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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08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른다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른다』는 무모하거나 분별력이 없는 행동을 하는 사람을 비유하는 전통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을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수어영상동화로 제작하여 누구나 쉽게 전통 언어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해당 영상 콘텐츠는 수어 해설과 애니메이션을 접목해, 단순한 감상이 아닌 의미 있는 학습 자료로서 기능하며,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포용적 생태·언어교육에 적합합니다. 정보 취약계층의 디지털 접근성과 문화 향유권 확대를 위한 공공기관의 실천사례로써, 사회적 가치 실현과 ESG 교육자료로도 활용 가치가 높습니다. 또한 속담에 등장하는 강아지와 범이라는 동물을 통해 자연에 대한 흥미와 생명존중의 감수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된 자료입니다. 교육기관, 도서관, 복지기관 등 다양한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디지털 정보 소외 해소를 위한 국가 차원의 통합교육 인프라로서도 큰 의미를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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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 데이터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9 구렁이 담 넘어가듯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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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렁이 담 넘어가듯 한다』는 어떤 일을 슬그머니, 모르게 넘기거나 얼버무려 넘어가는 태도를 비유하는 우리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을 소재로 하여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를 제작함으로써, 전통 문화 속 지혜를 누구나 향유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 수어영상도서는 자막과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수어 해설을 함께 제공하며, 정보 접근이 어려운 청각장애 아동과 청소년들이 속담의 의미와 사회적 함의를 보다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속담 속 ‘구렁이’는 은밀하고 조용한 행동을 상징하며, 이를 통해 사람들의 태도나 행동 양식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게 만드는 교육적 효과를 가집니다. 해당 데이터는 초등학교, 특수교육기관, 복지관 등 다양한 기관에서 교육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국립생태원의 포용적 교육 실현과 사회적 책무를 담은 우수 사례입니다. 정보 약자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이 수어영상은 특히 다문화가정이나 청각장애 아동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07 빛 좋은 개살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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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 좋은 개살구’는 겉은 그럴듯하지만 실속이나 알맹이가 없는 상황을 풍자하는 전통 속담으로, 판단에 앞서 본질을 꿰뚫는 안목의 중요성을 일깨워 줍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속담을 활용해 청각장애 아동 및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수어영상동화 콘텐츠를 개발하였습니다. 영상은 애니메이션과 수어 해설을 결합해 어린이들이 시각적으로도 흥미롭게 접할 수 있으며, 속담의 유래와 교훈적 의미까지 자연스럽게 전달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유아 및 초등 대상의 포용적 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동물과 식물, 자연요소가 함께 등장함으로써 생태적 상상력도 자극합니다. 또한 이 콘텐츠는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기반 교육 확대 전략의 일환으로, 디지털 소외계층을 포함한 모두를 위한 정보격차 해소에 기여하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5 서당 개 삼 년에 풍월 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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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당 개 삼 년에 풍월 읊는다』는 속담은 오랫동안 어떤 일을 지켜보거나 가까이 있으면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은 이처럼 교육적 가치를 지닌 전통 속담을 기반으로, 청각장애 아동 및 정보 취약계층을 위한 수어영상동화를 개발하였습니다. 본 자료는 한국의 전통 교육기관인 서당과 친숙한 동물 ‘개’를 소재로 하여 아동들의 흥미를 유도하고, 반복학습을 통해 누구나 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영상은 한국수어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의사소통에 제약이 있는 청각장애 아동도 내용 이해가 가능하도록 시각적 표현에 중점을 두었으며, 다양한 교육현장(초등학교, 특수학교, 도서관 등)에서 윤리 및 생태문화 교육의 보조자료로 활용 가능합니다. 본 데이터는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포용적 교육콘텐츠 확대 및 공공정보 접근성 향상을 위한 실천 사례로서, 향후 다양한 속담 시리즈와 함께 지속적으로 개발·공개될 예정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6 바늘 도둑이 소 도둑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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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늘 도둑이 소 도둑 된다』는 속담은 작은 잘못이 큰 죄로 이어질 수 있음을 경고하는 교훈적인 표현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전통 속담의 교육적 가치를 살려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수어영상 콘텐츠로 제작하였으며, 이를 통해 정보 취약계층의 콘텐츠 접근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본 수어영상동화는 시청각적 요소를 모두 활용하여 청각장애인도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유아 및 초등학생 대상의 윤리교육 및 인성교육 자료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바늘’과 ‘소’라는 구체적인 생물과 물건을 예로 들어 동물 및 생태에 대한 친숙함도 높여주며, 생태적 감수성을 동시에 키울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본 자료는 교육기관, 복지시설, 특수학교 등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보급될 수 있으며,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포용과 다양성 기반의 생태문화 교육 확산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16 뱀을 괴롭힌 말벌
