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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8 숭어가 뛰니 망둥어도 뛴다
『숭어가 뛰니 망둥어도 뛴다』는 속담은 실력이나 능력은 없으면서 남이 하는 것을 무작정 따라하는 태도를 풍자적으로 표현한 말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전통 속담을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 콘텐츠로 제작하여, 누구나 평등하게 정보와 교육을 누릴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영상자료 형태로 제공되며, 수어 해설과 자막이 포함되어 있어 시청각 장애를 가진 아동과 청소년도 내용 이해가 가능합니다. 특히 속담에 등장하는 생물인 숭어와 망둥어는 해양생태계 속 실재하는 어종으로서, 생물다양성과 생태계의 특성에 대한 자연학습 자료로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이 데이터는 유아 및 초·중등 교육현장, 특수학교, 도서관, 복지기관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며, 국립생태원이 지향하는 포용적 교육 실현과 정보 약자에 대한 배려의 실천 사례입니다. 단순한 문해교육을 넘어 생태감수성과 문화 이해를 함께 높일 수 있는 소중한 자료입니다.
데이터 정보
연관 데이터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25 왕이 된 원숭이
공공데이터포털
『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25_왕이 된 원숭이』는 국립생태원이 정보소외계층의 콘텐츠 접근성을 강화하고 사회적 가치 실현을 도모하기 위해 개발한 청각장애인 대상 수어영상동화입니다. 해당 콘텐츠는 이솝우화 중 '왕이 된 원숭이' 이야기를 소재로 하여, 허영과 자격 없는 권력에 대한 풍자를 담고 있으며, 타인의 평판에 현혹되지 않고 본질을 꿰뚫는 안목의 중요성을 일깨워 줍니다. 영상은 한국수어로 이야기 전개를 명확히 전달하며, 자막과 시청각적 요소를 함께 구성해 다양한 연령층의 이해를 도우며 몰입도를 높입니다. 본 자료는 유아 및 초·중등 학습자뿐 아니라 다문화가정 아동, 청각장애 아동 등 교육 소외계층을 위한 포용적 학습자료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또한 자연과 인간, 생명 간의 교훈적 관계를 전달하며 생태적 감수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해 디지털 포용사회 구현 및 ESG 기반 공공기관으로서의 책무를 이행하고 있으며, 향후 생태교육과 사회적 약자 지원의 연계를 확대해 나가고자 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35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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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한다』는 국립생태원이 청각장애 아동을 위해 개발한 수어영상동화로, 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 콘텐츠입니다. 이 속담은 아무리 약한 존재라도 계속 괴롭힘을 당하면 반응하고 저항할 수 있다는 교훈을 담고 있어, 인권, 존중, 공감의 중요성을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전달합니다. 영상은 수어 해설과 자막, 직관적인 시각 자료로 구성되어 있어 청각장애 아동도 쉽고 재미있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환경 속 작은 생물인 지렁이를 주제로 생명존중과 생태적 감수성을 동시에 함양할 수 있는 융합 교육 자료로서의 가치가 높습니다. 유아 및 초등 교육 현장에서 포용적 교육 콘텐츠로 활용되며, 교육 형평성과 정보접근권 실현에 기여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9 구렁이 담 넘어가듯 한다
공공데이터포털
『구렁이 담 넘어가듯 한다』는 어떤 일을 슬그머니, 모르게 넘기거나 얼버무려 넘어가는 태도를 비유하는 우리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을 소재로 하여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를 제작함으로써, 전통 문화 속 지혜를 누구나 향유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 수어영상도서는 자막과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수어 해설을 함께 제공하며, 정보 접근이 어려운 청각장애 아동과 청소년들이 속담의 의미와 사회적 함의를 보다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속담 속 ‘구렁이’는 은밀하고 조용한 행동을 상징하며, 이를 통해 사람들의 태도나 행동 양식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게 만드는 교육적 효과를 가집니다. 해당 데이터는 초등학교, 특수교육기관, 복지관 등 다양한 기관에서 교육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국립생태원의 포용적 교육 실현과 사회적 책무를 담은 우수 사례입니다. 정보 약자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이 수어영상은 특히 다문화가정이나 청각장애 아동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25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지나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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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지나치지 않는다』는 사람의 본성이나 습관처럼 자주 끌리는 일에는 쉽게 지나치지 못함을 의미하는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전통 속담을 청각장애인을 비롯한 정보취약계층이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수어영상 콘텐츠로 제작하였습니다. 본 영상은 명확한 수어 해설과 함께 자막 및 직관적인 삽화가 삽입되어 있어 유아 및 초등학생들이 재미와 교육적 의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시청각 자료를 통해 속담의 의미를 직관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언어적 한계를 극복하고, 교육적 포용성을 확대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본 콘텐츠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보 접근성 강화와 더불어 전통문화 계승의 가치도 함께 담고 있어 교육기관, 특수학교, 공공기관 등의 활용에 적합합니다. 국립생태원은 본 콘텐츠를 통해 생태적 요소와 문화적 가치를 융합한 공공 교육자료를 꾸준히 개발하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29 엄니를 가는 멧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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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29_엄니를 가는 멧돼지』는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이 이솝우화의 교훈과 생태적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된 수어 기반 교육 영상입니다. 본 콘텐츠는 멧돼지가 전투를 대비해 엄니를 갈며 준비하는 장면을 통해 평소 준비의 중요성과 경계심의 의미를 전합니다. 