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셋 상세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2
성장과정의 역동성과 맥락성을 구체적으로 담아내기 위해서 4년간의 질적 종단연구를 연구방법으로 채택한 연구이다.
데이터 정보
연관 데이터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Ⅳ)
공공데이터포털
본원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간의 연차별 추진계획에 따라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라는 연구를 수행함.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Ⅲ)
공공데이터포털
중학생이 겪어가는 삶의 이야기를 추적하면서 담아가는 총 4년간의 질적 종단연구 중 3차년도 연구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중·고등학교 전환기 지원 실태 및 요구 분석을 통한 논의점 도출[2020 KICE 이슈페이퍼]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는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들의 교수학습 경험과 실태에 대한 기초 조사와 교사, 교사교육 전문가 등에 대한 심층 면담과 델파이 조사, 전환기 관련 이론 등을 종합하여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 지원 방안을 목록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2년에 걸쳐 수행된 본 연구에서는 최종적으로 중‧고등학교 전환기 지원 방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구체적인 전략을 구안하였다.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2018 한국교육종단연구 -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과(III) : 10년 주기 코호트 간 비교
공공데이터포털
지난 10년간 추진되어온 다양한 교육정책의 변화 속에서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과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비교함으로써 중학생의 바람직한 성장·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는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2017 한국교육종단연구 -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과(Ⅱ)
공공데이터포털
2013 코호트의 1~4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과를 분석한 심층분석보고서, 2013 코호트의 1~4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중학생의 교육 경험과 성장을 분석한 기초분석보고서, 중학교 3학년으로 성장·발달한 2013 코호트에 대한 5차년도 조사 결과를 담은 조사개요보고서, 2005 코호트의 1~10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성인기의 인지적·비인지적 성장과 발달을 분석한 기초분석보고서이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학업중단청소년패널조사
공공데이터포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제공하는 학업중단청소년패널조사 자료로서 학업중단 청소년의 학업중단 후 삶과 경험 실태, 가치관과 의식의 변화를 살피고, 학업중단 후 이행경로를 파악하기 위한 종단자료입니다. 본 조사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진행되었으며, 현재 한국 아동·청소년·청년 데이터 아카이브 홈페이지를 통해 제1차~5차(2013년~2017년) 데이터/코드북/조사표/유저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데이터신청 동의 절차를 거친 후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 데이터 이용시 SPSS 통계 프로그램 필요함을 말씀드립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중학교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연구(Ⅳ)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는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을 4년 동안 추적함으로써 “학습부진학생들은 어떻게 성장하는가?”에 대한 종합적인 답변을 찾기 위해 수행되었다. 지난 4년간 초·중학교 학습부진학생들의 학교 안팎에서의 삶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부진학생들이 보이는 주요 부진 양상 및 이에 대처하는 모습들을 분석하였다. 총 4년간의 종단 연구를 매듭짓는 올해 4차 연도의 연구에서는 그간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학습부진학생들의 성장 유형과 영향 요인을 구체화하고, 이를 국어, 수학, 영어의 교과별로 세분화하여 구체적인 지도 방안과 전략들을 도출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 지원 방안 연구(Ⅱ) : 학생 지원 전략 개발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 지원 방안을 목록화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여 그에 대한 국어·수학·영어 교과별 예시 자료와 생활 및 진로 관련 예시 자료를 개발하는 것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활용 자료집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는 학기/학년(군)별로 학생의 학습 결손을 확인 및 보정하여 다음 단계로의 진급을 도모하게 하는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도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에 따라 국어, 수학, 영어과를 사례로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과 그에 따른 이수 점검 예시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습니다. 참고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교육과정 이수 점검 평가는 학습 결손의 확인 및 보정에 활용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월반 또는 유급제의 도입을 지양합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개정 교육과정 운영 실태 분석: 초등학교 5~6학년을 중심으로
공공데이터포털
본 연구는 초등학교 5~6학년을 중심으로 학교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는 실태와 인식을 조사하여, 개정 교육과정의 운영과 관련하여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과 개선 방안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고, 개정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를 위한 지원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