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셋 상세
공공데이터포털
인천광역시 계양구 기념물 이찰이율 형제정려
세종대왕의 아들인 임영대군(臨瀛大君)의 후손인 전주이씨 이찰과 이율 형제가 살고 있었는데 아버지가 병환이 나자 곁을 떠나지 않으며, 백방으로 약을 구해 극진히 간호하였으나 차도가 없이 위독해지자 형제가 번갈아가며 손가락을 깨물어 피를 흘려 입에 넣어 드렸으나 끝내는 사망하여 묘막을 짓고 3년 간의 시묘를 살았는데, 이후 아버지께 못한 효도를 유감스럽게 생각하여 어머니를 더욱더 극진히 모셨는데 형제가 나이 40이 가까워오자 어머님 또한 노환으로 위독해지자 아버지께 하였던 대로 똑같이 행하였으나 보람없이 운명하자 애통해하며 장례를 치룬 후 다시 묘막을 짓고 3년 간의 시묘살이를 했다
데이터 정보
연관 데이터
전라남도 담양군 소쇄원
공공데이터포털
소쇄원은 양산보(梁山甫, 1503∼1557)가 은사인 정암 조광조(趙光祖, 1482∼1519)가 기묘사화(己卯士禍)로 인해 능주에 유배되어 세상을 떠나게 되자 출세의 뜻을 버리고 자연 속에서 숨어 살기 위하여 꾸민 별서정원(別墅庭園)이다.
인천광역시 계양구 기록사진 조선시대의 왕족 묘역
공공데이터포털
806년 계양에서는 조선 왕족의 숨결이 느껴집니다.
한국고전번역원 한국문집총간 회당집(晦堂集)
공공데이터포털
독립운동가 추관(秋觀) 장석영(張錫英, 1851~1926)의 문집이다. 이진상(李震相)의 문인으로 허유(許愈), 곽종석(郭鍾錫), 이승희(李承煕), 윤주하(尹胄夏) 등과 교유하였다. 문집은 사후에 아들 우원(右遠)과 문인 손후익(孫厚翼) 등이 가장초고를 바탕으로 전고(全稿)의 삼분의 일을 선정ㆍ교감하여 22권으로 편차하고 1931년 6월에 조선총독부의 출판 허가를 받고 9월에 추가로 허가를 받아 1932년 9월에 칠곡(漆谷) 녹동서당(甪洞書堂)에서 목판으로 간행하였다.
전라남도 담양군 독수정
공공데이터포털
현황 - 주소: 전남 담양군 남면 연천리 산913 - 시대: 조선(1891년) - 용도: 기타건축-정자 - 지정문화재: 시도기념물 설명 : 독수정을 창건한 서은 전신민은 고려말의 공민왕대에 북도안무사 겸 병마원수를 거쳐 병부상서를 역임하였고 고려가 멸망하자 두문동 72현과 함께 두 나라를 섬기지 않을 것을 다짐하며 이 곳에 은거하면서 정자를 지었다고 전함 가사DB 독수정 관련 URL http://www.gasa.go.kr/WService/Media/Movie/DetailView.aspx?TopID=E&SubID=01&L3SubID=01&Etc=101&Row=10&PageNo=1&SearchText=&SearchCdn=TITLE&MediaID=M00000052
동북아역사재단 덕흥리 고분벽화 - 막부(幕府) 인물 상세도 02
공공데이터포털
덕흥리벽화고분(德興里壁畵古墳)은 평안남도(平安南道) 남포시(南浦市) 강서구역(江西區域) 덕흥동(德興洞 : 구 지명은 평안남도 대안시 덕흥리)에 위치한 고구려 초기 벽화무덤이다. 이 벽화무덤은 묘실(墓室 : 무덤방) 안에서 발견된 묵서명(墨書銘)에 의해 피장자는 유주자사(幽州刺史)를 지냈던 진(鎭)이라는 자이며, 조성연대는 영락(永樂) 18년 즉 408년이라는 것이 밝혀져 주목을 받았다.
