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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16 뱀을 괴롭힌 말벌
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 강화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하여 국립생태원에서 개발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이솝우화16 뱀을 괴롭힌 말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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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 데이터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7 머리에 뿔을 단 생쥐 대장
공공데이터포털
『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7_머리에 뿔을 단 생쥐 대장』은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 아동의 정보 접근성 향상과 생태·인성교육 확산을 위해 국립생태원이 제작한 수어영상 동화입니다. 이 동화는 이솝우화에 등장하는 ‘뿔을 단 생쥐 대장’ 이야기를 기반으로 하여, 과시와 허세가 불러오는 부작용과 진정한 리더십의 의미를 재미있게 풀어냅니다. 전문 수어 해설을 포함하여 제작된 본 영상은 시청각 정보에 의존하는 청각장애 아동의 이해를 돕고, 모든 아동이 공평하게 동화를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또한 유아 및 초등학생을 위한 생태 기반 교육자료로써, 생물의 형태적 특징을 활용한 창의적 이야기 구성은 생물 다양성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상상력과 생태감수성 발달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교육기관 및 가정에서 활용 가능한 이 콘텐츠는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포용적 생태교육의 대표적 사례로, 사회적 약자의 정보 접근성과 학습권 보장을 위한 공공데이터의 우수한 활용 모델로도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가치 확산과 사회적 책임 실현이라는 공공기관의 역할을 담은 본 수어영상은 향후 유사 콘텐츠 제작에도 모범이 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35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한다
공공데이터포털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한다』는 국립생태원이 청각장애 아동을 위해 개발한 수어영상동화로, 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 콘텐츠입니다. 이 속담은 아무리 약한 존재라도 계속 괴롭힘을 당하면 반응하고 저항할 수 있다는 교훈을 담고 있어, 인권, 존중, 공감의 중요성을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전달합니다. 영상은 수어 해설과 자막, 직관적인 시각 자료로 구성되어 있어 청각장애 아동도 쉽고 재미있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환경 속 작은 생물인 지렁이를 주제로 생명존중과 생태적 감수성을 동시에 함양할 수 있는 융합 교육 자료로서의 가치가 높습니다. 유아 및 초등 교육 현장에서 포용적 교육 콘텐츠로 활용되며, 교육 형평성과 정보접근권 실현에 기여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27 두꺼비 파리 잡아먹듯 하다
공공데이터포털
『두꺼비 파리 잡아먹듯 하다』는 어떤 일을 매우 신속하고 거침없이 해내는 모습을 비유한 우리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정보취약계층인 청각장애인을 위해 본 속담을 수어영상동화로 제작하였으며, 시각적 이해를 돕기 위한 수어 표현, 자막, 장면 구성 등을 포함하여 접근성과 교육적 가치를 동시에 실현하였습니다. 본 자료는 유아 및 초·중등학생들에게 우리말 속담을 자연스럽게 이해시키는 데 유용하며, 청각장애 아동의 정서적·사회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교육자료로 활용됩니다. 또한 공공기관의 정보 접근권 확대와 포용적 콘텐츠 제작이라는 사회적 책임 이행의 사례로 평가받을 수 있으며, 향후 생태교육 및 인성교육 자료로서의 활용도도 매우 높습니다. 이 수어영상도서는 국립생태원의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해 누구에게나 자유롭게 제공되며,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속적인 콘텐츠 개발 노력의 일환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33 어물전 망신은 꼴뚜기가 다 시킨다
공공데이터포털
『어물전 망신은 꼴뚜기가 다 시킨다』는 국립생태원이 청각장애 아동의 정보 접근성과 교육기회를 높이기 위해 제작한 수어영상동화입니다. 이 속담은 단체나 공동체에서 일부의 부주의한 행동이 전체의 평판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유쾌하게 전달하며, 사회적 책임감과 공동체 의식을 자연스럽게 배우게 합니다. 영상에는 수어 해설과 자막, 그리고 아동 친화적인 그래픽이 포함되어 있어 청각장애 아동도 이해하기 쉽고 흥미롭게 시청할 수 있습니다. 꼴뚜기라는 해양생물을 중심 소재로 활용하여 생태에 대한 관심도 함께 유도하며, 환경과 삶, 도덕적 가치가 어우러진 융합형 교육 콘텐츠입니다. 다양한 아동 교육 현장에서 포용적 학습을 실현할 수 있는 유용한 공공 교육 자료로 활용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07 여우와 포도
공공데이터포털
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 강화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하여 국립생태원에서 개발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이솝우화07 여우와 포도) 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8 사자와 모기의 대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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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8_사자와 모기의 대결』은 국립생태원이 청각장애 아동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포용적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개발한 수어영상 동화입니다. 이솝우화 중 ‘사자와 모기의 대결’ 이야기를 바탕으로, 강자라고 해서 반드시 이기는 것이 아니며, 약자도 지혜로 싸울 수 있다는 교훈을 전달합니다. 영상은 전문 수어 해설과 애니메이션으로 구성되어 있어 청각장애 아동이 시각적으로 내용을 이해하고, 동시에 정서적 공감과 생태적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생태 기반 인성교육 콘텐츠로, 교육기관과 가정에서도 활용 가능합니다. 국립생태원은 본 수어영상 자료를 포함한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는 장애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아동과 유아 모두가 동등하게 교육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공공기관의 책무를 실천한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어영상동화는 사회적 가치 실현과 정보격차 해소, 생태교육 확산에 있어 중요한 기반 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29 엄니를 가는 멧돼지
