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셋 상세
공공데이터포털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21 사자와 곰의 싸움
『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21_사자와 곰의 싸움』은 국립생태원이 청각장애 아동을 위해 제작한 수어영상 기반 동화로, 동화 속 동물 캐릭터를 통해 교훈을 전달하는 이솝우화 시리즈 중 하나입니다. 이 이야기는 사자와 곰이 먹이를 두고 싸움을 벌이다가 결국 제3자인 여우에게 이익을 빼앗기는 상황을 묘사하며, 다툼보다는 협력의 중요성과 지혜로운 판단의 가치를 일깨워줍니다. 해당 영상은 한국수어로 제작되어 청각장애 아동이 자막이나 음성에 의존하지 않고도 내용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생생한 애니메이션과 친근한 표현을 통해 아동의 관심을 유도합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콘텐츠를 통해 생태 감수성과 도덕적 가치 함양, 사회적 포용을 동시에 실현하고자 하며, 특히 특수교육 대상자와 다문화 아동 등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유아 및 초등교육 보조 자료로 활용 가능합니다. 또한, 자연과 동물을 소재로 한 이야기로 구성되어 생명존중과 공존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합니다.
데이터 정보
연관 데이터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04 겁쟁이 사자
공공데이터포털
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 강화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하여 국립생태원에서 개발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이솝우화04 겁쟁이 사자) 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30 재주는 곰이 넘고 돈은 주인이 받는다
공공데이터포털
『재주는 곰이 넘고 돈은 주인이 받는다』는 능력이나 노력을 제공한 사람이 아닌 다른 사람이 그 대가나 이익을 챙기는 불공정한 상황을 비유한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교훈적인 내용을 담은 속담을 청각장애 아동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도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수어영상동화로 제작했습니다. 본 영상도서는 시청각 요소가 강화된 콘텐츠로, 수어 통역과 자막, 삽화 및 장면 구성 등을 통해 이야기의 몰입도와 전달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유아 및 초등학생 대상의 인성교육, 권리 교육, 그리고 공정성에 대한 사회적 감수성 증진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교육기관과 공공기관, 도서관, 복지시설 등에서 다양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과 ‘장애포용형 생태교육 확대’의 일환으로, 누구나 평등하게 교육 자원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11 늙은 사자를 건드린 나귀
공공데이터포털
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 강화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하여 국립생태원에서 개발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이솝우화11 늙은 사자를 건드린 나귀) 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9 사자 발자국을 찾는 사냥꾼
공공데이터포털
『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9_사자 발자국을 찾는 사냥꾼』은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교육 콘텐츠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포용과 교육 격차 해소에 기여하고자 국립생태원에서 제작한 수어영상도서입니다. 이 자료는 이솝우화 ‘사자 발자국을 찾는 사냥꾼’ 이야기를 수어로 시각화한 영상 콘텐츠로, 유아 및 초등학생이 흥미롭게 시청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화의 내용은 허세와 실천의 차이를 교훈으로 삼고 있으며, 이를 통해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태도와 삶의 가치에 대해 자연스럽게 전달합니다. 또한 본 수어영상은 특수교육기관, 복지시설, 도서관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청각장애 아동의 정서적 안정과 교육 기회 확대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콘텐츠의 지속적 개발과 보급을 통해 정보 접근성 평등을 실현하고, 사회적 약자를 고려한 교육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29 엄니를 가는 멧돼지
공공데이터포털
『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29_엄니를 가는 멧돼지』는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이 이솝우화의 교훈과 생태적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된 수어 기반 교육 영상입니다. 본 콘텐츠는 멧돼지가 전투를 대비해 엄니를 갈며 준비하는 장면을 통해 평소 준비의 중요성과 경계심의 의미를 전합니다. 영상에는 전문 수어통역사가 등장하여 이야기의 흐름과 인물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며, 수어 자막과 시각 자료가 결합되어 청각장애 아동뿐 아니라 초등 저학년 아동, 다문화 가정의 학습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립생태원은 본 수어영상동화를 통해 자연의 생명체를 의인화한 동화를 생태교육의 관점으로 재해석하고 있으며,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과 포용적 교육 환경 조성을 목표로 다양한 주제의 동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 자료는 특수학교나 통합교육기관에서 활용 가능한 콘텐츠로, 아동의 도덕성 및 생태 감수성 증진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향후 수어 기반 콘텐츠 확산과 관련 연구 및 정책자료로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1 사자에게 속은 나귀
