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셋 상세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 연구
학교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학교교육 혁신은 어떠한 모습이며, 이 과정에서 교사는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하여 그에 대한 방안을 찾기 위해 시도된 연구이다.
데이터 정보
연관 데이터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정책 혁신 과제(Ⅱ) : 교사 전문성 개발 지원 체제 구축 방안 연구
공공데이터포털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정책 혁신 과제’의 3개년 연구 중 제2차년도 연구로, 현직 교사를 중심으로 교사전문성에 초점을 두고 전문성에 대한 개념을 탐색하고 교직환경의 변화에 따른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 체제를 모색한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교육 혁신 사례 분석을 통한 미래교육 실천 과제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는 국내·외에서 이루어진 교육 혁신의 사례를 통해 미래교육의 실천 과제를 탐색함
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교육개혁 전망과 과제(II): 초·중등교육영역
공공데이터포털
한국 초·중등교육이 개인의 잠재력 개발과 사회의 지속가능 발전에 기여하는 교육이 되어 학습자 모두 새로운 가치 창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무엇보다 학습자가 학습의 즐거움을 느끼는 교육이 되는데 그 혁신의 초점을 둔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정책 혁신 과제(I) : 교원 양성 및 채용 정책의 혁신 과제
공공데이터포털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정책의 혁신 이슈와 관련 집단의 혁신 요구를 수렴하여 혁신 과제를 탐색하여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는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교원종단 연구 설계 방안
공공데이터포털
향후 국가 수준에서 교원을 대상으로 하는 종단연구를 실시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교사의 특성을 나타내는 주요 변인을 도출하여 변인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개념모형을 개발하고 실제 종단연구에서 활용할 수 있는 조사도구를 개발하고자 한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정책 진단과 방안(Ⅱ): 대학 교원역량 강화를 중심으로
공공데이터포털
창의 인재를 양성하는 구심체가 되는 대학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교원에게 필요한 역량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강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교육복지 거버넌스 혁신 방안 연구
공공데이터포털
“의사결정 및 운영의 민주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충족시키면서 대상자 입장에서 지속가능하며 향상된 교육복지 서비스의 수여를 가능하게 하는 교육복지 거버넌스 혁신을 통하여 교육복지 실현 기반의 조성에 기여한다.”는 목적에 기반한 연구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설정 방안 탐색
공공데이터포털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학년/학교급이 올라갈수록 학력 저하가 심해지는 문제를 해소하는 한편, 교사뿐 아니라 학생과 학부모가 공교육에 대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동기 제공을 위하여 교육과정 이수 기준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 전문가 협의회, 델파이 조사, 설문 조사, 디스커션 그룹 운영, 세미나 개최 등을 바탕으로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설정 방안을 탐색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방안 탐색:학생의진로,학업설계를중심으로
공공데이터포털
이 연구는 학생의 진로·학업 설계에 기반한 교육과정 이수 지도의 실태 및 쟁점을 살펴보고, 이에 근거하여 고교학점제에 따른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한국개발연구원 교육혁신과 인적역량에 관한 연구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는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력을 강화하는 교사교육이 교사의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 정도, 유아의 실행기능 및 관련 역량, 부모의 육아부담에 미친 효과를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