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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교원종단 연구 설계 방안
향후 국가 수준에서 교원을 대상으로 하는 종단연구를 실시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교사의 특성을 나타내는 주요 변인을 도출하여 변인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개념모형을 개발하고 실제 종단연구에서 활용할 수 있는 조사도구를 개발하고자 한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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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 데이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방안 탐색:학생의진로,학업설계를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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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생의 진로·학업 설계에 기반한 교육과정 이수 지도의 실태 및 쟁점을 살펴보고, 이에 근거하여 고교학점제에 따른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교육정책의 현장 실행 과정 및 개선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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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 학생들의 역량 조사에 관한 5개년도 계획에 따라 2차년도 KEDI 학생역량 조사 자료를 구축하는 데 목적이 있는 연구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설정 방안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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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학년/학교급이 올라갈수록 학력 저하가 심해지는 문제를 해소하는 한편, 교사뿐 아니라 학생과 학부모가 공교육에 대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동기 제공을 위하여 교육과정 이수 기준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 전문가 협의회, 델파이 조사, 설문 조사, 디스커션 그룹 운영, 세미나 개최 등을 바탕으로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설정 방안을 탐색하였다.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정책 혁신 과제(Ⅱ) : 교사 전문성 개발 지원 체제 구축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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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정책 혁신 과제’의 3개년 연구 중 제2차년도 연구로, 현직 교사를 중심으로 교사전문성에 초점을 두고 전문성에 대한 개념을 탐색하고 교직환경의 변화에 따른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 체제를 모색한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생애주기별 맞춤형 영재교육 지원체제 구축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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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 체제 재구조화에 대한 요구에 부응하여, 그동안 교육공급자 시각에서 이루어져 온 기관 중심 논의에서 벗어나 교육수혜자인 영재들의 발달상의 특징과 교육적 요구를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생애주기 관점의 영재교육 지원 체제를 구축하고자 한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한국영재교육종단연구의 고등교육 단계 조사설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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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9년 한국영재교육종단연구의 1단계 연구(영재학교 시기)가 완료됨에 따라, 2020년 2단계 연구(고등교육 시기)의 추진을 위한 조사설계 연구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 지원 전략 예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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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중 고등학교 · 전환기 학생지원 방안 연구 학생 ( ): Ⅱ 지원 전략 개발 연구를 ’ 수행하여 그 결과를 보고서로 제출한 바 있습니다 이. 자료집은 보고서의 부록으로서 연구에 참여한 연구진과 이연구에 도움을 주신 연구협력진들이 함께 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프로그램과 자료를 개발하여 수록한 것입니다.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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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학교교육 혁신은 어떠한 모습이며, 이 과정에서 교사는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하여 그에 대한 방안을 찾기 위해 시도된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V) - 교수·학습 역량 진단체제 확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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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과 행동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현황과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대학의 교수·학습 질 개선 전략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는 연구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 지원 방안 연구(Ⅱ) : 학생 지원 전략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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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 지원 방안을 목록화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여 그에 대한 국어·수학·영어 교과별 예시 자료와 생활 및 진로 관련 예시 자료를 개발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