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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09 새 발의 피다
『새 발의 피다』는 매우 적은 양이나 하찮은 것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우리 고유의 속담으로, 상대적인 비교나 겸손을 나타낼 때 사용됩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전통 속담의 의미를 청각장애 아동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수어영상동화 콘텐츠로 제작하였습니다. 본 영상은 시각 중심의 학습 접근성 향상을 목표로 하며, 수어와 함께 친숙한 동화적 구성으로 어린이들의 흥미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보 취약계층의 문화 접근성을 높이고, 언어교육과 생태감수성 함양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포용적 교육자료로서의 가치가 큽니다. 통합교육 환경, 디지털 학습 콘텐츠, 공공기관 교육 프로그램 등에 활용 가능하며, 국립생태원의 사회적 가치 실현과 디지털 정보복지 확대 노력의 일환으로 제공됩니다. ‘새 발의 피’처럼 작더라도 소중한 가치가 담긴 이 콘텐츠는 교육적 감수성과 사회적 연대를 자연스럽게 길러줍니다.
데이터 정보
연관 데이터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07 빛 좋은 개살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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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 좋은 개살구’는 겉은 그럴듯하지만 실속이나 알맹이가 없는 상황을 풍자하는 전통 속담으로, 판단에 앞서 본질을 꿰뚫는 안목의 중요성을 일깨워 줍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속담을 활용해 청각장애 아동 및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수어영상동화 콘텐츠를 개발하였습니다. 영상은 애니메이션과 수어 해설을 결합해 어린이들이 시각적으로도 흥미롭게 접할 수 있으며, 속담의 유래와 교훈적 의미까지 자연스럽게 전달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유아 및 초등 대상의 포용적 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동물과 식물, 자연요소가 함께 등장함으로써 생태적 상상력도 자극합니다. 또한 이 콘텐츠는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기반 교육 확대 전략의 일환으로, 디지털 소외계층을 포함한 모두를 위한 정보격차 해소에 기여하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5 서당 개 삼 년에 풍월 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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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당 개 삼 년에 풍월 읊는다』는 속담은 오랫동안 어떤 일을 지켜보거나 가까이 있으면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은 이처럼 교육적 가치를 지닌 전통 속담을 기반으로, 청각장애 아동 및 정보 취약계층을 위한 수어영상동화를 개발하였습니다. 본 자료는 한국의 전통 교육기관인 서당과 친숙한 동물 ‘개’를 소재로 하여 아동들의 흥미를 유도하고, 반복학습을 통해 누구나 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영상은 한국수어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의사소통에 제약이 있는 청각장애 아동도 내용 이해가 가능하도록 시각적 표현에 중점을 두었으며, 다양한 교육현장(초등학교, 특수학교, 도서관 등)에서 윤리 및 생태문화 교육의 보조자료로 활용 가능합니다. 본 데이터는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포용적 교육콘텐츠 확대 및 공공정보 접근성 향상을 위한 실천 사례로서, 향후 다양한 속담 시리즈와 함께 지속적으로 개발·공개될 예정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4 수박 겉핥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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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박 겉핥기다』는 일을 깊이 파고들지 않고 피상적으로만 처리하는 태도를 비유적으로 표현한 한국의 전통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을 바탕으로, 청각장애 아동 및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수어영상동화 콘텐츠를 개발하였습니다. 이 영상은 수박이라는 친숙한 소재를 활용해 아동의 흥미를 유도하고, 깊이 있는 학습의 중요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수어로 제작된 본 콘텐츠는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아동이 공평하게 교육자료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포용적 교육 콘텐츠로, 유아 및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또한 학부모, 교사, 교육기관은 이 자료를 통해 생태문화 속담교육, 도덕 교육, 국어 시간의 창의적 수업 도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은 사회적 가치 실현과 평등한 교육 기회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수어 콘텐츠를 개발 중이며, 이 데이터는 그러한 노력의 결실로서 모든 아이들에게 열린 학습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생태적 포용교육의 사례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9 구렁이 담 넘어가듯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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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렁이 담 넘어가듯 한다』는 어떤 일을 슬그머니, 모르게 넘기거나 얼버무려 넘어가는 태도를 비유하는 우리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을 소재로 하여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를 제작함으로써, 전통 문화 속 지혜를 누구나 향유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 수어영상도서는 자막과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수어 해설을 함께 제공하며, 정보 접근이 어려운 청각장애 아동과 청소년들이 속담의 의미와 사회적 함의를 보다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속담 속 ‘구렁이’는 은밀하고 조용한 행동을 상징하며, 이를 통해 사람들의 태도나 행동 양식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게 만드는 교육적 효과를 가집니다. 해당 데이터는 초등학교, 특수교육기관, 복지관 등 다양한 기관에서 교육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국립생태원의 포용적 교육 실현과 사회적 책무를 담은 우수 사례입니다. 