 사우(士友)들이 《학문삼요(學問三要)》, 《사례축식(四禮祝式)》 등과 유집(遺集) 14권 및 유서(遺書)를 모아 10여 책으로 선사하여 가장하고, 언행의 대개를 기록하여 연보를 편찬하여 35권 15책의 목활자본 《심석재선생문집》이 전하고 있는데 서발문 등의 관련 자료가 없어 명확한 간행 경위를 알기가 어렵다. 다만 말미에 ‘장계술고정사개간(長溪述古精舍開刊)’의 간기가 있는 것으로 보아 산청(山淸) 장계(長溪)의 술고정사(述古精舍)에서 간행된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