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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7 닭 잡아먹고 오리발 내민다
『닭 잡아먹고 오리발 내민다』는 속담은 나쁜 일을 저지르고도 시치미를 떼거나 엉뚱한 행동으로 죄를 감추려는 모습을 풍자적으로 표현한 말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의 의미를 시각적으로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수어와 자막이 함께 제공되는 영상동화 콘텐츠로 제작하여, 청각장애 아동 및 정보취약계층이 전통 속담을 자연스럽게 학습하고 문화적 소양을 넓힐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단순히 속담을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닭’과 ‘오리’라는 생물종을 통해 생태적 맥락을 함께 전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영상은 유아 및 초·중등 학생을 위한 교육 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청각장애 특수학교, 지역도서관, 복지관 등에서 다양한 평등교육 자료로 응용되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포용적 교육과 생태문화 콘텐츠 확산 사업의 일환으로, 공공데이터를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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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 데이터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6 바늘 도둑이 소 도둑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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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늘 도둑이 소 도둑 된다』는 속담은 작은 잘못이 큰 죄로 이어질 수 있음을 경고하는 교훈적인 표현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전통 속담의 교육적 가치를 살려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수어영상 콘텐츠로 제작하였으며, 이를 통해 정보 취약계층의 콘텐츠 접근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본 수어영상동화는 시청각적 요소를 모두 활용하여 청각장애인도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유아 및 초등학생 대상의 윤리교육 및 인성교육 자료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바늘’과 ‘소’라는 구체적인 생물과 물건을 예로 들어 동물 및 생태에 대한 친숙함도 높여주며, 생태적 감수성을 동시에 키울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본 자료는 교육기관, 복지시설, 특수학교 등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보급될 수 있으며,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포용과 다양성 기반의 생태문화 교육 확산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03 꿩 대신 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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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꿩 대신 닭이다』는 원하는 것이 없을 때 그와 비슷한 다른 것으로 대신함을 의미하는 대표적인 한국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전통문화와 생태 인식을 접목한 수어영상 콘텐츠로, 청각장애 아동 및 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과 학습권 보장을 실현하고자 본 자료를 개발했습니다. 이 수어영상동화는 국립생태원이 직접 제작한 교육용 영상 콘텐츠로, 수어 통역, 자막, 그리고 풍부한 시각적 요소를 결합하여 전달력을 높였습니다. 동화 속에서는 꿩이 등장하지 않아 닭으로 대신하는 익살스러운 설정을 통해, 아이들이 상황에 따라 유연한 사고와 대처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유도하며, 일상 속 지혜와 교훈을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닭과 꿩 등 조류에 대한 이야기 속에서 자연과 생물 다양성에 대한 호기심을 키울 수 있어, 생태 교육과 전통 지혜 교육이 결합된 포용형 교육 자료로 널리 활용 가능합니다. 초등교육기관, 도서관,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활용하기에 적합하며, 문화적 감수성과 교육적 포용성을 동시에 높이는 공공 콘텐츠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08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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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룻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른다』는 무모하거나 분별력이 없는 행동을 하는 사람을 비유하는 전통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을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수어영상동화로 제작하여 누구나 쉽게 전통 언어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해당 영상 콘텐츠는 수어 해설과 애니메이션을 접목해, 단순한 감상이 아닌 의미 있는 학습 자료로서 기능하며,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포용적 생태·언어교육에 적합합니다. 정보 취약계층의 디지털 접근성과 문화 향유권 확대를 위한 공공기관의 실천사례로써, 사회적 가치 실현과 ESG 교육자료로도 활용 가치가 높습니다. 또한 속담에 등장하는 강아지와 범이라는 동물을 통해 자연에 대한 흥미와 생명존중의 감수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된 자료입니다. 교육기관, 도서관, 복지기관 등 다양한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디지털 정보 소외 해소를 위한 국가 차원의 통합교육 인프라로서도 큰 의미를 가집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31 염소 물똥 누는 것 보았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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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소 물똥 누는 것 보았느냐』는 국립생태원이 정보 소외계층의 콘텐츠 접근성을 높이고자 개발한 수어영상동화입니다. 이 속담은 누군가를 비난하거나 흉보는 사람이 정작 본인에 대한 성찰은 부족하다는 점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도덕성과 사회적 공감능력 교육에 적합한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본 수어영상동화는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시각 중심 콘텐츠로서, 수어 해설과 자막, 직관적인 이미지가 조화를 이루며 이야기의 전달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유아 및 초등학생 대상의 인성 교육 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장애·비장애 구분 없는 포용적 학습 환경 조성을 지원합니다. 또한, 이 콘텐츠는 국립생태원의 생태교육 및 인성교육 콘텐츠 다양화 시도 중 하나로, 사회적 약자의 정보 접근권 강화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이라는 정책적 목표와도 부합합니다. 교육기관, 공공도서관, 복지시설 등에서 활용도가 높으며, 전 국민의 생태감수성과 포용 의식을 함양하는 데 기여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07 빛 좋은 개살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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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 좋은 개살구’는 겉은 그럴듯하지만 실속이나 알맹이가 없는 상황을 풍자하는 전통 속담으로, 판단에 앞서 본질을 꿰뚫는 안목의 중요성을 일깨워 줍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속담을 활용해 청각장애 아동 및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수어영상동화 콘텐츠를 개발하였습니다. 