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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기본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KEDI POLL 2018)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KEDI POLL)는 교육 및 교육정책을 중심으로 매년 실시되는 여론조사로, 우리 국민들이 교육의 현실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고, 교육의 질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고 있으며, 교육 현장이나 교육정책 결정자들에게 기대하고 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그리고 나아가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하여 우리의 교육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는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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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KEDI POLL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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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KEDI POLL)」는 국민들이 교육의 현실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고, 교육의 질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고 있으며, 교육 현장이나 교육정책 결정자들에게 기대하고 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하여 우리의 교육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를 파악하고자 매년 실시되는 여론조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 (KEDI POLL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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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및 교육정책 일반에 대한 내용을 주기적으로 조사하여 우리나라 교육 및 교육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및 태도의 변화 추이와 경향을 분석 제시하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교육현안에 대한 국민들의 의견을 파악하여 그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기본연구 2019 KEDI 학생역량 조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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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DI 학생역량 연구는 미래 교육의 목표로 주목받고 있는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개정되고, 그에 따라 교육의 변화에 대한 요구가 높은 가운데, 우리나라 학생들의 핵심역량 수준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목표에 따라 ‘15년 ~‘20년에 걸쳐 수행하기로 계획된 과제인 연구이다.
한국교육개발원 2017년 기본연구 교육정책의 현장 실행 과정 및 개선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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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 학생들의 역량 조사에 관한 5개년도 계획에 따라 2차년도 KEDI 학생역량 조사 자료를 구축하는 데 목적이 있는 연구이다.
경기도교육청 경기이룸대학 설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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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이룸대학과 관련된 설문 항목으로 해당 설문을 바탕으로 수집된 정보는 다양한 교육정책 수립과 현장의견을 반영에 활용됩니다.경기이룸대학에서 강의 완료 후에 실시됩니다. 설문은 강의를 수강한 재학생 및 학교밖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내용입니다. 설문 항목으로는 강의(내용, 방법, 성실성, 환경 및 시설 등)에 대한 만족도, 진로에 도움이 되는 지, 개설희망 강좌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경기이룸대학의 운영 현황 파악, 학생 만족도 분석, 미래 교육 방향 설정 등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개혁 전망과 과제(II): 고등교육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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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고등교육이 추진해야 할 정책과제를 발굴하고자 2차년에 걸쳐 추진되었다. 1차 년도 연구에서 미래사회 변화 전망과 고등교육 혁신의 방향을 설정하였고, 이를 토대로 2차 년도 본 연구에서는 고등교육 영역에서 추진해야 할 핵심 정책과제를 개발한 연구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 분석: 국어, 사회,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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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을 분석하고 교육내용 적정성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에 교육내용 적정성의 의미에 대한 이론적 검토 및 델파이 조사를 통한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내용 적정성의 구성 요소를 탐색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교육내용 적정성에 대한 분석 준거를 설정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의 실태 분석과 질 제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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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중학교 전 학년에 적용되는 원년인 2020년을 기점으로, 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에 대한 교육계 전반의 이해와 실천 양상을 파악하고, 학생 참여형 수업의 질 제고를 위한 방안과 정책적 지원 방안을 탐색하는 연구이다. 이러한 연구 내용을 다루기 위해 문헌 연구, 디스커션 그룹 운영, 델파이 조사, 수업 관찰 및 면담, 설문 조사, 워킹그룹 운영, 전문가 자문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의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설정 방안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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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학년/학교급이 올라갈수록 학력 저하가 심해지는 문제를 해소하는 한편, 교사뿐 아니라 학생과 학부모가 공교육에 대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동기 제공을 위하여 교육과정 이수 기준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 전문가 협의회, 델파이 조사, 설문 조사, 디스커션 그룹 운영, 세미나 개최 등을 바탕으로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설정 방안을 탐색하였다.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연구보고 고교교육 환경 변화 전망과 과제 : 학생들의 시선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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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의 시선으로 고교 교육의 현실과 미래교육을 바라보고, 학생에게 희망적 교육환경을 조성해주기 위한 정책적 과제를 제안하는 것이 목적인 연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