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데이터포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365 MZ상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365"의 MZ 상권을 공간적으로 표현한 행정구역 기반 데이터로, 상권 경계·위치(중심좌표)와 식별자, MZ세대 관련 특성 지표(연령·유동·소비 성향 등) 속성을 포함해 상권 분석·정책 수립에 활용됩니다.MZ 상권은 10대, 20대 유동인구가 많은 트렌디 카페, 음식점이 많은 상권입니다.□ 제공 내용* 데이터명: MZ 상권(SHP)* 데이터 기준일자: 2025년 8월 기준* 주요내용: 10대, 20대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 위치정보* 형식: 비정형 공간데이터(SHP)ㅇ (상권분석·입지전략 지원) F&B·소매·프랜차이즈 본사 등이 타깃 고객(20~30대, 직장인 등)을 세분화해 출점 전략·MD 구성에 활용 가능ㅇ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 영세 점포가 대형 플랫폼 없이도 상권 데이터를 통해 매출 잠재력을 파악·상품 기획, 마케팅 가능ㅇ (지역경제 활성화) 핫플레이스 상권 정보를 기반으로 문화·관광형 골목상권 육성, 회식 장소 분산으로 지역 상생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