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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01 성질 급한 사자
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 강화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하여 국립생태원에서 개발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이솝우화01 성질 급한 사자) 입니다.
데이터 정보
연관 데이터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도서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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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 강화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하여 개발한 국립생태원에서 개발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 목록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17 멋진 뿔과 못생긴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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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 강화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하여 국립생태원에서 개발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이솝우화17 멋진 뿔과 못생긴 다리) 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20 전나무와 찔레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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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 강화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하여 국립생태원에서 개발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이솝우화20 전나무와 찔레나무) 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29 엄니를 가는 멧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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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29_엄니를 가는 멧돼지』는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이 이솝우화의 교훈과 생태적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된 수어 기반 교육 영상입니다. 본 콘텐츠는 멧돼지가 전투를 대비해 엄니를 갈며 준비하는 장면을 통해 평소 준비의 중요성과 경계심의 의미를 전합니다. 영상에는 전문 수어통역사가 등장하여 이야기의 흐름과 인물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며, 수어 자막과 시각 자료가 결합되어 청각장애 아동뿐 아니라 초등 저학년 아동, 다문화 가정의 학습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립생태원은 본 수어영상동화를 통해 자연의 생명체를 의인화한 동화를 생태교육의 관점으로 재해석하고 있으며,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과 포용적 교육 환경 조성을 목표로 다양한 주제의 동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 자료는 특수학교나 통합교육기관에서 활용 가능한 콘텐츠로, 아동의 도덕성 및 생태 감수성 증진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향후 수어 기반 콘텐츠 확산과 관련 연구 및 정책자료로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9 사자 발자국을 찾는 사냥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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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9_사자 발자국을 찾는 사냥꾼』은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교육 콘텐츠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포용과 교육 격차 해소에 기여하고자 국립생태원에서 제작한 수어영상도서입니다. 이 자료는 이솝우화 ‘사자 발자국을 찾는 사냥꾼’ 이야기를 수어로 시각화한 영상 콘텐츠로, 유아 및 초등학생이 흥미롭게 시청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화의 내용은 허세와 실천의 차이를 교훈으로 삼고 있으며, 이를 통해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태도와 삶의 가치에 대해 자연스럽게 전달합니다. 또한 본 수어영상은 특수교육기관, 복지시설, 도서관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청각장애 아동의 정서적 안정과 교육 기회 확대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콘텐츠의 지속적 개발과 보급을 통해 정보 접근성 평등을 실현하고, 사회적 약자를 고려한 교육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7 머리에 뿔을 단 생쥐 대장
공공데이터포털
『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7_머리에 뿔을 단 생쥐 대장』은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 아동의 정보 접근성 향상과 생태·인성교육 확산을 위해 국립생태원이 제작한 수어영상 동화입니다. 이 동화는 이솝우화에 등장하는 ‘뿔을 단 생쥐 대장’ 이야기를 기반으로 하여, 과시와 허세가 불러오는 부작용과 진정한 리더십의 의미를 재미있게 풀어냅니다. 전문 수어 해설을 포함하여 제작된 본 영상은 시청각 정보에 의존하는 청각장애 아동의 이해를 돕고, 모든 아동이 공평하게 동화를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또한 유아 및 초등학생을 위한 생태 기반 교육자료로써, 생물의 형태적 특징을 활용한 창의적 이야기 구성은 생물 다양성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상상력과 생태감수성 발달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교육기관 및 가정에서 활용 가능한 이 콘텐츠는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포용적 생태교육의 대표적 사례로, 사회적 약자의 정보 접근성과 학습권 보장을 위한 공공데이터의 우수한 활용 모델로도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가치 확산과 사회적 책임 실현이라는 공공기관의 역할을 담은 본 수어영상은 향후 유사 콘텐츠 제작에도 모범이 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19 사슴 대신 토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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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 강화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하여 국립생태원에서 개발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이솝우화19 사슴 대신 토끼) 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27 꼬리 잘린 여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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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27_꼬리 잘린 여우』는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포용적 생태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국립생태원이 개발한 수어영상 동화입니다. 이 콘텐츠는 꼬리가 잘린 여우가 다른 여우들에게 꼬리가 필요 없다고 설득하지만, 이는 자신의 부족함을 감추기 위한 것임을 드러내는 이야기로, 자기합리화와 진정성에 대한 교훈을 전달합니다. 해당 영상은 수어통역과 함께 제작되어 청각장애 아동들도 비언어적 소통 방식으로 이야기를 온전히 이해할 수 있으며, 자막과 시각적 연출을 통해 모든 학습자에게 열린 교육환경을 제공합니다. 이 콘텐츠는 유아 및 초등학생을 위한 생태 및 인성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특히 특수교육 현장과 다문화가정 아동에게도 효과적인 학습자료입니다. 아울러 이솝우화를 생태감수성과 연계하여 접근함으로써 생물에 대한 관찰력과 생태윤리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교육적 가치를 지닙니다. 국립생태원은 공공데이터의 사회적 가치 실현과 생태문화 확산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본 자료를 제작하였으며, 향후 다양한 형식으로 확장·활용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18 먹이를 놓친 까마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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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 강화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하여 국립생태원에서 개발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이솝우화18 먹이를 놓친 까마귀) 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0 제비와 겨우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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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0_제비와 겨우살이』는 국립생태원이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과 학습권 향상을 위해 기획·제작한 수어 기반 동화 콘텐츠입니다. 이 작품은 고전 이솝우화를 바탕으로 하여 제비와 겨우살이 식물 간의 관계를 생태적 시선에서 해석함으로써 자연과 공존, 지혜로운 선택의 중요성을 어린이들에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영상에는 전문 수어 통역이 전면에 적용되어 있으며, 이야기의 흐름과 감정, 교훈이 청각장애 아동은 물론 문해력이 낮은 아동에게도 명확히 전달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유아 및 초등교육 현장에서 보조 학습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생태감수성과 도덕교육을 동시에 담은 콘텐츠로서 교육적 가치가 높습니다. 국립생태원은 본 자료와 같은 수어영상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함으로써 포용적 교육환경 조성과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 실현을 선도하고 있으며, 누구나 자연의 이야기에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는 열린 교육 기반을 마련해 나가고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디지털 교육 콘텐츠, 사회통합 프로그램, 특수교육 현장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향후 유사 콘텐츠 개발의 기초자료로도 활용 가치가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