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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03 꿩 대신 닭이다
『꿩 대신 닭이다』는 원하는 것이 없을 때 그와 비슷한 다른 것으로 대신함을 의미하는 대표적인 한국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전통문화와 생태 인식을 접목한 수어영상 콘텐츠로, 청각장애 아동 및 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과 학습권 보장을 실현하고자 본 자료를 개발했습니다. 이 수어영상동화는 국립생태원이 직접 제작한 교육용 영상 콘텐츠로, 수어 통역, 자막, 그리고 풍부한 시각적 요소를 결합하여 전달력을 높였습니다. 동화 속에서는 꿩이 등장하지 않아 닭으로 대신하는 익살스러운 설정을 통해, 아이들이 상황에 따라 유연한 사고와 대처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유도하며, 일상 속 지혜와 교훈을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닭과 꿩 등 조류에 대한 이야기 속에서 자연과 생물 다양성에 대한 호기심을 키울 수 있어, 생태 교육과 전통 지혜 교육이 결합된 포용형 교육 자료로 널리 활용 가능합니다. 초등교육기관, 도서관,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활용하기에 적합하며, 문화적 감수성과 교육적 포용성을 동시에 높이는 공공 콘텐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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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 데이터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22 여우와 황새의 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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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22_여우와 황새의 식사』는 국립생태원이 정보취약계층인 청각장애 아동의 정보 접근성과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개발한 수어영상 동화입니다. 이 이야기는 여우와 황새가 서로 식사 대접을 하며 벌어지는 상황을 통해 남을 배려하지 않고 자신만을 생각할 경우 결국 자신도 똑같은 대우를 받게 된다는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영상은 한국수어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자막이나 음성 없이도 청각장애 아동이 충분히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시각적 요소와 친근한 캐릭터로 어린이들의 흥미와 집중력을 유도합니다. 이 콘텐츠는 유아 및 초등학생 대상의 인성교육, 생태적 감수성 향상, 사회적 포용력 증진 등을 위한 교육 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다문화가정 아동이나 특수교육 대상자에게도 적합합니다. 국립생태원은 이와 같은 수어영상 콘텐츠를 통해 교육 불평등 해소와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고 있으며, 아동의 눈높이에 맞춘 생태윤리 교육 자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7 닭 잡아먹고 오리발 내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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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닭 잡아먹고 오리발 내민다』는 속담은 나쁜 일을 저지르고도 시치미를 떼거나 엉뚱한 행동으로 죄를 감추려는 모습을 풍자적으로 표현한 말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의 의미를 시각적으로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수어와 자막이 함께 제공되는 영상동화 콘텐츠로 제작하여, 청각장애 아동 및 정보취약계층이 전통 속담을 자연스럽게 학습하고 문화적 소양을 넓힐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단순히 속담을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닭’과 ‘오리’라는 생물종을 통해 생태적 맥락을 함께 전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영상은 유아 및 초·중등 학생을 위한 교육 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청각장애 특수학교, 지역도서관, 복지관 등에서 다양한 평등교육 자료로 응용되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포용적 교육과 생태문화 콘텐츠 확산 사업의 일환으로, 공공데이터를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27 꼬리 잘린 여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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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27_꼬리 잘린 여우』는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포용적 생태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국립생태원이 개발한 수어영상 동화입니다. 이 콘텐츠는 꼬리가 잘린 여우가 다른 여우들에게 꼬리가 필요 없다고 설득하지만, 이는 자신의 부족함을 감추기 위한 것임을 드러내는 이야기로, 자기합리화와 진정성에 대한 교훈을 전달합니다. 해당 영상은 수어통역과 함께 제작되어 청각장애 아동들도 비언어적 소통 방식으로 이야기를 온전히 이해할 수 있으며, 자막과 시각적 연출을 통해 모든 학습자에게 열린 교육환경을 제공합니다. 이 콘텐츠는 유아 및 초등학생을 위한 생태 및 인성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특히 특수교육 현장과 다문화가정 아동에게도 효과적인 학습자료입니다. 아울러 이솝우화를 생태감수성과 연계하여 접근함으로써 생물에 대한 관찰력과 생태윤리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교육적 가치를 지닙니다. 국립생태원은 공공데이터의 사회적 가치 실현과 생태문화 확산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본 자료를 제작하였으며, 향후 다양한 형식으로 확장·활용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06 까마귀 깃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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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 강화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하여 국립생태원에서 개발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이솝우화06 까마귀 깃털) 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6 진드기를 놔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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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6_진드기를 놔둬』는 국립생태원이 정보취약계층의 교육 기회 확대 및 생태윤리 정서 함양을 위해 제작한 수어영상 동화 콘텐츠입니다. 특히 청각장애 아동이 동등하게 교육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전문 수어 해설을 포함하여 제작되었으며, 시청각 정보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이솝우화에 기반한 본 작품은 작은 존재인 진드기를 통해 자비심, 인내심, 그리고 성급한 판단의 위험성에 대해 이야기하며, 어린이들이 일상 속 생명체에 대해 존중과 이해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생물다양성과 관련된 생태적 소재를 활용한 이 콘텐츠는 아이들에게 생명의 소중함을 자연스럽게 전달하며, 도덕성 및 생태감수성 증진에 기여하는 자료입니다. 또한 이 콘텐츠는 유아 및 초등 교육과정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장애포용형 생태교육 모델'의 대표 사례로서 의미를 가집니다. 더불어 해당 영상자료는 사회적 약자도 정보와 문화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정부의 공공데이터 정책 기조와도 부합하며, 향후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고품질 공공 교육 콘텐츠로 확산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7 머리에 뿔을 단 생쥐 대장