영상에는 전문 수어통역사가 등장하여 이야기의 흐름과 인물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며, 수어 자막과 시각 자료가 결합되어 청각장애 아동뿐 아니라 초등 저학년 아동, 다문화 가정의 학습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립생태원은 본 수어영상동화를 통해 자연의 생명체를 의인화한 동화를 생태교육의 관점으로 재해석하고 있으며,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과 포용적 교육 환경 조성을 목표로 다양한 주제의 동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 자료는 특수학교나 통합교육기관에서 활용 가능한 콘텐츠로, 아동의 도덕성 및 생태 감수성 증진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향후 수어 기반 콘텐츠 확산과 관련 연구 및 정책자료로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06 도토리 키 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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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토리 키 재기’는 비슷한 수준의 대상을 서로 비교하는 것이 무의미하다는 뜻을 담고 있는 우리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을 수어영상동화로 제작하여 청각장애 아동을 포함한 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과 학습권 보장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이 콘텐츠는 단순한 속담 소개에 그치지 않고, 도토리와 숲의 생태적 요소를 이야기 속에 자연스럽게 녹여, 어린이들이 자연과 생명에 대한 감수성을 키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수어 해설자는 풍부한 표정과 동작을 통해 이야기의 재미와 의미를 전달하며, 자막과 시각자료를 병행 제공해 다양한 감각 채널을 통한 이해를 지원합니다. 이 영상은 생태교육의 포용성과 문화 접근권을 동시에 실현하는 우수 사례로, 학교나 복지기관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은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를 고려한 ESG 기반 콘텐츠 개발을 지속하여 모두를 위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02 다람쥐 쳇바퀴 돌리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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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람쥐 쳇바퀴 돌리는 듯하다』는 의미 없는 일상이나 반복되는 노동을 비유하는 한국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 속담을 바탕으로, 청각장애 아동을 포함한 정보 취약계층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수어영상동화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영상은 한국수어(KSL) 해설, 한글 자막, 시각적 애니메이션 요소를 결합해 학습의 몰입도를 높이며, 반복되는 일상이 주는 피로감과 변화의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인식하게 합니다. 다람쥐가 쳇바퀴를 도는 장면을 통해, 아이들이 단조로운 생활에 대해 비판적 사고를 기르고, 새로운 시도와 도전의 필요성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울러 영상 내 등장 동물과 생태적 배경은 자연 친화적인 학습 환경 조성에도 기여합니다. 본 자료는 유치원 및 초등교육기관, 특수교육기관, 공공도서관 등에서 포용적 생태교육 및 속담 학습 도구로 활용하기 적합합니다. 국립생태원은 본 콘텐츠를 통해 교육 형평성과 정보 접근성, 그리고 생태문화 확산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11 우물 안 개구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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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물 안 개구리다』는 좁은 세계에 갇혀 세상에 대한 안목이 부족한 사람을 빗댄 우리 전통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이러한 전통적 지혜를 담은 속담을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동화 형태로 제작하여 정보 소외계층의 문화적 접근성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본 수어영상도서는 시각적 전달 방식을 활용하여 청각장애 아동도 쉽고 재미있게 속담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유아 및 초등학생의 언어감수성과 사고 확장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특수학교, 통합교육기관, 공공도서관, 생태체험교육 프로그램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며, 국립생태원이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적 가치 확산과 포용적 교육환경 조성의 대표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우물 안 개구리’ 속담을 매개로 하여 어린이들이 세상을 더 넓게 바라보고 열린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익한 교육 자료입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이솝우화37 머리에 뿔을 단 생쥐 대장
공공데이터포털
『국립생태원_수어영상동화_이솝우화37_머리에 뿔을 단 생쥐 대장』은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정보취약계층 아동의 정보 접근성 향상과 생태·인성교육 확산을 위해 국립생태원이 제작한 수어영상 동화입니다. 이 동화는 이솝우화에 등장하는 ‘뿔을 단 생쥐 대장’ 이야기를 기반으로 하여, 과시와 허세가 불러오는 부작용과 진정한 리더십의 의미를 재미있게 풀어냅니다. 전문 수어 해설을 포함하여 제작된 본 영상은 시청각 정보에 의존하는 청각장애 아동의 이해를 돕고, 모든 아동이 공평하게 동화를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또한 유아 및 초등학생을 위한 생태 기반 교육자료로써, 생물의 형태적 특징을 활용한 창의적 이야기 구성은 생물 다양성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상상력과 생태감수성 발달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교육기관 및 가정에서 활용 가능한 이 콘텐츠는 국립생태원이 추진하는 포용적 생태교육의 대표적 사례로, 사회적 약자의 정보 접근성과 학습권 보장을 위한 공공데이터의 우수한 활용 모델로도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가치 확산과 사회적 책임 실현이라는 공공기관의 역할을 담은 본 수어영상은 향후 유사 콘텐츠 제작에도 모범이 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수어영상동화 우리속담27 두꺼비 파리 잡아먹듯 하다
공공데이터포털
『두꺼비 파리 잡아먹듯 하다』는 어떤 일을 매우 신속하고 거침없이 해내는 모습을 비유한 우리 속담입니다. 국립생태원은 정보취약계층인 청각장애인을 위해 본 속담을 수어영상동화로 제작하였으며, 시각적 이해를 돕기 위한 수어 표현, 자막, 장면 구성 등을 포함하여 접근성과 교육적 가치를 동시에 실현하였습니다. 본 자료는 유아 및 초·중등학생들에게 우리말 속담을 자연스럽게 이해시키는 데 유용하며, 청각장애 아동의 정서적·사회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교육자료로 활용됩니다. 또한 공공기관의 정보 접근권 확대와 포용적 콘텐츠 제작이라는 사회적 책임 이행의 사례로 평가받을 수 있으며, 향후 생태교육 및 인성교육 자료로서의 활용도도 매우 높습니다. 이 수어영상도서는 국립생태원의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해 누구에게나 자유롭게 제공되며,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속적인 콘텐츠 개발 노력의 일환입니다.