공공데이터포털
『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1_사자에게 속은 나귀』는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 향상과 교육 기회 확대를 목적으로 국립생태원이 기획·제작한 수어 기반 동화 콘텐츠입니다. 이 영상은 고전우화 ‘사자에게 속은 나귀’를 바탕으로 한 이야기로, 교활한 포식자의 속임수에 당하는 나귀의 모습을 통해 경계심과 비판적 사고의 중요성을 일깨워줍니다. 특히 이솝우화의 상징적인 동물 캐릭터를 통해 생태적 감수성과 도덕적 교훈을 동시에 전달하며, 유아 및 초등학생 대상의 정서 교육에도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상 전반에 걸쳐 수어 해설을 중심으로 동화가 전개되며, 문해력이 낮은 아동이나 문자 정보 접근이 제한된 청각장애인이 이야기의 맥락과 감정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교육용 디지털 자료로도 활용 가능하며, 포용적 교육 환경 조성과 공공부문의 사회적 가치 실현이라는 정책 목표에 부합하는 우수한 사례로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은 본 자료와 같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보급함으로써 생물다양성 및 생태 감수성 함양뿐 아니라, 모두가 동등하게 정보를 향유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7 머리에 뿔을 단 생쥐 대장
공공데이터포털
『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7_머리에 뿔을 단 생쥐 대장』은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 아동의 정보 접근성 향상과 생태·인성교육 확산을 위해 국립생태원이 제작한 수어영상 동화입니다. 이 동화는 이솝우화에 등장하는 ‘뿔을 단 생쥐 대장’ 이야기를 기반으로 하여, 과시와 허세가 불러오는 부작용과 진정한 리더십의 의미를 재미있게 풀어냅니다. 전문 수어 해설을 포함하여 제작된 본 영상은 시청각 정보에 의존하는 청각장애 아동의 이해를 돕고, 모든 아동이 공평하게 동화를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또한 유아 및 초등학생을 위한 생태 기반 교육자료로써, 생물의 형태적 특징을 활용한 창의적 이야기 구성은 생물 다양성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상상력과 생태감수성 발달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교육기관 및 가정에서 활용 가능한 이 콘텐츠는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포용적 생태교육의 대표적 사례로, 사회적 약자의 정보 접근성과 학습권 보장을 위한 공공데이터의 우수한 활용 모델로도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가치 확산과 사회적 책임 실현이라는 공공기관의 역할을 담은 본 수어영상은 향후 유사 콘텐츠 제작에도 모범이 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02 다람쥐 쳇바퀴 돌리는 듯하다
공공데이터포털
『다람쥐 쳇바퀴 돌리는 듯하다』는 의미 없는 일상이나 반복되는 노동을 비유하는 한국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을 바탕으로, 청각장애 아동을 포함한 정보 취약계층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수어영상동화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영상은 한국수어(KSL) 해설, 한글 자막, 시각적 애니메이션 요소를 결합해 학습의 몰입도를 높이며, 반복되는 일상이 주는 피로감과 변화의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인식하게 합니다. 다람쥐가 쳇바퀴를 도는 장면을 통해, 아이들이 단조로운 생활에 대해 비판적 사고를 기르고, 새로운 시도와 도전의 필요성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울러 영상 내 등장 동물과 생태적 배경은 자연 친화적인 학습 환경 조성에도 기여합니다. 본 자료는 유치원 및 초등교육기관, 특수교육기관, 공공도서관 등에서 포용적 생태교육 및 속담 학습 도구로 활용하기 적합합니다. 국립생태원은 본 콘텐츠를 통해 교육 형평성과 정보 접근성, 그리고 생태문화 확산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05 은혜를 갚은 생쥐
공공데이터포털
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 강화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하여 국립생태원에서 개발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이솝우화05 은혜를 갚은 생쥐) 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2 늑대와 왜가리
공공데이터포털
『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2_늑대와 왜가리』는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이 교육 콘텐츠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국립생태원이 기획·제작한 수어 기반 생태 동화 콘텐츠입니다. 이 콘텐츠는 고전 우화인 '늑대와 왜가리' 이야기를 수어로 구현하여 시청각적 요소가 제한된 아동도 자연스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해당 우화는 이기심과 배은망덕함에 대한 교훈을 담고 있어 유아 및 초등 학습자의 도덕적 성장을 유도하며, 늑대와 왜가리라는 동물 캐릭터를 통해 생태적 관심도 함께 불러일으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 수어영상은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 포용적 교육환경 조성이라는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무를 반영하며, 특히 디지털 콘텐츠 기반의 교육 격차 해소에 기여합니다. 시청자는 수어 해설을 통해 상황 맥락, 등장 동물의 행동 및 감정 등을 보다 생생하게 경험하며, 이는 문해력이 부족하거나 문자 중심의 정보 전달에 한계를 겪는 청각장애인 및 어린이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해당 자료는 향후 다양한 포맷의 공공교육자료로 확장 가능성이 있으며, 지속적인 개방과 활용을 통해 공공데이터로서의 가치가 증대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