광주광역시 518정신계승 호남민족민주열사희생자 현황
공공데이터포털
5.18민주화운동의 정신을 이어받아 민주화운동에 헌신하신 호남민족민주열사희생자의 현황을 알려드립니다.직접적인 민주화투쟁과정에서 돌아가신 분, 돌아가신 것을 계기로 사회적 모순을 해결하는 운동적 흐름을 만들게 된 계기가 된 분, 민족민주운동에 참여하여 돌아가실 때까지 헌신하신 분 등을5.18정신계승 호남민족민주열사희생자라 부릅니다.민주화 운동 중에 희생된 민주화 희생자들의 삶을 기억하고 그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서 추모 공연, 추모식, 분향 등 을 통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민주주의와 정의를 위해 헌신한 수많은 희생자들의 삶과 정신을 기리고 있습니다. 이는 광주전남추모연대를 중심으로 합동추모제와 망월동 안내단, 망월동 성역화 사업 등을 하고 있으며 최근은 추모기행처럼 그분들의 일대를 기리고 있습니다.
한국고전번역원 한국문집총간 사복재집(思復齋集)
공공데이터포털
조선 시대 사복재(思復齋) 송진봉(宋鎭鳳, 1840~1898)의 문집이다. 유적 정리는 가장(家狀)을 지은 문인 박희원(朴煕元)의 주도하에 1899년 3월 이전에 1차로 문집이 편성된 다음, 부록으로 제문, 고묘문, 행장, 유사, 전, 묘갈명, 묘지명, 세계(世系) 등을 추가하여 6권 3책으로 편집하였으며, 1903년 3월에 정의림(鄭義林)의 발문을 붙여 아들 상호(翔浩)가 계재(契財)에서 자금을 마련하여 목활자로 인행하였다.
전라남도 담양군 몽한각
공공데이터포털
전남 담양군 대덕면 매산리에 있는 조선시대의 재실. 정면 5칸, 측면 2칸의 홑처마 팔작지붕 건물.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54호. 양녕대군의 증손인 이서가 1507년 이과의 옥사에 연루되어 유배되었다가 이곳에 남아 후진교육에 전념하였고 후손들이 이서를 추모하고자 1803년에 현재의 규모로 조명
동북아역사재단 덕흥리 고분벽화 - 막부(幕府) 관리(官吏) 3
공공데이터포털
덕흥리벽화고분(德興里壁畵古墳)은 평안남도(平安南道) 남포시(南浦市) 강서구역(江西區域) 덕흥동(德興洞 : 구 지명은 평안남도 대안시 덕흥리)에 위치한 고구려 초기 벽화무덤이다. 이 벽화무덤은 묘실(墓室 : 무덤방) 안에서 발견된 묵서명(墨書銘)에 의해 피장자는 유주자사(幽州刺史)를 지냈던 진(鎭)이라는 자이며, 조성연대는 영락(永樂) 18년 즉 408년이라는 것이 밝혀져 주목을 받았다.
전라남도 담양군 송강정
공공데이터포털
송강 정철은 선조17년(1584)에 대사헌(大司憲)이 되었으나 동인들이 합세하여 서인을 공박함이 치열해지자 마침내 양사(兩司)로부터 논척(論斥)을 받아 다음해 조정을 물러나자 이곳 창평으로 돌아와 4년 동안을 평범한 인간으로서 또한 시인으로서 조용한 은거생활을 했다. 여기서 그는 사미인곡을 썼던 것이다. 『송강별집(松江別集)』권7 기옹소록에「前後思美人曲 在此鄕(昌平) 時所作不記某年 似是丁亥戊子年間耳」라는 기록을 보면 양사미인곡(兩思美人曲) 제작은 창평으로 돌아온 해로부터 2∼3년 뒤가 된다.(지방기념물 제1-2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