공공데이터포털
『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7_머리에 뿔을 단 생쥐 대장』은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 아동의 정보 접근성 향상과 생태·인성교육 확산을 위해 국립생태원이 제작한 수어영상 동화입니다. 이 동화는 이솝우화에 등장하는 ‘뿔을 단 생쥐 대장’ 이야기를 기반으로 하여, 과시와 허세가 불러오는 부작용과 진정한 리더십의 의미를 재미있게 풀어냅니다. 전문 수어 해설을 포함하여 제작된 본 영상은 시청각 정보에 의존하는 청각장애 아동의 이해를 돕고, 모든 아동이 공평하게 동화를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또한 유아 및 초등학생을 위한 생태 기반 교육자료로써, 생물의 형태적 특징을 활용한 창의적 이야기 구성은 생물 다양성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상상력과 생태감수성 발달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교육기관 및 가정에서 활용 가능한 이 콘텐츠는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포용적 생태교육의 대표적 사례로, 사회적 약자의 정보 접근성과 학습권 보장을 위한 공공데이터의 우수한 활용 모델로도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가치 확산과 사회적 책임 실현이라는 공공기관의 역할을 담은 본 수어영상은 향후 유사 콘텐츠 제작에도 모범이 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5 서당 개 삼 년에 풍월 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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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당 개 삼 년에 풍월 읊는다』는 속담은 오랫동안 어떤 일을 지켜보거나 가까이 있으면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은 이처럼 교육적 가치를 지닌 전통 속담을 기반으로, 청각장애 아동 및 정보 취약계층을 위한 수어영상동화를 개발하였습니다. 본 자료는 한국의 전통 교육기관인 서당과 친숙한 동물 ‘개’를 소재로 하여 아동들의 흥미를 유도하고, 반복학습을 통해 누구나 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영상은 한국수어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의사소통에 제약이 있는 청각장애 아동도 내용 이해가 가능하도록 시각적 표현에 중점을 두었으며, 다양한 교육현장(초등학교, 특수학교, 도서관 등)에서 윤리 및 생태문화 교육의 보조자료로 활용 가능합니다. 본 데이터는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포용적 교육콘텐츠 확대 및 공공정보 접근성 향상을 위한 실천 사례로서, 향후 다양한 속담 시리즈와 함께 지속적으로 개발·공개될 예정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3 밤에만 우는 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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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3_밤에만 우는 새』는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생태 감수성과 도덕적 교훈을 동시에 전하고자 국립생태원이 기획·제작한 수어영상 동화 콘텐츠입니다. 이솝우화의 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이 작품은 ‘밤에만 우는 새’라는 상징적 캐릭터를 통해, 때와 장소를 고려하지 못하는 어리석음 또는 고집스러움의 결과를 교훈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영상에는 전문 수어 해설이 포함되어 있어, 청각장애 아동도 자연스럽게 이야기의 전개와 의미를 이해할 수 있으며, 텍스트 정보 중심의 교육자료에 접근하기 어려운 이용자들에게 보다 직관적이고 몰입감 있는 학습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생물 다양성과 자연에 대한 흥미를 유도하고, 인간과 동물의 행동을 비교하며 생태적 상상력을 자극하는 구성으로 어린이 생태교육 자료로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콘텐츠를 통해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 교육 형평성과 포용적 문화 조성에 기여하고자 하며, 본 자료는 향후 데이터 개방을 통한 공공교육 콘텐츠 확산 기반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06 도토리 키 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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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토리 키 재기’는 비슷한 수준의 대상을 서로 비교하는 것이 무의미하다는 뜻을 담고 있는 우리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을 수어영상동화로 제작하여 청각장애 아동을 포함한 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과 학습권 보장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이 콘텐츠는 단순한 속담 소개에 그치지 않고, 도토리와 숲의 생태적 요소를 이야기 속에 자연스럽게 녹여, 어린이들이 자연과 생명에 대한 감수성을 키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수어 해설자는 풍부한 표정과 동작을 통해 이야기의 재미와 의미를 전달하며, 자막과 시각자료를 병행 제공해 다양한 감각 채널을 통한 이해를 지원합니다. 이 영상은 생태교육의 포용성과 문화 접근권을 동시에 실현하는 우수 사례로, 학교나 복지기관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은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를 고려한 ESG 기반 콘텐츠 개발을 지속하여 모두를 위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0 제비와 겨우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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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0_제비와 겨우살이』는 국립생태원이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과 학습권 향상을 위해 기획·제작한 수어 기반 동화 콘텐츠입니다. 이 작품은 고전 이솝우화를 바탕으로 하여 제비와 겨우살이 식물 간의 관계를 생태적 시선에서 해석함으로써 자연과 공존, 지혜로운 선택의 중요성을 어린이들에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영상에는 전문 수어 통역이 전면에 적용되어 있으며, 이야기의 흐름과 감정, 교훈이 청각장애 아동은 물론 문해력이 낮은 아동에게도 명확히 전달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유아 및 초등교육 현장에서 보조 학습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생태감수성과 도덕교육을 동시에 담은 콘텐츠로서 교육적 가치가 높습니다. 국립생태원은 본 자료와 같은 수어영상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함으로써 포용적 교육환경 조성과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 실현을 선도하고 있으며, 누구나 자연의 이야기에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는 열린 교육 기반을 마련해 나가고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디지털 교육 콘텐츠, 사회통합 프로그램, 특수교육 현장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향후 유사 콘텐츠 개발의 기초자료로도 활용 가치가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