영상은 애니메이션과 수어 해설을 결합해 어린이들이 시각적으로도 흥미롭게 접할 수 있으며, 속담의 유래와 교훈적 의미까지 자연스럽게 전달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유아 및 초등 대상의 포용적 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동물과 식물, 자연요소가 함께 등장함으로써 생태적 상상력도 자극합니다. 또한 이 콘텐츠는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기반 교육 확대 전략의 일환으로, 디지털 소외계층을 포함한 모두를 위한 정보격차 해소에 기여하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22 여우와 황새의 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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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22_여우와 황새의 식사』는 국립생태원이 정보취약계층인 청각장애 아동의 정보 접근성과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개발한 수어영상 동화입니다. 이 이야기는 여우와 황새가 서로 식사 대접을 하며 벌어지는 상황을 통해 남을 배려하지 않고 자신만을 생각할 경우 결국 자신도 똑같은 대우를 받게 된다는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영상은 한국수어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자막이나 음성 없이도 청각장애 아동이 충분히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시각적 요소와 친근한 캐릭터로 어린이들의 흥미와 집중력을 유도합니다. 이 콘텐츠는 유아 및 초등학생 대상의 인성교육, 생태적 감수성 향상, 사회적 포용력 증진 등을 위한 교육 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다문화가정 아동이나 특수교육 대상자에게도 적합합니다. 국립생태원은 이와 같은 수어영상 콘텐츠를 통해 교육 불평등 해소와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고 있으며, 아동의 눈높이에 맞춘 생태윤리 교육 자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25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지나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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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지나치지 않는다』는 사람의 본성이나 습관처럼 자주 끌리는 일에는 쉽게 지나치지 못함을 의미하는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전통 속담을 청각장애인을 비롯한 정보취약계층이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수어영상 콘텐츠로 제작하였습니다. 본 영상은 명확한 수어 해설과 함께 자막 및 직관적인 삽화가 삽입되어 있어 유아 및 초등학생들이 재미와 교육적 의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시청각 자료를 통해 속담의 의미를 직관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언어적 한계를 극복하고, 교육적 포용성을 확대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본 콘텐츠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보 접근성 강화와 더불어 전통문화 계승의 가치도 함께 담고 있어 교육기관, 특수학교, 공공기관 등의 활용에 적합합니다. 국립생태원은 본 콘텐츠를 통해 생태적 요소와 문화적 가치를 융합한 공공 교육자료를 꾸준히 개발하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4 수박 겉핥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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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박 겉핥기다』는 일을 깊이 파고들지 않고 피상적으로만 처리하는 태도를 비유적으로 표현한 한국의 전통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을 바탕으로, 청각장애 아동 및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수어영상동화 콘텐츠를 개발하였습니다. 이 영상은 수박이라는 친숙한 소재를 활용해 아동의 흥미를 유도하고, 깊이 있는 학습의 중요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수어로 제작된 본 콘텐츠는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아동이 공평하게 교육자료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포용적 교육 콘텐츠로, 유아 및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또한 학부모, 교사, 교육기관은 이 자료를 통해 생태문화 속담교육, 도덕 교육, 국어 시간의 창의적 수업 도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은 사회적 가치 실현과 평등한 교육 기회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수어 콘텐츠를 개발 중이며, 이 데이터는 그러한 노력의 결실로서 모든 아이들에게 열린 학습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생태적 포용교육의 사례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2 꽃이 고와야 나비가 모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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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이 고와야 나비가 모인다』는 내면의 아름다움과 태도, 성품이 좋아야 주변 사람들의 호감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의 전통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의 교훈적 의미를 청각장애 아동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수어로 해석된 동화 콘텐츠로 제작하였습니다. 이 수어영상도서는 시청각 요소를 결합하여 청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며, 동시에 유아 및 초등학생들이 우리말 속담의 의미와 지혜를 체험적으로 익힐 수 있는 교육자료로 활용됩니다. 본 콘텐츠는 포용적 교육 실현, 전통문화 교육, 언어감수성 향상, 감정이입 능력 배양 등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주며, 장애 유무와 관계없이 모두가 함께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기여합니다. 또한 특수교육기관, 초등학교, 공공도서관, 생태교육 현장에서 폭넓게 활용 가능하며,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사회적 가치 확산과 평등한 교육 기회의 상징적인 자료로 의미를 지닙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02 다람쥐 쳇바퀴 돌리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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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람쥐 쳇바퀴 돌리는 듯하다』는 의미 없는 일상이나 반복되는 노동을 비유하는 한국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을 바탕으로, 청각장애 아동을 포함한 정보 취약계층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수어영상동화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영상은 한국수어(KSL) 해설, 한글 자막, 시각적 애니메이션 요소를 결합해 학습의 몰입도를 높이며, 반복되는 일상이 주는 피로감과 변화의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인식하게 합니다. 다람쥐가 쳇바퀴를 도는 장면을 통해, 아이들이 단조로운 생활에 대해 비판적 사고를 기르고, 새로운 시도와 도전의 필요성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울러 영상 내 등장 동물과 생태적 배경은 자연 친화적인 학습 환경 조성에도 기여합니다. 본 자료는 유치원 및 초등교육기관, 특수교육기관, 공공도서관 등에서 포용적 생태교육 및 속담 학습 도구로 활용하기 적합합니다. 국립생태원은 본 콘텐츠를 통해 교육 형평성과 정보 접근성, 그리고 생태문화 확산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