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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과정평가원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 지원 방안 연구(Ⅱ) : 학생 지원 전략 개발
본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 지원 방안을 목록화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여 그에 대한 국어·수학·영어 교과별 예시 자료와 생활 및 진로 관련 예시 자료를 개발하는 것이다.
데이터 정보
연관 데이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 지원 전략 예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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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중 고등학교 · 전환기 학생지원 방안 연구 학생 ( ): Ⅱ 지원 전략 개발 연구를 ’ 수행하여 그 결과를 보고서로 제출한 바 있습니다 이. 자료집은 보고서의 부록으로서 연구에 참여한 연구진과 이연구에 도움을 주신 연구협력진들이 함께 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프로그램과 자료를 개발하여 수록한 것입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중·고등학교 전환기 지원 실태 및 요구 분석을 통한 논의점 도출[2020 KICE 이슈페이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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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들의 교수학습 경험과 실태에 대한 기초 조사와 교사, 교사교육 전문가 등에 대한 심층 면담과 델파이 조사, 전환기 관련 이론 등을 종합하여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 지원 방안을 목록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2년에 걸쳐 수행된 본 연구에서는 최종적으로 중‧고등학교 전환기 지원 방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구체적인 전략을 구안하였다.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2018 한국교육종단연구 -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과(III) : 10년 주기 코호트 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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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년간 추진되어온 다양한 교육정책의 변화 속에서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과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비교함으로써 중학생의 바람직한 성장·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는 연구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방안 탐색:학생의진로,학업설계를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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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생의 진로·학업 설계에 기반한 교육과정 이수 지도의 실태 및 쟁점을 살펴보고, 이에 근거하여 고교학점제에 따른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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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원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간의 연차별 추진계획에 따라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라는 연구를 수행함.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의 실태 분석과 질 제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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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중학교 전 학년에 적용되는 원년인 2020년을 기점으로, 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에 대한 교육계 전반의 이해와 실천 양상을 파악하고, 학생 참여형 수업의 질 제고를 위한 방안과 정책적 지원 방안을 탐색하는 연구이다. 이러한 연구 내용을 다루기 위해 문헌 연구, 디스커션 그룹 운영, 델파이 조사, 수업 관찰 및 면담, 설문 조사, 워킹그룹 운영, 전문가 자문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의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설정 방안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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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학년/학교급이 올라갈수록 학력 저하가 심해지는 문제를 해소하는 한편, 교사뿐 아니라 학생과 학부모가 공교육에 대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동기 제공을 위하여 교육과정 이수 기준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 전문가 협의회, 델파이 조사, 설문 조사, 디스커션 그룹 운영, 세미나 개최 등을 바탕으로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설정 방안을 탐색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활용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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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기/학년(군)별로 학생의 학습 결손을 확인 및 보정하여 다음 단계로의 진급을 도모하게 하는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도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에 따라 국어, 수학, 영어과를 사례로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과 그에 따른 이수 점검 예시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습니다. 참고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교육과정 이수 점검 평가는 학습 결손의 확인 및 보정에 활용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월반 또는 유급제의 도입을 지양합니다.
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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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과정의 역동성과 맥락성을 구체적으로 담아내기 위해서 4년간의 질적 종단연구를 연구방법으로 채택한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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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이 겪어가는 삶의 이야기를 추적하면서 담아가는 총 4년간의 질적 종단연구 중 3차년도 연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