공공데이터포털
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 강화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하여 국립생태원에서 개발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이솝우화16 뱀을 괴롭힌 말벌) 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7 머리에 뿔을 단 생쥐 대장
공공데이터포털
『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7_머리에 뿔을 단 생쥐 대장』은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 아동의 정보 접근성 향상과 생태·인성교육 확산을 위해 국립생태원이 제작한 수어영상 동화입니다. 이 동화는 이솝우화에 등장하는 ‘뿔을 단 생쥐 대장’ 이야기를 기반으로 하여, 과시와 허세가 불러오는 부작용과 진정한 리더십의 의미를 재미있게 풀어냅니다. 전문 수어 해설을 포함하여 제작된 본 영상은 시청각 정보에 의존하는 청각장애 아동의 이해를 돕고, 모든 아동이 공평하게 동화를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또한 유아 및 초등학생을 위한 생태 기반 교육자료로써, 생물의 형태적 특징을 활용한 창의적 이야기 구성은 생물 다양성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상상력과 생태감수성 발달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교육기관 및 가정에서 활용 가능한 이 콘텐츠는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포용적 생태교육의 대표적 사례로, 사회적 약자의 정보 접근성과 학습권 보장을 위한 공공데이터의 우수한 활용 모델로도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가치 확산과 사회적 책임 실현이라는 공공기관의 역할을 담은 본 수어영상은 향후 유사 콘텐츠 제작에도 모범이 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35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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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한다』는 국립생태원이 청각장애 아동을 위해 개발한 수어영상동화로, 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 콘텐츠입니다. 이 속담은 아무리 약한 존재라도 계속 괴롭힘을 당하면 반응하고 저항할 수 있다는 교훈을 담고 있어, 인권, 존중, 공감의 중요성을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전달합니다. 영상은 수어 해설과 자막, 직관적인 시각 자료로 구성되어 있어 청각장애 아동도 쉽고 재미있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환경 속 작은 생물인 지렁이를 주제로 생명존중과 생태적 감수성을 동시에 함양할 수 있는 융합 교육 자료로서의 가치가 높습니다. 유아 및 초등 교육 현장에서 포용적 교육 콘텐츠로 활용되며, 교육 형평성과 정보접근권 실현에 기여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7 닭 잡아먹고 오리발 내민다
공공데이터포털
『닭 잡아먹고 오리발 내민다』는 속담은 나쁜 일을 저지르고도 시치미를 떼거나 엉뚱한 행동으로 죄를 감추려는 모습을 풍자적으로 표현한 말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의 의미를 시각적으로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수어와 자막이 함께 제공되는 영상동화 콘텐츠로 제작하여, 청각장애 아동 및 정보취약계층이 전통 속담을 자연스럽게 학습하고 문화적 소양을 넓힐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단순히 속담을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닭’과 ‘오리’라는 생물종을 통해 생태적 맥락을 함께 전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영상은 유아 및 초·중등 학생을 위한 교육 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청각장애 특수학교, 지역도서관, 복지관 등에서 다양한 평등교육 자료로 응용되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포용적 교육과 생태문화 콘텐츠 확산 사업의 일환으로, 공공데이터를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02 다람쥐 쳇바퀴 돌리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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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람쥐 쳇바퀴 돌리는 듯하다』는 의미 없는 일상이나 반복되는 노동을 비유하는 한국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을 바탕으로, 청각장애 아동을 포함한 정보 취약계층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수어영상동화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영상은 한국수어(KSL) 해설, 한글 자막, 시각적 애니메이션 요소를 결합해 학습의 몰입도를 높이며, 반복되는 일상이 주는 피로감과 변화의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인식하게 합니다. 다람쥐가 쳇바퀴를 도는 장면을 통해, 아이들이 단조로운 생활에 대해 비판적 사고를 기르고, 새로운 시도와 도전의 필요성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울러 영상 내 등장 동물과 생태적 배경은 자연 친화적인 학습 환경 조성에도 기여합니다. 본 자료는 유치원 및 초등교육기관, 특수교육기관, 공공도서관 등에서 포용적 생태교육 및 속담 학습 도구로 활용하기 적합합니다. 국립생태원은 본 콘텐츠를 통해 교육 형평성과 정보 접근성, 그리고 생태문화 확산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26 가재는 게 편이다
공공데이터포털
『가재는 게 편이다』는 모양이나 처지가 비슷한 사람들이 서로 감싸고 도우려는 경향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의 의미를 청각장애 아동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수어영상동화로 제작하였으며, 이는 사회적 약자의 정보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영상은 수어 해설과 자막을 통해 누구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생태적 요소가 가미된 그림과 상황 설명이 함께 제공되어 교육적 효과를 높였습니다. 본 콘텐츠는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생태 기반 인성 교육자료로서 활용 가능하며, 국립생태원의 공공데이터 개방 정책에 따라 누구든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용적 교육 콘텐츠로서의 가치와 더불어,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공공기관의 역할과 책임이 반영된 데이터입니다. 전통 속담을 소재로 한 생태 기반 수어 콘텐츠는 다양성과 공존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는 좋은 사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