정보 약자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이 수어영상은 특히 다문화가정이나 청각장애 아동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6 바늘 도둑이 소 도둑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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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늘 도둑이 소 도둑 된다』는 속담은 작은 잘못이 큰 죄로 이어질 수 있음을 경고하는 교훈적인 표현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전통 속담의 교육적 가치를 살려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수어영상 콘텐츠로 제작하였으며, 이를 통해 정보 취약계층의 콘텐츠 접근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본 수어영상동화는 시청각적 요소를 모두 활용하여 청각장애인도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유아 및 초등학생 대상의 윤리교육 및 인성교육 자료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바늘’과 ‘소’라는 구체적인 생물과 물건을 예로 들어 동물 및 생태에 대한 친숙함도 높여주며, 생태적 감수성을 동시에 키울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본 자료는 교육기관, 복지시설, 특수학교 등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보급될 수 있으며,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포용과 다양성 기반의 생태문화 교육 확산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2 꽃이 고와야 나비가 모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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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이 고와야 나비가 모인다』는 내면의 아름다움과 태도, 성품이 좋아야 주변 사람들의 호감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의 전통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의 교훈적 의미를 청각장애 아동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수어로 해석된 동화 콘텐츠로 제작하였습니다. 이 수어영상도서는 시청각 요소를 결합하여 청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며, 동시에 유아 및 초등학생들이 우리말 속담의 의미와 지혜를 체험적으로 익힐 수 있는 교육자료로 활용됩니다. 본 콘텐츠는 포용적 교육 실현, 전통문화 교육, 언어감수성 향상, 감정이입 능력 배양 등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주며, 장애 유무와 관계없이 모두가 함께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기여합니다. 또한 특수교육기관, 초등학교, 공공도서관, 생태교육 현장에서 폭넓게 활용 가능하며,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사회적 가치 확산과 평등한 교육 기회의 상징적인 자료로 의미를 지닙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07 여우와 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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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 강화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하여 국립생태원에서 개발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이솝우화07 여우와 포도) 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7 머리에 뿔을 단 생쥐 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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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7_머리에 뿔을 단 생쥐 대장』은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 아동의 정보 접근성 향상과 생태·인성교육 확산을 위해 국립생태원이 제작한 수어영상 동화입니다. 이 동화는 이솝우화에 등장하는 ‘뿔을 단 생쥐 대장’ 이야기를 기반으로 하여, 과시와 허세가 불러오는 부작용과 진정한 리더십의 의미를 재미있게 풀어냅니다. 전문 수어 해설을 포함하여 제작된 본 영상은 시청각 정보에 의존하는 청각장애 아동의 이해를 돕고, 모든 아동이 공평하게 동화를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또한 유아 및 초등학생을 위한 생태 기반 교육자료로써, 생물의 형태적 특징을 활용한 창의적 이야기 구성은 생물 다양성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상상력과 생태감수성 발달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교육기관 및 가정에서 활용 가능한 이 콘텐츠는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포용적 생태교육의 대표적 사례로, 사회적 약자의 정보 접근성과 학습권 보장을 위한 공공데이터의 우수한 활용 모델로도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가치 확산과 사회적 책임 실현이라는 공공기관의 역할을 담은 본 수어영상은 향후 유사 콘텐츠 제작에도 모범이 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06 도토리 키 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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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토리 키 재기’는 비슷한 수준의 대상을 서로 비교하는 것이 무의미하다는 뜻을 담고 있는 우리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을 수어영상동화로 제작하여 청각장애 아동을 포함한 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과 학습권 보장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이 콘텐츠는 단순한 속담 소개에 그치지 않고, 도토리와 숲의 생태적 요소를 이야기 속에 자연스럽게 녹여, 어린이들이 자연과 생명에 대한 감수성을 키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수어 해설자는 풍부한 표정과 동작을 통해 이야기의 재미와 의미를 전달하며, 자막과 시각자료를 병행 제공해 다양한 감각 채널을 통한 이해를 지원합니다. 이 영상은 생태교육의 포용성과 문화 접근권을 동시에 실현하는 우수 사례로, 학교나 복지기관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은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를 고려한 ESG 기반 콘텐츠 개발을 지속하여 모두를 위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26 가재는 게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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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재는 게 편이다』는 모양이나 처지가 비슷한 사람들이 서로 감싸고 도우려는 경향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의 의미를 청각장애 아동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수어영상동화로 제작하였으며, 이는 사회적 약자의 정보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영상은 수어 해설과 자막을 통해 누구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생태적 요소가 가미된 그림과 상황 설명이 함께 제공되어 교육적 효과를 높였습니다. 본 콘텐츠는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생태 기반 인성 교육자료로서 활용 가능하며, 국립생태원의 공공데이터 개방 정책에 따라 누구든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용적 교육 콘텐츠로서의 가치와 더불어,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공공기관의 역할과 책임이 반영된 데이터입니다. 전통 속담을 소재로 한 생태 기반 수어 콘텐츠는 다양성과 공존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는 좋은 사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