공공데이터포털
『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29_엄니를 가는 멧돼지』는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이 이솝우화의 교훈과 생태적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된 수어 기반 교육 영상입니다. 본 콘텐츠는 멧돼지가 전투를 대비해 엄니를 갈며 준비하는 장면을 통해 평소 준비의 중요성과 경계심의 의미를 전합니다. 영상에는 전문 수어통역사가 등장하여 이야기의 흐름과 인물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며, 수어 자막과 시각 자료가 결합되어 청각장애 아동뿐 아니라 초등 저학년 아동, 다문화 가정의 학습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립생태원은 본 수어영상동화를 통해 자연의 생명체를 의인화한 동화를 생태교육의 관점으로 재해석하고 있으며,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과 포용적 교육 환경 조성을 목표로 다양한 주제의 동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 자료는 특수학교나 통합교육기관에서 활용 가능한 콘텐츠로, 아동의 도덕성 및 생태 감수성 증진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향후 수어 기반 콘텐츠 확산과 관련 연구 및 정책자료로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20 벼룩의 간을 내어 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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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룩의 간을 내어 먹는다』는 아주 작은 존재조차 가혹하게 착취한다는 의미의 속담으로, 사회적 약자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데 효과적인 교육 콘텐츠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전통 속담을 수어영상으로 제작하여,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 취약계층에게도 문화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수어영상도서는 자막과 함께 풍부한 수어 해설을 통해 속담의 의미와 배경을 쉽게 전달하며, 시청각 장애 아동들이 사회적 공감 능력과 언어 이해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특히, 영상의 소재로 활용된 '벼룩의 간'이라는 표현은 과장과 풍자를 통해 인간의 이기심을 비판적으로 돌아보게 만들며, 생명에 대한 존중과 공정한 사회의 중요성을 함께 가르칩니다. 이 데이터는 유아·초등 교육기관, 장애인 복지관, 도서관 등에서 교육 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국립생태원의 포용성과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23 수탉이 무서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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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23_수탉이 무서워』는 국립생태원이 청각장애 아동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접근성을 높이고 포용적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제작한 수어영상 콘텐츠입니다. 이 이야기는 작은 동물들이 자신보다 큰 존재에 대해 갖는 두려움을 중심으로 전개되며, 공포를 극복하는 용기와 자아 존중의 중요성을 전합니다. 영상은 한국수어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청각장애 아동이 자막 없이도 내용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시청각적 요소를 함께 활용해 학습의 몰입도를 높였습니다. 또한 이 콘텐츠는 유아 및 초등교육 현장에서 인성교육과 생태교육의 도구로 활용되며, 다문화가정 및 특수교육 대상 아동의 교육 자료로도 적합합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수어 기반의 교육자료를 지속적으로 보급함으로써 교육 격차 해소 및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고 있으며, 생물 다양성과 생태의식을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9 구렁이 담 넘어가듯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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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렁이 담 넘어가듯 한다』는 어떤 일을 슬그머니, 모르게 넘기거나 얼버무려 넘어가는 태도를 비유하는 우리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을 소재로 하여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를 제작함으로써, 전통 문화 속 지혜를 누구나 향유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 수어영상도서는 자막과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수어 해설을 함께 제공하며, 정보 접근이 어려운 청각장애 아동과 청소년들이 속담의 의미와 사회적 함의를 보다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속담 속 ‘구렁이’는 은밀하고 조용한 행동을 상징하며, 이를 통해 사람들의 태도나 행동 양식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게 만드는 교육적 효과를 가집니다. 해당 데이터는 초등학교, 특수교육기관, 복지관 등 다양한 기관에서 교육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국립생태원의 포용적 교육 실현과 사회적 책무를 담은 우수 사례입니다. 정보 약자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이 수어영상은 특히 다문화가정이나 청각장애 아동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